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세문학사] 송대 성리학과 조선 주자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송대 성리학
1. 儒學의 흐름
2. 성리학의 성립배경
3. 주희의 주자학
Ⅱ. 조선 주자학
1. 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2. 조선 중기 (16-17세기) : 성리학의 이론적 심화
3. 조선 후기 성리학의 경향
4. 문묘 18현
5. 이황과 이이의 성리학
Ⅲ. 성리학의 문학
1. 주자의 문학
2. 이황의 문학
3. 이이의 문학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를 잡아나갔고 중국의 학문은 유교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한나라(漢)에 들어서 사라진 유교경전의 내용을 발굴하고 그 뜻을 밝히는 학문이 발달했는데 이를 훈고학이라고 한다.

《시경(詩經)》의 〈모전(毛傳)〉은 그 대표적인 예이며 《이아(爾雅)》는 자전(字典)의 원시적인 것으로서 문자의 학문인 소학(小學)의 전문서이다. 후한(後漢)에서는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 마융(馬融) ·정현(鄭玄) ·가규(賈逵) 등이 나타났고, 허신(許愼)의 《설문해자(說文解字)》는 소학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이와 같이 한의 훈고학은 글자 하나하나의 뜻을 밝혀 원래의 의미를 밝혔는데 이런 훈고학의 흐름은 삼국 ·육조(六朝)를 거쳐 당나라까지 이어졌으며, 당나라의 공영달(孔穎達) 등이 칙명을 받아 《오경정의(五經正義)》를 편집하므로 큰 성과를 올렸다. 그 후 유심적(唯心的) 경향이 강한 송학(宋學)의 유행으로 훈고학은 일시 쇠퇴하였으나, 청나라(淸)에 이르러는 서양과학의 영향을 받게 되어 실증적인 고증학(考證學)이 일어났으며, 한학 부흥을 목표로 내걸었다. 청의 훈고학 특징은 《설문해자》를 기초로 하는 소학을 존중한 점에 있으며, 대진(戴震) ·단옥재(段玉裁) ·왕염손(王念孫) ·왕인지(王引之) ·유월(兪樾) 등이 그 대표적인 학자이다.

2) 양명학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중국 송나라 때 주자(朱子)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卽理) ·치양지(致良知)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효는 배우고 익혀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의 원리를 실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효심과 효행은 구분되지 않는 하나로 인식하여 이를 지행합일설로 표현한 것이다. 마음은 기(氣)이고 마음이 갖춘 도덕성 등의 이치는 이(理)라고 한 주자의 견해에 대하여, 만물일체와 불교의 삼계유심(三界唯心, 삼계가 오직 마음에 있다)의 입장에서 마음이 곧 이(理)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북계 진순,『성리자의』 , 박완식 역, 2005, 여강
기세춘,『성리학 개론』, 2007, 바이북스
신미자, 「주자 감흥시 연구」, 『중국어 문학논집 제 11호』, 1999, 중국어문학연구회
홍학희, 「율곡 이이 시의 기실성에 대하여」, 『한국문학논총 제 28집』, 2001, 한국문학회
이진, 「퇴계 이황의 시문학론」, 『동악어문논집』, 1983, 한국어문학연구학회
김재룡, 「퇴계 리황의 매화시 연구」, 『우리문학연구 제 19집』, 2006, 우리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정약용 발표자료
  • 송대 성리학 이래 철학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한 上帝의 의미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을 추상적 원리인 理氣와의 관계에서가 아니라 인격적 절대자와의 관계에 의해서 파악한다. 셋째, 성리학의 이기론적 인간관에 의해 간과되었던 인간의 사회적 공동존재성, 욕망, 노동을 중시한다. 넷째, 향외적인 실용주의적 인간관을 강조한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적극적 행동을 통해서 덕을 형성하고 가치를 창조해가는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보았다.

  • [종교와 역사]종교가 역사에 끼친 영향
  • 조선왕조의 출현과 함께 급속하게 몰락의 길을 걸었다. 조선왕조의 척불(斥佛)은 기본적으로 주자학으로 무장된 양반관료들이 이념적 측면에서 배척한 데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볼 때 고려말기에 이르러 사원경제의 비대화와 승려의 타락등이 새 왕조의 양반관료들로 하여금 불교를 배척케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조서왕조는 처음부터 극렬한 배불(排佛)을 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태조는 한양에 도읍을 정하는 일과 불

  • 동양사개설서목록
  • 중국 사학사 李玠奭 등 공역 풀빛출판사 1998127. 중국사학사 중국사학사편집조 지음, 김동애 옮김 1.선진한당편, 서울, 자작아카데미, 1998128. 중국 사학사 개요 탁용국 옮김 탐구당 1989日本史1. (이야기) 일본사 김희영 編 청아출판사 1988 2. 역설의 일본사 이자와 모토히코 지음 ; 유재성 옮김 고려원 1995 3. 일본의 사장들 일본사장연구회 엮음 ; 이금주 옮김 中央日報社 1995 4.日本事情 金仁炫 ; 金鉦丘 共著 조선대학교출판부 2000 5. 상식 밖의 일본

  • 한국유학의 역사적 전개와 그 기능
  • 근세사에서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는 의식을 낳게 되었다.5) 조선 후기실학의 생성배경과 조선유교에 미친 영향조선 후기인 17세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피폐한 국가 경제로 인하여 많은 민초들이 고통을 겪고 있을 무렵. 당시 조선 시대를 지배하던, 경학 위주의 유학인 주자학으로 이런 사태를 극복하는데 한계를 느낀 일부 유학자들 사이에서 실사구시, 이용후생을 내세우는 새로운 유학사상, 즉 실학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실학은 중국

  • [주자][주자학][성리학]주자의 태극론,교육관, 주자학(성리학)의 개념,특징,배경,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탈주자학적 유학사상,제언
  • 주자학(성리학)의 개념중국 송대(宋代)에 일어난 새로운 경향의 유학. 주돈이․정호(程顥)․정이․장재(張載) 등에게서 비롯되어 주희(朱熹)가 집대성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한(漢)나라에서 당(唐)나라까지의 유학은 단지 오경(五經)에 대한 해석에 그치고 철학적인 깊이가 없었다. 그 때문에 지식인은 노장(老莊)․ 불교로 기울고 유학을 돌보지 않게 되었다. 주자학은 그에 대항하기 위한 고도의 체계적 철학이다. 원(元)․ 명(明)․ 청(淸)의 6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