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
1. 영역별 평가의 유형
1) 듣기 평가 문항
2) 말하기 평가 문항
3) 읽기의 평가 문항
4) 쓰기 평가 문항
2. 평가의 절차
3. 평가 결과의 처리
4. 평가 결과의 활용

Ⅱ. 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
1. 국어과 평가의 개념
2. 국어과 평가의 필요성
3. 평가 실시 계획의 유의점
4. 평가를 실시하는 현재의 학교 상황에 비추어 발생하는 문제점
5. 평가가 추진해야 할 방향

Ⅲ. 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
1. 수학과 수준별 평가
1) 상 수준
2) 중 수준
3) 하 수준
2. 수학과 수행평가 방법

Ⅳ. 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

Ⅴ. 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
1. 서술형 평가
2. 논술형 평가
3. 구술 평가
4. 토론 평가
5. 실기 평가(작품 분석을 통한 평가)
1) 그림 분석
2) 작문 분석
3) 기타의 작품 분석
6. 면담을 통한 평가
7. 관찰을 통한 평가
1) 발언분석
2) 역할놀이의 관찰
3) 녹화된 수업의 분석
8. 연구보고서(견학보고서)를 통한 평가
9. 포트폴리오

Ⅵ. 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
1. 음악과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2. 평가체제 개선방향에 관한 의견

Ⅶ. 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
1. 미술과에서의 목표와 평가의 상관관계
2. 개인차와 개성을 고려한 지도와 평가

Ⅷ. 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1. 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
2. 평가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

1. 영역별 평가의 유형

1) 듣기 평가 문항

듣기 기능의 평가는 음의 식별, 강세와 억양, 청취된 내용의 보존능력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문항 유형으로는 음 식별 문항, 억양 및 강세 문항, 듣기 이해 문항 등을 들 수 있다.
* 음 식별 문항
* 억양 및 강세 문항
* 듣기 이해 문항
* TPR식 명령
* 이야기 듣고 뒤섞인 그림의 순서 바로 잡기
* 듣고 그리기, 듣고 색칠하기
* 듣고 지시에 따라 고르기

2) 말하기 평가 문항

말하기 평가의 가장 직접적이고 타당성있는 방법은 구두 면접(oral interview) 이다. 그러나 구두 면접을 실시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실시자의 고도의 소양과 기술이 요구된다. 구두 면접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말하기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질의응답, 그림이나 차트에 대한 질문과 대답 등이 있다. 무엇보다도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기능의 평가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 중에 학생 개개인의 의사소통 의욕과 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 질의응답
이 방법은 짧고 간단한 질문으로 한정하고, Why 형 질문과 Yes/No형 질문이 포함되어야 한다.
* 그림이나 차트에 의한 질문

3) 읽기의 평가 문항

읽기 기능 평가의 초급 단계에서는 어휘적인 능력만을 다루고, 어휘의 의미에 대한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을 제시해주고 그 속에서 뜻을 알아내도록 하며, 중급 수준에서는 그림 없이 말의 풀이만으로써 어휘의 뜻을 파악하도록 한다.
어휘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으로는, 진위 및 Y-N 문항, 선다 완성 문항, 선다 풀이 문항, 단순 완성 문항 등이 있다. 그리고 문장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으로는 그림 - 문
참고문헌
고기환 외 - 수행평가 도구개발, 한국교원대학교, 2001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1992
강승호․김명숙 외 -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김재건 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5
이칭찬·황선경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이성호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04
이형행 - 교육학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