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콜버그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콜버그의 생애
Ⅱ.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
Ⅲ. 평가
Ⅳ.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적용
Ⅴ. 참고서적
본문내용
2.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1)도덕행위의 동기나, 도덕행위에 대한 판단근거는 자기중심(상,벌,쾌락) -> 공동체중심(개인이 속한 공동체, 개인의 소속을 떠난 객관적 사회) -> 보편적원리(민주적 사회, 양심)의 단계로 자발적으로 변한다.






내가 속한 공동체


보편적 사회 인간의 기본원리




내가 속한 사회

2)발달단계를 특정 연령으로 제한하지는 않았으나 그 순서는 일정하고 보편적이며 불변한다.
3)자신의 단계들이 위계적으로 통합되는데, 이것의 의미는 이전 단계에서 얻은 통찰을 잃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새로운 광범위한 틀로 통합한다는 뜻이다.

3. Heinz 이야기
참고문헌
1.『기독교교육개론』의 ‘기독교교육과 발달심리’, 이규민,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2.『발달의 이론』, Willian Crain(송길연 외 역), 시그마프레스, 2005
3.『발달심리와 신앙교육』, 이금만, 크리스챤치유목회연구원, 2000
4.『신앙발달과 기독교교육』, 박원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5.『도덕심리학』, Danial K. Lapsley(문용린 역), 중앙적성출판사, 2000
6.『도덕발달의 철학』, L. Kohlberg(김민남 외 역),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