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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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

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
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
3) 탈-근대 교과 교육의 역사성

다. 사회 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

3. 본론

▣ 참고문헌 ▣

[부록 1] - 추천 도서 목록
[부록 2] - 7차 교육과정 사회 교과 구성 내용
[부록 3] - 질의응답

본문내용
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
서양의 철학은 곧 과학적 사고방식을 말한다. 현대과학의 요람인 논리적이고, 합리적,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는 사고방식은 그리스인의 철학적 사유방식에서 나왔다. 서양 철학의 근원지 그리스는 바다에 둘러싸여 있고, 대륙간의 결절지로 상업이 예로부터 발달하였으며, 그러한 지리적 조건이 과학적 철학이 발달 할 수밖에 없다는 가설을 할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바다를 항해하며 상업을 하였고, 항해술과 천문학을 통해 체계적인 사유방식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또한 망망대해는 그리스인에게 비가시적인 상황이며 이러한 비가시성에 가시성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철학이자 과학이다. 17세기 프랑스의 데카르트는 모든 학문을 의심하고, 자신의 방법적 회의를 통해 진리를 탐구하려한다. 그는 이성적 사유만을 통하여 절대 진리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수학만이 명확하고 명백한 지식을 갖는다고 하였다. 한편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라 하여 지식의 유용성과 지식을 통한 자연의 지배와 생활 개선을 강조한다. 자연에 대한 실험적 검증을 통해 진리 탐구의 새로운 방법을 제안했고 관찰과 실험을 통한 여러 가지 사례의 공통점을 추출하면서 귀납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갈릴레오는 자신의 연구를 베이컨이 이론적 구상으로만 보여주었던 실험적인 방법론을 어떻게 실제로 적용하는지를 파악하려고 하였으며, 자연연구의 주제는 이유(WHY)보다는 얼마나(HOW)에 관한 것 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뉴턴에 의한 합리적 이성주의와 경험론 결합은 새로운 인식론으로 “과학혁명”이라고 하는 자연에 대한 지배 사상이 된다. 이때 철학은 과학과 분리가 된다, 그는 우리의 목적은 “왜(WHY)”가 아니라 “어떻게(HOW)”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라 했다. 존재는 실험을 통해 계량으로 가능 한 것이고, 증명할 수 있는 것만이 진리라고 생각하게 한다. 과학은 이렇게 하여 철학적 물음, 가치에 대한 생각 ‘WHY’와 비로소 결별을 하게 되며, 또한 인간 사회에 까지도 과학의 엄밀성, 정밀성, 보편성을 그대로 적용하여 가설을 세우고 조작과 통제를 통하여 사회현상의 법칙을 알아내고 해석하려 한다.
과학혁명은 기술에 대한 진보를 확신하고, 자연과 인간사회 모두 개조와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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