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육과정을 적용한 초등학교 재량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aker의 모형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모형 설명




2. 다문화교육 연간 지도 계획서




3. 연간계획서에 근거한 단원별 구체적 차시 설명


- 1단원 설명
- 2단원 설명
- 3단원 설명
- 4단원 설명
- 5단원 설명
- 6단원 설명
- 7단원 설명

- 8단원 설명
- 9단원 설명
- 10단원 설명


4. 6단원 3/4차시 수업 지도안(약안)

본문내용

3. 연간계획서에 근거한 단원별 구체적 차시 설명

✲ 1. 나와 다른 사람들이 있어요. (다양한 사람, 다양한 계층이 있음을 알기)
✑ 같은 사람이지만 모두 나름대로의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고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시대가 변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신만의 세계관이 정해지고 행동의 법칙에도 제약을 한다. 또한 사람들은 직업이라는 굴레 안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한 채 살아간다. 이번 단원에서는 각 개개인들의 가치관과 직업 정신, 직업 등에 대해서 배워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 1차시 : 같은 사람. 하지만 다른 생각.
1차시에서는 사람들이 다양하게 존재 하지만 서로 나름대로 가치관도 다르고 생각의 틀도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세계적인 측면에서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이나 행동 태도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영상 자료를 통해 각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나 삶의 가치관 등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한다. 그리고 학습자에게도 물어 봄으로써 어떤 점을 중요시 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 준비물 : 사람들의 성격이나 가치관 등을 나타낸 영상 자료, 성격을 알아보기 위한 그래프나 도표

☺ 2차시 : 직업을 통한 계층 나눠보기.
1차시에서는 사람들 저마다의 개개인 가치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2차시에서는 그 저마다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 인간은 태어날 때는 아무것도 없이 빈손으로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자신의 특기나 장점을 살려 직업을 가지게 된다. 즐겁게 선택한 직업이든지 아니면 운에 맞게 따라온 직업이든지간에 우리는 이러한 직업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이번 2차시에서는 부모님의 직업에 대해서도 배워보고 토론하며 직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물론 영상자료가 있다면 다양한 직업을 소개한 자료를 통해 직업과 사람 저마다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미래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청사진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준비물 : 다양한 사람들의 직업을 나타낸 영상물. 다양한 직업에 대한 소개.

☺ 3차시 : 가치관 성립과 미래의 직업 알아보기.
1차시와 2차시에서 가치관과 직업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았다. 따라서 이번 3차시에서는 이런 배경을 토대로 아이들 개개인이 가지고 싶어 하는 가치관이나 미래의 직업들에 대해 서로 공유하며 토론하는 장을 마련하는 시간이다. 각 조별로 가치관에 대한 표가 담겨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다문화 교육은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대접을 받는 소수 민족, 집단 여성, 저소득 집단, 장애인 집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학생들의 민족, 사회, 경제적 지위, 언어,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편견 이 바르게 인식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촉진함으로써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예경, 2003, P. 53).다문화가 가지는 문화의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육 과정이라는 용어는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의미 자체가 모호하고, 사람마다 그들의 철학적 배경 또는 견해나 필요에 따라 제각기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려 왔다.) 서울 대학교 교육 연구소 편,「교육학 대백과 사전 ①」, (서울: 하우동설, 1998), pp. 544∼545.허친스(Hutchins)와 같은 항존주의자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불변하는 지식에 관한 내용의 계열적, 체계적인 조직을 교육 과정으로 보고 있으나, 홀리스와 캠벨(Hollis & Campbell)은 코스나 계

  • 교육과정 변천사
  • 적용된 교육과정 목표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특징 : 획일성으로 특징 지워진 학교교육을 다양성을존중하는 학교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표방. 이것의 일환으로 교육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 활동,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등이 있음.정의, 목표, 특징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 공통 기본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교육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가 구축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이 동시에 존재하며 공교육보다 훨씬 비대한 사교육이 주를 이루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권은주(1998)는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와 부모의 인식 연구에서 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보다는 각 기관의 특징에 따라 혹은 기관장의 재량에 따라 운영

  • [특별활동] 행사활동에 대해서
  • 활동의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동 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달성할 수 없는 학교교육목표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도 있다.2) 행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는 교육활동이다.- 학교에서는 행사활동의 주체가 학생이 되도록 해 주어, 행사의 계획, 조직과 준비, 운 영, 평가의 전 과정이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