원효의 교육사상에 대해 조사하고 우리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13 / 2023.08.13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원효의 교육사상에 대해 조사하고, 그러한 교육사상들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서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 논한다.
- 목차
-
서론. 왜 원효인가
본론1. 원효의 생애
본론2. 원효의 교육사상
결론. 우리의 삶에 대하여
- 본문내용
-
원효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설화가 하나 있다. 바로 ‘해골물 설화’이다. 당시 신라의 승려였던 원효와 의상은 당시 신라보다 앞선 불교를 배우기 위해 당나라 유학길에 올랐다. 그때 당나라는 현장 법사가 인도에서 경전을 가져와 새로운 불교 이론을 전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학길을 오르던 중 밤이 깊어 두 사람은 동굴에서 잠을 자기로 했다. 잠결에 원효는 목이 말라 더듬거리며 물을 찾아 시원하게 마셨다. 그러나 아침에 일어나 보니, 어제 먹은 물이 해골바가지의 썩은 물임을 알게 됐다. 원효는 어제 마신 시원한 물과 오늘 본 썩은 물이 같다는 것을 알고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유학을 포기하고 다시 신라로 돌아간 이유이다.
- 참고문헌
-
삼국유사
김성현, 역사로 읽는 원효, 고려원, 1994
김형효, 원효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KBS, KBS역사스페셜 - 원효는 왜 파계승이 되었나,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