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시 할인매장측과 소비자측에서 미치는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할인매장 측에 미치는 파급효과
2.소비자 측에 미치는 파급효과
- 본문내용
-
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시 할인매장측과 소비자측에서 미치는 파급효과
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의 시발점은 이마트에서 부터였다. 이마트가 선포한 가격전쟁에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가격 대응에 나서면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물품납품업체에도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는 가격・품질 면에서 대등한 경쟁력을 갖춘 대형할인매장에서
브랜드파워와 마케팅 능력의 대동소이함으로 인해 경쟁우위가 없어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로 판단된다. 그러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할인매장에서 발생한 제살 깎아먹기 식 가격할인경쟁은 당사자인 할인매장과 소비자 측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어떠할지 살펴보고자 한다.
1.할인매장 측에 미치는 파급효과
우선 할인매장은 경제적 손실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대형할인매장의 영업방식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대형할인매장들이 벌이는 정기세일의 목적은 발품을 파는 고객(물건을 싸게 사기 위해)과 발품을 팔지 않는 게으른 고객 양쪽 모두에게 최대의 이익을 거둬가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다. 결국 대형할인매장은 가격할인경쟁을 하더라도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계산을 깔고 있기 때문에 손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가격을 따지려고 하지 않는 게으른 고객에게는 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발품을 팔아 싼 물건을 찾아다니는 고객들은 적당히 낮은 가격으로 붙잡는 것이 최선의 가격정책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형할인매장 측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가격혼동을 주기위해 세일행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소비자에게 싸다고 판매하는 제품들의 평균가격은 비슷 다만 평소에는 각사의 전략에 따라 제품들의 가격을 들쭉날쭉하게 매겨 놓는데 이번처럼 특정품목을 놓고 마케팅적으로 전쟁이 붙으면 특정제품의 가격이 선명하게 부각되기도 하기 때문에 인지도 측면에서는 유리하다. 결국 할인매장 측은 어떠한 피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중략>
2.소비자 측에 미치는 파급효과
대형할인마트의 경쟁적인 할인경쟁으로 인해 소비자는 잠시 이익을 보는 입장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가격혼동으로 빚어지는 신기루같은 현상이 아닐까 싶다. 왜냐하면 가격이 할인된다면 그 이유가 있을것이기 때문이다. 단적으로 PB상품이 그러하다. PB상품은 광고상으로는 마치 품질은 동등하나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언론을 통해 검증된 것은 우리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태였기 때문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할인마트간 가격할인경쟁은 품질면에서 소비자측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즉 납품업체들이 대형할인매장의 일방적인 가격요구를 들어주기 위해서는 어쩔 수없이 저가의 재료를 이용하여 제품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리한 대형할인매장 간 출혈경쟁으로 인해 결국 소비자들이 충분치 못한 물품 공급으로 "매진되었습니다"란 말만 듣고 오거나 "미끼 상품"에 현혹되어 갔다가 불필요한 충동구매를 할 수도 있다. 더우기 소비자 입장에서는 모든 제품, 모든 포장의 가격들을 일일이 비교하여 물품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가격혼동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대형할인매장 간 이전투구식 가격인하 경쟁이 질 낮고, 문제투성이의 제품을 만들도록...
<이하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