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채팅 언어분석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3. 연구 방향
Ⅱ. 본론
1. 인터넷과 인터넷 매체 언어
2. 채팅
3.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모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 목적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우리 생활 주변에는 하루가 다르게 엄청난 양의 정보가 홍수같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인터넷이 가세하면서 그 변화는 한층 더 가속화되었고, 어느새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사회 각 분야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모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있다. 이제는 ‘know-how'가 아니라 ‘know-where'가 중요해졌다. 어디서 얼마나 빨리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찾으며, 그것을 어떻게 가공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되어 있다.
사회 전반에 걸친 급격한 정보화의 진전과 함께 교육 정보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가 되었다. 컴퓨터의 성능이 고도화되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교육 부문에서도 이러한 조건들을 유용하게 활용하여 교육력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각급 학교에 컴퓨터를 보급하고 네트워크 망을 구축하는 데 엄청난 물량을 투입하고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 교육 내용의 10% 이상이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제 학생에게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탐색․습득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사이버 문화의 급속한 팽창은 문학의 존재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 변화는 시나 소설 등 문학의 고전적 영역에도 미치고 있지만, 일상적 이야기문학의 영역에 있어 특히 두드러지다. 사이버 공간에 펼쳐진 이야기판은 신속성과 대량성이라는 매체적 특성에 힘입어 생활현장의 실제적 이야기판을 압도하면서 이야기문화의 주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것은 이야기의 거대한 물류센터 겸 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이버 인구의 증가와 함께, 그 역할은 해가 다르고 달이 다르게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예전의 주입식 교육만으로는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없다. 학습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생 스스로가 수업에 적극 참여하며, 학습 자료가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들은 수업 시간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인터넷 공간에서 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외면한 채 무조건적인 금지나 외면은 오히려 아이들을 더 교실 밖으로 내모는 것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과 국어교육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인터넷 채팅 언어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새롭게 표현해 보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
  • ryc***
    (2009.11.05 01:00:08)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 채팅 중독3) 음란물중독3. 개인정보 침해4. 해킹, 바이러스 유포5. 자살, 폭탄, 엽기사이트6. 통신언어 오용, 욕설, 비속어, 언어폭력 사용7. 사이버 성폭력Ⅵ. 올바른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방안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1)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2)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3)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4) 합리적인 가정 수칙의 제정2. 학교에서의 사이버윤리교육Ⅶ. 결론Ⅰ. 서론우리의 윤리적

  • [유아교육]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 통한 인터넷 세계에는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인 측면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 성립하는 ‘매체(중개)’의 측면이 있다. 이것은 휴대전화에서도 말할 수 있지만 특히 심각한 문제가 되기 쉬운 것은 주로 ‘매체(중개)’의 측면이다. 유감스럽게도 인터넷에는 악의를 갖고 참가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익명의 위험성과 발신원이나 신빙성이 낮은 정보를 판별해, 인터넷 세계에 있는 것을 간단하게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분석해 낸 결과들은 그것 자체로 원리화된다면 활용 가능한 방법적 지식보다는 고형적 지식이 될 가능성이 클 것이다. 따라서 작성 전략과 읽기 전략 중 서로 대응되는 요소들을 기본적인 게임 이론화하여 효율적인 학습 원리로 개발해 보고자 했다. 2) 만화만화는 기본적으로 학생들과 두루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매체이며 일반적인 언어현상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특히 글과 그림의 조합을 통한 의미의 생성 및 다의성의 폭 확대 등으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웹기반토론학습]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개념과 특성,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이론과 자세,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상호작용 및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효과
  • 인터넷 가상 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25-47◇ 손준희(2001), 초등학교의 가상 토론 학습에서 교사 참여 여부와 학습자 성격 유형에 따른 집단 구성이 토론 참여도 및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웹 게시판을 활용하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규연(1999),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