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이야기 개념][이야기 어원][이야기 제의적특성][이야기 이론적내용]이야기 제개념, 이야기 어원, 이야기 제의적특성, 이야기 이론적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야기의 제 개념

Ⅱ. 이야기의 어원

Ⅲ. 이야기의 제의적 특성

Ⅳ. 이야기의 이론적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야기의 제 개념

서사(narrative), 담론(discourse), 스토리(story)라는 용어의 각각 다른 개념을 분명히 하는 일이 우선이다. 이들 세 용어는 모두 ‘이야기’로 불릴 수 있지만, 각각 다른 개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야기를 의미하는 서사와 담론과 스토리의 개념이나 의미 사용 영역을 분명히 해야 한다.
먼저 서사는 이야기를 가장 넓게 보는 용어이다. 신화, 전설, 민담도 서사이고, 소설도 서사이며, 전기나 영화나 드라마도 서사이다. 또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감동적인 이웃의 일화도 서사이다. 서사의 개념 영역은 이렇듯 허구적인 것과 사실적인 것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서사교육론』에서는 ‘이야기’라는 용어가 환기하는 옛날이야기와 이야기의 현대적 전개 양상의 하나인 소설이 주는 제한을 벗어나, 서사론적 관점에서 인간 세상 어디라도 흩어져 있는 이야기로서 ‘서사’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서사가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비인쇄 매체에 담긴 이야기까지 포함하는 아주 넓은 의미 영역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담화, 담론, 언술이라 불리는 디스코스(discourse)는 서사의 표현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을 구분하여, 표현(expression)적인 면을 다룬 의미로 사용된다. 우한용은 소설의 실체에 해당하는 언어체를 담론으로 규정하였고, 김상욱은 쉬프린(D. Schiffrin)과 그레마스(Greimas)를 인용하여, 사용된 언어로서의 담론이라는 의미와 함께 언어 사용의 과정에서 담론 생산자의 활동이 각인된 언어체를 포괄하여 담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 담론이라는 용어는 김상욱도 언급하였듯이 이야기의 언어가 어떤 기능을 하는가에 초점을 둔 용어로 이해된다. 담론이 소설교육론의 중요한 용어로 선택되어 사용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끝으로 서사의 내용(content)면인 이야기 그 자체를 스토리(story)라 한다. 토도로프(T. Todorov)는 이야기를 작중 인물의 세계로, 리몬 케넌은 스토리를 일련의 사건으로 설명한다. 한편 아쉽게도 에이브람스(M.H. Abrams)의 문학용어사전에는 등재되어 있지 않은 이 스토리(story)가 서사론 사전에서는 5가지의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등장 인물과 관계를 갖는 여러 사건의 인과적인 연쇄를 스토리로 정의하는 프린스(Gerald Prince)의 관점이 이야기 개념을 정의하는 데 유용하다. 이와 같은 관점은 나병철의 연구에서도 볼 수 있다. 나병철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주체(인물)-객체(환경) 관계로 된 하나의 세계로 본
참고문헌
◉ 강내희(1992), 담론의 안팎: 몇 가지 담론이론에 관한 소고, 인문학 연구 17집, 중앙대 인문과학 연구소
◉ 다이안 맥도넬, 임상훈 역(1992), 담론이란 무엇인가, 한울
◉ 덕화 역(1999), 서사란 무엇인가, 서울: 문예출판사
◉ 베델하임, 김옥순·주옥 역(1998), 옛이야기의 매력1·2, 시공주니어
◉ 우한용 외(2001), 서사교육론, 동아시아
◉ 임경순(2003),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

  • [예능] 미술색의 역사와 한국의 색
  • 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색에 담긴 이야기, 색의 의미, 별자리와 색을 연결시켜 말하거나, 색에 대한 이야기가 아주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질리기도 했다. 하지만 한번 뽑았으니 끝을 봐야 했기에, 오기로라도 읽어야 했다. 점점 읽으면서 색에 대한 이야기가 재밌기도 했고, 호기심 많은 나한테는 너무 흥미진진한 내용들만 가득가득했다. 색이란 정말로 인간에게 있어서 많은 표현과 느낌을 주는 것 같다. 파랑이 녹색이나 빨강과 배색되면 호

  • [교육학] 교육학이란?
  • 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3)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

  • [사회복지] 자살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적 방법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우리나라 국민의 자살행동 및 자살에 대한 태도 통계를 모니터링 체계로 구축할 목적이다. 따라서 자살을 생각하는 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언인지 그리고 자살을 막을 수 있는 사회제도를 알아보기 위해 자살문제의 특성과 현황, 그리고 발생원인과 배경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부. 자살의 개념과 관련인자1. 자살의 개념자살의 어원은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æ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이론적 근거3)전략사례-맥도날드초코파이③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 분석1)국제광고 표준화와 현지화의 필요성2)국제광고 표준화와 현지화의 문제점3)국제광고 표준화와 현지화의 전략결론Ⅰ사업구성①경영이념②사업자등록증Ⅱ사업조사①client (주)아름다운나라사람들 (BEAUTIFUL LAND INC.) - 쎄시 (SASSI)②해외지 선정( 싱가폴 선정배경 및 시장 동향)③클라이언트 인터뷰내용/ 현지 설문조사 항목Ⅲ 진출전략①사업의 진출전략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