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된 무력감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심리학

1. 동기이론
2.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2.1. 생물학적 욕구이론
2.2. 사회적 욕구이론
2.3. 행동주의적 접근
2.4. 인본주의적 접근
2.5. 사회인지적 접근
2.6. 인지적 접근

Ⅱ. 학습된 무력감

1. 실험연구
1.1. 마틴 셀리그만 (Seliman. M.E.P.)
1.2. 히로토(D.S. Hiroto)

2. 학습된 무력감 이론
2.1 정의
2.2. 초기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
2.3. 수정된 학습된 무력감 이론
2.4. 학습된 무력감의 발생원인
2.5. 학습된 무력감의 수동성 발생원인
2.6. 학습된 무력감의 특성
2.7. 다른 증상들과의 관계

3. 고등학생관련 학습된 무력감의 주요 변인

4. 해결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Ⅲ. 비판과 대안적 설명

결 론




본문내용

2.3. 수정된 학습된 무력감 이론
인간에 대한 학습된 무력감 연구가 계속됨에 따라 학습된 무력감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일관성 있게 나타났으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무력감을 입증하지 못하거나 동물 실험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문제들이 인간의 실험 연구에서 발견됨으로써 동물과 인간은 인지적 능력, 또는 정보 처리 능력에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즉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들에 기반을 둔 학습된 무력감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설명하기에는 이론적으로 부적절함이 지적되었다.사람은 단순히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무력감이 생가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나타날 결과를 통제할 수 없다고 인지하였을 때만 무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학습된 무력감 현상이 새로운 이론적 위치를 쌓아가는 동안 인간에게 있어서 학습된 무력감의 유발은 반응과 결과가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단순히 학습하는 것 이외의 여러 가지 심리적 장애를 포함하고 있음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Abramson, Seligman과 Teasdale은 학습된 무력감의 발생 원인에 있어서의 개인적 차이와 인지과정 및 치료에 관한 구체적인 가능성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귀인이론을 도입하여 수정 된 학습된 무력감 모델(reformulated learned helplessness model)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Brehm과 Wortman은 첫째, 학습된 무력감 이론에서 과제 수행의 저하에 대한 설명은 있으나 상승에 대한 설명이 없고, 둘째, 학습된 무력감이 특정한 실험 상태에 한정되어 있는가 혹은 특정 실험과는 관계없이 일반화되어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한 설명이 없으며, 셋째 학습된 무력감에 관하여 단일한 정의가 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물 연구에서 나온 실험 결과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귀인성향이란 하급자가 자신의 학습결과를 두고, 그 원인을 탐색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노력, 능력, 과제난이도, 운(luck)등을 학습의 원인으로 지각한다. 귀인성향은 통제소재(locus of control), 안정성(Stability),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의 세 차원으로 분류된다.
소재(locus)의 차원은 어떤 결과의 원인들을 개인 내부의 원인과 외부의 원인으로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교육학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계속적 변화’로 정의한다. - 교육학이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근대 과학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 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말한다.* 심리학의 정의유기체, 그중에서도 인간의 행동과 정신, 즉 마음에 관한 학문이다. 인간심리현상이 어떠한지 자세히 기술하거나 현재의 심리상태로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 하시오.1. 머리말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 사회변화와 교육형태2) 지식기반 교육형태3) 학교 교육형태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1) 현대사회의 변화2) 지식산업 비중의 증가3) 자기성장과 자아실현4) 과학기술의 발전과 직업의 변화5) 도시화와 핵가족화6) 사회구성원의 학습권 보장7)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8) 생애주

  • [교육심리] 학생 폭력의 예방과 치료 -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 관한 연구, 원명희, 명지대학교 일반사회교육 석사 논문, 2003년.학교 폭력 피해아동의 학교 적응과 보호요인, 성지희, 연세대학교 아동 ․ 가족학과 석사 논문, 2005년.학교 폭력의 규제 방안에 대한 연구, 김지연,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년.특별지원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연구, 이혜연 외 저, 한국청소년개발원편, 2005년. 폭력은 싫어요, 권이종, 한국학술정보(주), 2002년.학원 폭력 가해, 피해 그리고

  • [교육학, 교육심리] 학습과 동기
  •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기대를 높여준다. 그 방법으로는 과제를 현재보다 더 쉽고 용이하게 다룰 수 있도록 몇 개의 하위단위로 나누어 주거나 과제 수행에 요구되는 기술, 훈련 및 도움에 대하여 학생들이 요구하는 것을 제공해 준다.② 과제에 성공했을 때는 자신들의 능력과 노력에, 실패했다면 자신의 노력부족에 그 원인을 귀인시키게 한다.③ 각 학생이 가진 기본적인 성취동기를 높여준다. ※ 맥클르란드(1965)가 제시한 4단계1. 목표설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