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단체급식
1. 단체급식의 정의
2. 단체급식의 목적
3. 단체급식의 특성
4. 단체급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Ⅱ. 상업적 외식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특성
3. 외식산업의 문제점
4. 외식산업의 전망

Ⅲ. TGI.Friday
1. TGI.Friday의 소개
1) 브랜드 어원
2) T.G.I Friday`s의 역사
2. TGI.Friday의 메뉴
3. TGI.Friday의 서비스 현황
1) 고객환희 서비스
2) 멤버십 서비스
3) 스피드 서비스 시스템
4. 외부환경 및 내부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분석
5. TGI.Friday의 성공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상업적 외식

1. 외식산업의 정의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까지는 외식산업이 요식업으로 불리어지다 그 이후 외식산업이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하면서 외식산업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다.
먼저 외식업과 요식업을 비교해 보면 외식업은 기본방침을 표준화,신속화, 서비스화에 초점을 두었으며 점포 분위기보다는 일의 효율성을 중시하고 매뉴얼에 의한 관리와 교육을 지향하며 상권범위를 지역 상권보다는 대상권을 표방하고,원료대신 반가공된 식재료등을 사용해서 균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술이나 조리 시기를 활용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반하여 요식업은 기본 방침을 개성화 와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었으며, 점포는 업무의 효율성 보다는 분위기를 중시하며, 메뉴얼 보다는 경험과 감에 의한 관리와 교육을, 지역 소상권을 지향하고 식재료 대신에 원료를 사용하는 육감적인 외관의 기능을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외식이란 흔히들 집 외에 음식을 먹는것을 말해 왔는데 이제는 출장연회, 배달서비스의 발달과, 도시락 등이 완제품 형태로 되 가정 내에 까지 배달이 되어 가정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를 잡게 되었는지가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외식산업을 정의해 본다면 " 사람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를 통해 직접 충족시켜 주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 지는 분위기에 휴식공간 까지 제공되어 새로운 활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즉 영리성을 하는 기업성과 가정적인 개념의 인적,물적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에 따른 일정한 영업장과 시설이 구비되어야 한다.
외식산업은 식재료를 이용해서 요리를 해냄으로써 제조업의 기능과 고객한테 판매를 함으로 소매업의 기능을 그리고 판매된 메뉴를 맛있고 즐겁게 드실 수 있도록 부가되는 서비스업의 기능도 가지는 등 복합적인 성격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서비스산업, 환대산업, 관광산업 등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모두 포함한 복합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성용, 김미현, 2006, 서비스 경영, 법경사
임붕영, 2005, 외식산업경영론, 형설출판사
신봉규외4인, 2007, 외식업마케팅, 학문사
김우곤, 2004, 사례로 배우는 외식경영, 학현사
김홍법, 허장, 라이프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군논문, 세종대학교
2004 식품유통연감(식품저널)
http://www.tgifridays.com(T.G.I.F미국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보육기관, 교육기관, 특정시설 (군대 또는 교정시설) 급식 중 한 분야에 대한 현황 및 이슈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개념1) 단체급식2) 상업적 외식2.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Ⅱ. 단체급식업체 아워홈 방문1. 일반적 현황2. 아워홈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B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병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B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병원, 사회복지시설, 산업체 급식 중 한 분야에 대한 현황 및 이슈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Ⅰ.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차이점1. 단체급식1) 단체급식의 정의2) 단체급식의 목적3) 단체급식의 특성4) 단체급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2. 상업적 외식1) 외식산업의 정의2) 외식산업의 특성3) 외식산업의 문

  •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가정(식품영양학)급식경영4A형Ⅰ. 서 론요즘은 경기가 어렵고 신종플루의 여파로 인하

  •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가정(식품영양학)급식경영4A형Ⅰ. 서 론요즘은 경기가 어렵고 신종플루의 여파로 인하여 외식업체가 상당히 고전하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매출이 상당히 줄어들고 적자운영하는

  • 식품영양학급식경영학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근본적인차이설명하고단체급식한분야조사0
  • 설명하고단체급식한분야조사0가정학과식품영양학급식경영학4A형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보육기관, 교육기관, 특정시설 (군대 또는 교정시설) 급식 중 한 분야에 대한 현황 및 이슈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만점 30점). Ⅰ. 서 론요즘은 세계 경기가 어렵고 국내경기 침체 여파로 인하여 외식업체가 상당히 고전하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매출이 상당히 줄어들고 적자 운영하는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