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서사교육의 의의
1-1. 총체적인 기호 문화 향유
1-2. 서사적 사고 능력의 신장
1-3. 다양한 매체 수용과 통합적 교육 수행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2-2. 자아정체성 형성의 기능
2-3. 윤리적 기능
3. 서사교육의 과정
3-1. 서사교육의 이념
4. 서사교육의 목표
5. 서사교육의 교육 과정내용
6. 서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6-1. 장르 중심의 매체 통합적 읽기
6-2. 문제 중심의 서사지식 생산(창의적 서사능력을 형성하는 교수-학습 방법)
6-3. 읽기/쓰기 통합 활동의 서사문화 생산하기
7. 서사교육 평가의 원리 및 지향
7-1. 서사능력을 구체화한 준거 지향 평가
7-2. 서사능력의 기준에 근거한 평가
7-3. 서사의 편재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평가
7-4. 서사능력의 실현을 중시하는 평가
7-5. 서사교육 평가의 도구 및 문항의 실제
7-6. 서사교육 평가의 과제와 전망
(전체적인 review)

思考力을 위한 文學敎育의 設計
Ⅰ. 問題의 方向
Ⅱ. 觀點의 檢討
1. 成長으로서의 敎育
2. 文學을 屬性으로 보기
3. 多樣性으로서의 思考力
Ⅲ. 文學과 思考의 關聯 樣相
1. 文學의 形象性과 類推的 思考
2. 文學의 體驗性과 思考의 具體性
3. 文學의 文化性과 批判的 思考
Ⅳ. 思考力을 위한 文學敎育의 設計
1. 思考力 向上을 위한 文學敎育의 指標
2. 思考力 向上을 위한 敎授-學習
Ⅴ. 맺는 말―人間 世上의 文學敎育
review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교육 - 국어 지식 교육의 영역과 활동과 관련하여
1. 서 론
2. 국어교육에서의 지식의 의미와 영역 설정
3. 문학 영역과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
4. 문학사적 지식의 위상과 의의
(1) 이해.감상.창작 활동과 문학사적 지식
(2) 관점 형성과 문학사적 지식
5. 결 론
review

小說의 敍事機能 喪失과 回復의 論理
Ⅰ. 소설현상의 지각변동과 서사
Ⅱ. 서사에 대한 시각의 재조정
Ⅱ. 이야기, 서사, 서사활동
1. 서사와 서사활동
(1) 용어 사용의 패러다임
(2) 서사텍스트의 두 차원
(3) 서사의 가치 - 경험과 허구의 변증법
Ⅲ. 서사활동의 기능 영역
1. 서사활동의 실질기능
2. 서사활동의 상징기능
3. 서사활동의 초월적기능
Ⅳ. 서사활동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위하여
review.
본문내용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것을 일정한 배경 속에서 어떤 사건을 통해 인물들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삶을 통해 형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한 청산 문제, 강대국으로 인한 남북 분단 상황과 좌우 대립의 이념 갈등과 혼란상 등으로 다양하게 형상화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서사교육에 대해서
  • 서사 교육론 서사교육에 대해서목차1. 서사의 위상 변화(1) 서사가 왜 중요한가 (2) 서사의 위상 변화2. 현대 서사론의 동향과 서사교육(1) 현대의 서사론(2) 소설의 위기론과 서사론(3) 소설과 서사성의 문제(상실과 회복)3. 서사교육의 가능성 탐색(1) 퍼포먼스로서의 서사(교육)(2) 서사적 사고의 교육(3) 서사 창조/생산의 교육4. 서사교육의 이념적 지향(1) 서사적 존재로서의 자아확립(2) 세계 발견 능력의 고양(3) 세계 해석 능력의 함양(4) 세

  • [서사문학교육론] 이청준
  • 서사문학교육론이 청 준 (李淸俊)1. 작가 ‘이청준(李淸俊, 1939~2008)’의 성장 배경2. 이청준의 전체 작품 경향3. 이청준의 주요 작품 분석 - 「당신들의 천국」1. 작가 ‘이청준(李淸俊, 1939~2008)’의 성장 배경“소설가와 문학은 ’깜깜한 밤길을 앞서간 선행자’이다. 불확실하고 외로운 인생길을 걷는 인간은 앞서간 선행자가 있다는 말만으로도 불안감을 떨친다.“이청준(李淸俊, 1939년 8월 9일 ~ 2008년 7월 31일)은 전라남도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

  • 서사문학교육론 학교에 간 사자 서술 분석 학교에 간 사자 서술 학교에 간 사자
  • ‘학교에 간 사자’: 서술 분석벼리1. 이야기의 서술과 시점1) 이야기의 서술과 시점2) 서술 방식3) 소설의 시점4) ‘학교에 간 사자’5) 창작 동화의 특성2. 이야기의 초점화1) 이야기의 초점화2) 초점화의 유형3) 초점화의 예4) 초점의 이동3. 이야기의 서술적 구성1) 플롯2) “학교에 간 사자’의이야기 구성3) 정리1. 이야기의 서술과 시점화자의 위치말하는 방법이야기의 서술과 시점서술 : 행동이나 사건이 진행되어 가

  • [이야기][이야기 개념][이야기 어원][이야기 제의적특성][이야기 이론적내용]이야기 제개념, 이야기 어원, 이야기 제의적특성, 이야기 이론적내용
  • 서사와 담론과 스토리의 개념이나 의미 사용 영역을 분명히 해야 한다.먼저 서사는 이야기를 가장 넓게 보는 용어이다. 신화, 전설, 민담도 서사이고, 소설도 서사이며, 전기나 영화나 드라마도 서사이다. 또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감동적인 이웃의 일화도 서사이다. 서사의 개념 영역은 이렇듯 허구적인 것과 사실적인 것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서사교육론』에서는 ‘이야기’라는 용어가 환기하는 옛날이야기와 이야기의 현대적 전개

  • 2016년 2학기 교과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J형(누리과정 생활주제 "봄여름가을겨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