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 위진남북조 지괴소설과 당대 전기소설의 비교연구 - 수신기와 침중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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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 고전문학의 이해 과목에서 비교론적인 관점에서 A+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동기와 연구방법
2. 중국고대소설의 개괄

Ⅱ. 지괴소설

1. 지괴소설의 발생 배경
2. 지괴소설 작품과 작가

Ⅲ. 전기소설

1. 전기소설의 발전
2. 전기소설의 특징

Ⅳ. 수신기와 침중기의 비교연구

1. 수신기(搜神記)
2. 침중기(枕中記)

Ⅴ. 지괴소설과 전기소설의 공통점과 차이점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고대 소설의 기원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학설들이 흔히, 중국의 문헌 중에 ‘소설’이란 말이 최초로 보이는 것을 <장자> 외물편이다.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소설을 꾸며 가지고 현령에게 벼슬자리를 구하는데, 그것은 위대한 도로부터 매우 먼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소설이란 위대한 도와 반대되는 소도임을 말하고 있다. <순자>정명편에서 “그러므로 지혜 있는 사람은 도를 논할 따름이니 소가가 진기한 이론으로 바라던 일은 모두 쇠하였다.”고 한 말의 “소가의 진기한 이론도 곧 소설이나 같은 말일 것이다. 그리고 <한서> 예문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소설가를 해설하고 있는데,
“소설가의 무리들은 대체로 낮은 관리들에서 나왔는데, 길거리나 골목에서 얘기하고 길을 오가며 듣고 얘기하는 자들이 지은 것이다.”
또 <한서> 예문지에서는 책들을 여섯 가지로 분류한 중에 소설가를 두 번째 제자십가 끝머리에 붙여놓고 있다. 그리고 거기에는 도합 1380편에 달하는 15종의 책들이 수록되어 있다. 소설이 “길거리에 오가는 사람들이 만든” 하찮은 <소도>에 속하는 것이라 이미 반고가 생각하기는 하였지만, 서한 이전에는 소설이 상당히 발전하였던 점들이 증명되고 있다. 다만 유학이 발달한 뒤 사대부들의 눈으로 볼 적에 허튼 얘기들을 적어놓은 소설들은 대아지당에 오를 수가 없는 것들이어서 무시당하고 배척당하였던 것이다. .......

Ⅳ. 지괴소설과 전기소설의 공통점과 차이점

송대(代) 이전의 중국 소설은 기본적으로 모두 문언 단편소설이다. 당 이전의 문언 소설은 통상 ‘고소설’이라 불리우는데, 그 전형적 특징은 형식이 비교적 짧고 내용이 자질구레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거칠고 진부한 줄거리의 잔총소어로서 견물을 잡기 형식으로 쓴 필기체 소설에 속한다. 지괴와 전기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위진남북조의 '지괴'와 당대의 ‘전기’는 뜻에 있어서는 차이가 별로 없으나 창작의 의도가 매우 다르다. 지괴는 신귀의 괴이한 고사 및 사람의 기이한 행동, 환상적 꿈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하지만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은 기이한 얘기들을 그대로 기록하여 놓은 것임에 비하여 당대의 전기소설은 기이한 이야기지만 작자의 창의에 의하여 재구성되고 창작된 허구적인 얘기를 기록한 것이다. 흔히 위진남북조의 지괴서의 대표로 <<수신기>>가 거론되는데,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이 사실을 기록한 일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보는 수신기를 지은데 에는 다음과 같은 동기가 있다고 밝힌다.
................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1.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 2006년
2. 전인초, 당대소설연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년
3. 간보 작, 이원길 역, 수신기, 집문당, 2007년
4. 노혜숙, 중국소설연구회보 제 17호, <枕中記>ㆍ<南柯太守傳>與<邯鄲記>ㆍ
<南柯記>之比較硏究, 1994년
5. 노혜숙, 중국문학연구학회, 唐 傳記小說論, 1993년
6. 전성경,<수신기(搜神記)>고사의 진화와 그 소설적 성격, 한국중문학회, 2008년
7. 제유혼 저 이등연 역,<學術飜譯> 『中國古代小說演變史』
- 第1章 志怪ㆍ傳奇小說 槪要 -, 한국중국소설학회, 1994년
8. 최용철, 중국소설사의 이해, 중국소설연구회, 1994년
9. 張椿錫, ≪搜神記≫의 巫術 제 양상, 중국인문학회, 2004년
10. http://100.naver.com
11. http://blog.naver.com/kiannle?Redirect=Log&logNo=70072748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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