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본론
1. 서사교육의 의의
1-1. 총체적인 기호 문화 향유
1-2. 서사적 사고 능력의 신장
1-3. 다양한 매체 수용과 통합적 교육 수행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2-2. 자아정체성 형성의 기능
2-3. 윤리적 기능
3. 서사교육의 과정
3-1. 서사교육의 이념
4. 서사교육의 목표
5. 서사교육의 교육 과정내용
6. 서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6-1. 장르 중심의 매체 통합적 읽기
6-2. 문제 중심의 서사지식 생산(창의적 서사능력을 형성하는 교수-학습 방법)
6-3. 읽기/쓰기 통합 활동의 서사문화 생산하기
7. 서사교육 평가의 원리 및 지향
7-1. 서사능력을 구체화한 준거 지향 평가
7-2. 서사능력의 기준에 근거한 평가
7-3. 서사의 편재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평가
7-4. 서사능력의 실현을 중시하는 평가
7-5. 서사교육 평가의 도구 및 문항의 실제
7-6. 서사교육 평가의 과제와 전망
(전체적인 review)
思考力을 위한 文學敎育의 設計
Ⅰ. 問題의 方向
Ⅱ. 觀點의 檢討
1. 成長으로서의 敎育
2. 文學을 屬性으로 보기
3. 多樣性으로서의 思考力
Ⅲ. 文學과 思考의 關聯 樣相
1. 文學의 形象性과 類推的 思考
2. 文學의 體驗性과 思考의 具體性
3. 文學의 文化性과 批判的 思考
Ⅳ. 思考力을 위한 文學敎育의 設計
1. 思考力 向上을 위한 文學敎育의 指標
2. 思考力 向上을 위한 敎授-學習
Ⅴ. 맺는 말―人間 世上의 文學敎育
review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교육 - 국어 지식 교육의 영역과 활동과 관련하여
1. 서 론
2. 국어교육에서의 지식의 의미와 영역 설정
3. 문학 영역과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
4. 문학사적 지식의 위상과 의의
(1) 이해.감상.창작 활동과 문학사적 지식
(2) 관점 형성과 문학사적 지식
5. 결 론
review
小說의 敍事機能 喪失과 回復의 論理
Ⅰ. 소설현상의 지각변동과 서사
Ⅱ. 서사에 대한 시각의 재조정
Ⅱ. 이야기, 서사, 서사활동
1. 서사와 서사활동
(1) 용어 사용의 패러다임
(2) 서사텍스트의 두 차원
(3) 서사의 가치 - 경험과 허구의 변증법
Ⅲ. 서사활동의 기능 영역
1. 서사활동의 실질기능
2. 서사활동의 상징기능
3. 서사활동의 초월적기능
Ⅳ. 서사활동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위하여
review.
- 본문내용
-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것을 일정한 배경 속에서 어떤 사건을 통해 인물들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삶을 통해 형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한 청산 문제, 강대국으로 인한 남북 분단 상황과 좌우 대립의 이념 갈등과 혼란상 등으로 다양하게 형상화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