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개념과 목적,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근본정신,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지침,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문제점,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 방법, 향후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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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개념

Ⅲ.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목적
1. 사람다움을 간직한다
2. 떳떳하게 책임져야 한다
3. 가정의 구성원임을 명심한다
4. 사회인임을 자처한다

Ⅳ.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근본정신

Ⅴ.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지침

Ⅵ.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문제점

Ⅶ.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방법
1. 인지적 이해를 통한 내면화
2. 모방을 통한 바른 모델화
3. 반복 실천을 통한 습관화
4. 예절교육을 위한 특별실의 운영
5.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지도

Ⅷ. 향후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절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일로써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아동의 인성이 형성되는 초기단계인 만큼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위규범에 대한 예절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예절교육 프로그램 의해서 교육되어지기보다는 학교의 특수성, 각 지역의 여건, 학교장이나 교사들이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학교의 예절교육은 사람의 본성을 바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지혜를 터득케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지만,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학생들의 개성을 살피면서 이를 융화하여 새로운 가치관의 세계를 만든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면서 새로운 지식의 전수에 앞서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인성교육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들은 현재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예절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Ⅱ. 예절교육(예의예절지도)의 개념

예(禮)는 인간이 사회적 삶 속에서 그 존재가치를 찾으면서 교양인으로서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이르게 하는 생활규범이다. 이는 자율적으로 그 인격과 교양을 지키고 실천하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생활규범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예절교육」이라는 용어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도리요, 질서로서 일정한 생활문화권에서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하나의 공통된 생활방법으로 정립되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사회 계약적인 생활 규범인 예절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ⅰ. 강민석,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예절교육 내용체계 분석-도덕과(바른생활과 포함)를 중심으로
ⅱ. 김득중, 실천예절 개론, 서울 : 교문사, 1997
ⅲ. 경기도 예절교육원, 교원예절교육기본과정교재, 1998
ⅳ. 권이종,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ⅴ. 배근희·최배영·김길령, 청소년 예절 교육, 새로운 사람들, 2006
ⅵ. 정태윤, 간추린 생활 예절, 서울 : 정,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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