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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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1. 국어과의 성격
2. 국어과의 목표
3. 국어과의 내용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1. ‘학습부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어과의 목표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는 ‘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을 균형 있게 하여 지적으로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균형 잡힌 한국인을 양성하는 데 있음을 명시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 교육 목표의 또다른 특징은 초ㆍ중ㆍ고등학교의 국어과 교육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한 점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는 고등학교 1학년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와 동일하다. 다만,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과 성취 수준에 따라 국어 사용 양상이 얼마만큼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가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점이 학교급별 성취 수준의 차이로 나타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으로서의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 전과 국어 문화창달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제6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교육 ‘목표’를 국어 교육 관련 정의적 영역의 목표를 표현한 ‘전문’과 ‘언어 사용 기능’영역 관련 목표, ‘언어’영역 관련 목표, ‘문학’ 영역 관련 목표를 각각 한 항목씩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이와는 달리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표로 설정, 제시하였다. 이는 인지적 교육 내용에는 지식과 기능 요인이, 정의적 교육 내용에는 태도(동기, 흥미, 습관, 가치) 요인이 있다고 본 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과 교육 목표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학습을 포괄하여 ‘전문’으로 제시하고, 인지적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지식 교육의 목표와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목표를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인지적 교육 내용과 관련한 목표 설정에서 강조한 것은 두 가지이다. 첫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지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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