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론]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의 차이
Ⅲ. 소결론 :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가
Ⅳ. 일반사회 교과의 문제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역사, 지리, 일반사회는 사회과라는 틀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각기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역사는 과거의 사건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는 교과이며, 지리는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특징을 살펴보는 교과이다. 역사와 지리는 비교적 그 성격이 분명하지만, 이에 비해 일반사회 교과는 명확하게 그 실체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다.
우리 조는 ‘일반사회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모색하기 위해 먼저 사회과 수업을 참관하고 교사들과 인터뷰를 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일반사회는 역사, 지리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함으로써 일반사회 교과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 참관 및 인터뷰 : 중학교 일반사회(김순자 선생님), 고등학교 역사(조강희 선생님)
고등학교 지리(김영화 선생님, 황진경 선생님)
- 인터뷰 : 이민영 선생님, 정다운 선생님, ○○○ 선생님(이상 중학교 일반사회)
○○○ 선생님(고등학교 일반사회), 정재훈(前 대안학교 사회과 선생님)
Ⅱ.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의 차이
1. 학습내용
일반사회와 역사, 지리는 ‘사회과’라는 이름 아래 통합되어 있지만, 각 교과가 다루고 있는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첫째, 역사와 지리는 구체적인 사실을 다루는 반면 일반사회는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이다. 역사와 지리는 각각 시간성과 공간성을 특징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