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신약시대의 예수님의 교육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서론
Ⅱ. 교사로서의 예수님
Ⅲ. 예수님의 교육
1. 예수님 교육의 목적
1) 구속의 목적
2) 인격의 성장
2. 예수님 교육의 방법
1) 성경사용법
2) 비유법
3) 상황이용법
4) 교수법
5) 회화적 표현
3. 어린이를 대하는 예수님의
교육태도
Ⅳ. 결론
- 본문내용
-
(3) 밝혀지지 않은 인용
1.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리오.”(마 26:54).
2.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여 지키었나이다. 그 중에 하나도 멸망치 않고 오직 멸망의 지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나이다.”(요 17:12)
위의 예는 “성경(bible)”이라고 말하면서 어디인지 정확한 구절이 없어서 성경의 어디에 있는 말씀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들이다.
예수께서 이처럼 성경을 많이 사용하심으로 그의 교훈이 존중되고 권위가 있게 됨으로 교육에 효과적이었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07-108
그러므로 목회자, 교회학교 선생님, 학자도 성경을 알기위해 애쓰고 힘써야 한다.
2) 비유법
비유라는 말의 의미는 “비교하기 위해서 한 사실을 다른 것과 같이 놓는다.”는 뜻이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09
예수님께서 한 사람의 교사로서 사용하셨던 교수법 중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예수님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말씀하시곤 했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비록 그의 말씀들 가운데 소위 비유들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것들 중에 몇 개가 엄밀히 말해서 이야기들이라기보다는 단지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마 5:14)라는 말씀처럼 그저 빗대어 말씀하시는 짧은 구절에 불과한 것들이지만, 그의 이야기들을 비유라고 부르고 있다.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 예수님의 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p100
예수님이 사용하신 비유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종류의 비유들은 격언들, 또는 잠언들, 경구들이라고 부를 수 있다. 두 번째 종류의 비유는 도덕적 또는 종교적인 진리를 담은 이야기 형식 속에 담고 있다. 세 번째 종류의 비유들은 실례적인 이야기들이다. 마지막 네 번째 종류의 비유들 속에서 요한복음 속에 나오는 특이한 비유의 형식은 풍유의 형태를 볼 수 있다.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 예수님의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p107
예수님께서 비유를 사용하신 목적은 그의 주변에서 반대의 물결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던 공생애의 중간 무렵부터 그의 가르침에 대한 일종의 방어책으로서 자신이 자신의 때가 올 때까지 살아 게시기 위한 방법으로 채택하신 것처럼 보인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10
그리고 비유의 효과는 화자가 말하려는 의도를 청자에게 쉽게 이해하고 접근 할 수 있는데, 용이 하다.
3) 상황이용법
예수는 형식을 갖추어 준비된 설교를 하지 않았다. 가정에서든지 회담에서든지 산이나 바닷가에서나 간에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자유스럽고 또 생활에 관계된 것을 가르치셨다. 예수
- 참고문헌
-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예수님의 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로이B.주크. 「예수님의 티칭스타일」. 디모데,2000
이대희. 「예수님은 어떻게 교육하셨을까?」. 생명의말씀사. 2004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천정웅.「교사이신 예수님」. 서울 : 지혜문화사. 1986
곽삼환. 「예수님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복음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결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3
방도호. 「예수님의 교육원리와 교육중심의 목회」.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