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신약시대의 예수님의 교육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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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교사로서의 예수님
Ⅲ. 예수님의 교육
1. 예수님 교육의 목적
1) 구속의 목적
2) 인격의 성장
2. 예수님 교육의 방법
1) 성경사용법
2) 비유법
3) 상황이용법
4) 교수법
5) 회화적 표현
3. 어린이를 대하는 예수님의
교육태도
Ⅳ. 결론
본문내용

(3) 밝혀지지 않은 인용
1.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리오.”(마 26:54).
2.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여 지키었나이다. 그 중에 하나도 멸망치 않고 오직 멸망의 지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나이다.”(요 17:12)
위의 예는 “성경(bible)”이라고 말하면서 어디인지 정확한 구절이 없어서 성경의 어디에 있는 말씀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들이다.
예수께서 이처럼 성경을 많이 사용하심으로 그의 교훈이 존중되고 권위가 있게 됨으로 교육에 효과적이었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07-108
그러므로 목회자, 교회학교 선생님, 학자도 성경을 알기위해 애쓰고 힘써야 한다.

2) 비유법
비유라는 말의 의미는 “비교하기 위해서 한 사실을 다른 것과 같이 놓는다.”는 뜻이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09
예수님께서 한 사람의 교사로서 사용하셨던 교수법 중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예수님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말씀하시곤 했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비록 그의 말씀들 가운데 소위 비유들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것들 중에 몇 개가 엄밀히 말해서 이야기들이라기보다는 단지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마 5:14)라는 말씀처럼 그저 빗대어 말씀하시는 짧은 구절에 불과한 것들이지만, 그의 이야기들을 비유라고 부르고 있다.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 예수님의 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p100
예수님이 사용하신 비유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종류의 비유들은 격언들, 또는 잠언들, 경구들이라고 부를 수 있다. 두 번째 종류의 비유는 도덕적 또는 종교적인 진리를 담은 이야기 형식 속에 담고 있다. 세 번째 종류의 비유들은 실례적인 이야기들이다. 마지막 네 번째 종류의 비유들 속에서 요한복음 속에 나오는 특이한 비유의 형식은 풍유의 형태를 볼 수 있다.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 예수님의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p107

예수님께서 비유를 사용하신 목적은 그의 주변에서 반대의 물결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던 공생애의 중간 무렵부터 그의 가르침에 대한 일종의 방어책으로서 자신이 자신의 때가 올 때까지 살아 게시기 위한 방법으로 채택하신 것처럼 보인다.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p110
그리고 비유의 효과는 화자가 말하려는 의도를 청자에게 쉽게 이해하고 접근 할 수 있는데, 용이 하다.

3) 상황이용법
예수는 형식을 갖추어 준비된 설교를 하지 않았다. 가정에서든지 회담에서든지 산이나 바닷가에서나 간에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자유스럽고 또 생활에 관계된 것을 가르치셨다. 예수
참고문헌
헤르만 하렐 호온(Herman Harrel Horne).「예수님의 교육방법론」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로이B.주크. 「예수님의 티칭스타일」. 디모데,2000

이대희. 「예수님은 어떻게 교육하셨을까?」. 생명의말씀사. 2004

김현웅.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 전주대학교출판부. 1997

천정웅.「교사이신 예수님」. 서울 : 지혜문화사. 1986

곽삼환. 「예수님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복음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결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3

방도호. 「예수님의 교육원리와 교육중심의 목회」.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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