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주의 교수설계] 일본어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 적용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의획득
학습
목표
제시
이전
학습
상기
자극
제시
학습
안내
제공

수행유도
피드백
수행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증진

끝인사
본문내용
▶ 인사 및 출석을 확인한다.
-みなさん、おはよう。
 (여러분, 좋은 아침~)
-여러분, 아침 일찍 학교 오느라 힘들었을 텐데 모두 아침밥은 든든히 먹고 왔나요?
-맛있었나요?
-하하, 맛있다는 친구도 있고 맛 없다는 친구도 있고~ 참 다양하네요. 선생님은 오늘 아침부터 삼겹살을 먹고 왔는데 아침에 먹는 삼겹살도 참 맛있네요.
-모두들 어머니가 해주신 맛있는 아침밥을 먹고 힘내서! 오늘도 즐거운 수업 해 봅시다^^
-자 먼저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동영상 하나를 볼까요 ?

▶ 동영상을 보여준다.
동영상 내용
 母:たこやき、おいしい?
(타코야끼 맛있어?)
 子:うん、おいしい。
(응, 맛있어)
 母:なっとうはおいしい?
(낫토는 맛있어?)
 子:ううん、おいしくない。
(아니 맛없어)


-잘 봤어요 여러분 ? 영화 속 친구도 여러분처럼 엄마가 해주신 음식을 먹고 있네요. 음식을 먹고 친구가 뭐라고 했죠? 들은 사람 있어요?
-네, 맞아요^^너무 잘 들었어요.
우리가 배웠던 단어죠? おいしい 맛있다 라는 뜻이었어요.
-두번째는 ? おいしくない라고 했죠!

-おはようございます。
-네~!/아니요~배고파요~~
-네!맛있었어요~/ 아니요, 맛없어요!




-으~ 아침부터 삼겹살이요? 선생님은 강호동 ? 장난이에요 장난!





















-おいしい요~/ 맛있다~요
-네~~







출석부
즐겁게 수업 분위기를 유도한다.

-자 오늘 수업이 끝나고 나면 여러분도 영화 속 친구처럼 음식을 먹고 ‘맛있다’ ‘맛없다’ 라고 표현할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더 나아가 おいしい 같은 い로 끝나는 い형용사들의 긍정,의문,부정 표현까지 모두 만들 수 있을 겁니다.
▶PPT를 활용해 학습목표를 보여주어 수업에 참여하려는 의지를 높인다.

<학습목표>
1. おいしい를 활용해 일본어로 맛있다, 맛없다 표현을 말할 수 있다.
2. い형용사의 긍정,의문,부정문을 만들 수 있다.

ppt

-자, 우리 지난시간에 수업한 내용 모두 기억나나요 ?
-おいしい하면 ‘맛있다’ ‘맛있어’란 뜻이죠? 그럼 ‘맛있습니다’ 라고, 공손한 표현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했죠?
-예, 맞아요. 모두 잘 기억하고 있네요? い형용사의 기본형 그대로 뒤에 ‘です’를 붙이면 된다고 했어요. 맛있습니다. おいしいです
高い(크다) ?(학생들의 대답을 기다린다) 高いです
低い(작다) (학생들의 대답을 기다린다) 低いです
-그럼 우리 질문도 할 수 있죠? ‘맛있습니까?’라고 물어보려면 어떻게 말할까요?
-예~ 맞아요. 반말로 ‘맛있어?’ 라고 할 때는 ‘おいしい?’하고 말 끝을 올리면 되고, ‘맛있습니까?’ 라고 하려면 ‘おいしいです’에 か만 붙이면 된다고 했어요. 모두 잘 알고 있네요. 자, 한번씩 말해 볼까요?
맛있다.
맛있습니다.
맛있어?
맛있습니까?



-おいしいです요!










-おいしいですか요~~









-おいしい
-おいしいです
-おいしい?
-おいしいですか


▶보글보글 끓는 라면 사진을 보여준다.
-여러분~ 라면이에요! 선생님이 아침부터 너무 식욕을 자극하나 ^^;;? 자 우리가 배운 맛있다 おいしい앞에 このラーメン(이 라면)이라는 표현을 덧붙여서 듣고 따라해 봅시다.
このラーメンおいしい?
(이 라면 맛있어?)
うん、おいしい。
(응, 맛있어)
자 이제 공손한 표현으로,
このラーメンはおいしいですか?
(이 라면은 맛있습니까?)
はい、おいしいです。
(예, 맛있습니다.)
▶ 이번엔 반대로 ppt에 맛없는 라면 사진을 보여준다.
-자, 여러분 이 라면은 어때요? 맛있어 보이나요?
-그렇죠? 아까의 보글보글 끓던 맛있는 라면과는 다르네요. 맛이 별로 없어 보여요.
자, 그럼 ‘맛이 없다’라고 말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바로 우리가 ‘맛이 없다’
い형용사의 부정 표현을 배울 거에요. 지금부터 PPT를 보면서 선생님과 배워볼까요 ?







-このラーメンおいしい?

-うん、おいしい
-このラーメンはおいしいです
か?
-はい、おいしいです。





-아니요~~





-모르겠어요~~
ppt


-자 맛있다 おいしい라는 형용사를 맛있지 않다. 라는 표현으로 고치려면!
おいしい의 い를 빼고 く로 고친 다음 ない를 붙여주면 「맛있지 않다.」 라는 부정 표현이 됩니다. 자 「맛있지 않다」 한번 말해봅시다. おいしくない
자 이제 맛있지 않다 라는 반말을 알았으니까 이번엔 「맛있지 않습니다.」 라는 공손한 표현으로도 만들어 봅시다. 자 이것도 똑같이 おいしい의 마지막 い를 빼고 く로 고친다음 ありません또는 ないです을 붙여주면 되요! 같이 말해 볼까요?
-おいしくありません
-おいしくないです
-아주 쉽죠 ? 그럼 이번에도 아까처럼 앞에 このラーメン(이 라면) 이라는 표현을 넣어서 묻고 대답하기를 따라해 봅시다.
このラーメンおいしい?
(이 라면 맛있어?)
-うんん、おいしくない
(아니, 맛 없어)
이제 공손한 표현으로 바꿔서 말해봅시다.
このラーメンはおいしいですか。?
(이 라면은 맛있습니까?)
-いいえ、おいしくありません。
(아니오, 맛있지 않습니다)
















-おいしくありません。
-おいしくないです







-このラーメンおいしい?
-うんん、おいしくない



-このラーメンはおいしいですか。?

-いいえ、おいしくありません。
ppt

▶ 원더걸스 소희 사진과 박경림 사진을 보여준다.(소희 사진은 키가 크게 준비하고 박경림 사진은 키가 작게 준비한다.)
-자. 짜잔~ 여기 얼마전에 Tell ME 열풍으로 전국을 강타하던 원더걸스의 소희가 있네요 ! 우리 남학생들 또 소희사진 보니까 좋아하는 구나~^^ 소희 옆에는 얼마 전에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네모공주 박경림씨가 있고요. 자! 소희랑 박경림씨 중에 여러분은 누가 더 좋아요? 역시 소희가 더 좋은가 ? 자 두 사람의 키를 한 번 비교해 보세요. 소희는 엄청 큰데~ 박경림씨는 소희에 비해서 작네요.
▶ 소희 사진과 背(せ)が高(たか)い 카드를 보여주며!
-소희는 키가 큽니다.
-소희は背が高いです
다같이 말해 봅시다.
소희は背が高いです
▶ 다음으로 박경림 사진과 背(せ)が低(ひく)い 카드를 보여주며 !
-박경림은 키가 작습니다.
-박경림は背が低いです。
자, 다같이
박경림は背が低いです。

-네, 너무 잘했어요 여러분.
그럼 선생님이 질문 하면 여러분이 대답해 보도록 할께요. 부정표현을 활용해서 잘 대답해 보세요. (학생들이 생각해보고 답할 수 있는 문제)
▶소희 사진을 보여주며
소희は背が低いですか。
(소희는 키가 작습니까?)
▶박경림 사진을 보여주며
-박경림は背が高いですか。
-네^^ 너무 잘했어요~





-와~~~~





-소희!!!~~~










-소희は背が高いです





-박경림は背が低いです。









-いいえ、低くありません。


-いいえ、高くありません。



사진,
단어
카드

-모두 잘 대답해 줬어요. 아직 확실히 잘 모르는 친구들을 위해서 선생님이랑 같이 하나씩 다시 확인해 볼까요?
-소희は背が低いですか。
소희는 키가 작습니까? 하고 물어봤죠.
그런데, 소희는 키가 이렇게 (사진을 보여주며) 커요.
그럼 대답은 아니요, 소희는 키가
작지 않습니다. 라고 말해야 겠죠?
그럼, 아니요. いいえ 작지 않습니다.
低い의い를 떼고 くありません을 붙여서 低くありません.
-그리고 다음으로는
-박경림は背が高いですか。하고 물어봤어요. 하지만 (사진을 보여주며) 박경림은 키가 크지 않네요. 역시 高い의い를 떼고 くありません을 붙여서 高くありません 하고 여러분이 대답해 주었어요.

-좋아요. 이제 여러분 い형용사의 부정표현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겠죠?
-이제부터 선생님이 나눠주는 문제를 잘 읽고 풀어보도록 할께요.
충분히 여러분들이 풀 수 있을거에요.
자 ~ 시작해 봅시다 !







ppt


<확인해 볼까요?>

1. 다음 문장을 부정표현으로 고쳐 봅시다.

① わたしはが高いです。 (나는 키가 큽니다.)
 -> (나는 키가 크지 않습니다.)

② このケーキは甘いですか。 (이 케익은 답니까?)
 -> (이 케익은 달지 않습니까?)

 
1. 다음 단어들을 이용하여 문장으로 만들어 봅시다.

① (․ かれ:그 ․ やさしい : 친절하다)
->    (그는 친절하지 않습니다.)

② (․ いす: 의자 ․ おもい:무겁다)
->      (이 의자는 무겁습니까?)

 





-그럼 다들 마지막으로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다같이 말해 봅시다!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연습한다.
-맛있다 おいしい
-맛있어 ? おいしい?
-맛있지 않다 おいしくない
-맛있습니다. おいしいです
-맛있습니까? おいしいですか?
-맛있지 않습니다.おいしくありません
-おいしくないです
모두들 오늘 배운 おいしい의 변화형만 확실히 기억하면 앞으로 다른 い형용사의 긍정, 부정, 의문문도 문제없을 거에요.
おいしい 꼭 기억해 둡시다!
-그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목 차Ⅰ. 서 론Ⅱ.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2. 학습의 위계 3.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이론의 구성변인들의 관계①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유의미 학습과제) ② 매개 변인으로서의 인지 구조와 인지과정 ③ 종속변수로서의 명제의 재생, 파지, 적용 6)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2. 가네의 교수이론1) 가네의 학습사태2) 교수설계에 대한 기본 가정3) 교수설계의 입장4) 교수내용의 선택① 선수학습능력 ② 교수목적의 선택③ 교수목표(수행목표)의 선택5) 가네(Gagne) 이론의 강점과 약점(1) 가네(Gagne) 이론의 강점(2) 가네(Gagne)이

  •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 설계-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 전문가의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 실제적인 평가를 설계2) 교수방법 설계- 인지적 전략의 시연과 관찰의 기회를 제공,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를 제공, 교사는 지식 전수자가 아니라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 객관주의 가네의 교수설계는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수업 상황에 적용되는 이론이다.이러한 이론은 프랑스어 수업에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이론으로써 교수의 설계 및 개발에 그 이론적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평가된다. 가네의 이론은 우선 학습의 결과를 세분화 함으로써 시작한다. 학습의 결과로써 학습자가 지닐수 있는 능력을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적 전략, 운동기능 및 태도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능력이 요구하는 학습의 조건을 명시하고 있다. 학습의 조건에는 학습자 내부의 내적조건과 외적조건이 있는 데 가네는 학습의 외적조건과 관련하여 교수의 9가지 사태를 구분한다.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계52타일러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