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계획단계
1.교재명

2.단원명

3.단원의 개관

(1)단원의 개요
(2)학습 발전 개통 계획
(3) 지도상 유의점
(4)단원의 학습목표
(5)단원의 내용분석
(6)단원지도계획

Ⅱ.진단단계

1.실태파악
(1)학생의 IQ수준
(2)건축일반계획에 대한 흥미도
(3)건축이란계획 관련 참고서 보유
(4)건축일반계획 성적 분포도(월말고사)

2.진단 평가 문항

3.분석 및 대책

4.교정학습

5,심화학습

Ⅲ.지도의 실제

1. 본시학습 지도안

Ⅳ.발전 및 평가

1.형성 평가

2.결과분석 및 대책

3.보충학습

4.심화학습

Ⅴ평가단계

1.이원분류표

2.총합평가문항

본문내용
Ⅰ.계획단계
1.교재명: 건축일반계획

2.대단원명:Ⅱ. 건축의 계획
중단원명: 4.주택계획
3.단원의 개관

(1)단원의 개요

우리는 하루 삶의 활동중 90%가 넘는 부분을 건축물 안에서 생활하고 있을 만큼 우리 생활과 건축물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주위를 둘러보면 건축물에 둘러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건축물이 있다.
건축물은 실용적으로는 인간의 생활공간을 지붕 및 기둥 벽으로 축조하여 맹수의 공격이나 추위와 비, 바람, 눈, 서리 등의 자연으로부터 보호하는 용기이고, 예술적으로는 인간 문화의 표현물중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이러한 여러의 건축물중 우리와 가장 밀접해있는 주거, 관련된 건축물에 대해 학습 해보도록 하자
주거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다]즉 주거는 인류가 가장 필요로 하는 생활장소인 동시에 건축 문화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주거는 보다 향상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가정생활 장소로서, 그리고 풍우 설상과 같은 외부로부터의 침해를방지 하여 주는 안식처로서 일상생활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풍부하게 하는 인간존재의 근거지인 동시에 인간 활동과 사회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정신적, 육체적 활력소를 공급하는 기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이러한 주거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류해봄으로써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에 쉽게 접근할수 있을 것이다.

(2) 학습 발전 계통 계획


선 수 학 습
본 시 학 습
후 속 학 습
‧ 우리나라 주거형태
(중학교 1학년사회)
․주거건축물의 분류
-주거의 의의
-주거의 분류
건축계획실습
-주거 공간 계획



(3) 지도상 유의점
1) 건축물이 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식시키고, 수업내용을 주변 주거와 연관하여 이해 하도 록한다
2) 주거건물의 답사를 통해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흥미를 가질수 있도록한다.
3) 학생들의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한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시키고, 설명할 수 있게 암기시킨다.
5) 주거는 보다 향상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가정생활 장소임을 숙지 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소마큐브 의의,구성,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소마큐브 지도사례,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소마큐브 활동과제,평가 분석
  • 교수학습지도안학습 활동 내용지도상 유의점소마큐브를 통해 부피의 개념을 이해하자.◦7개의 조각들 중 같은 부피의 조각들을 모아보자.◦나름대로 모은 것에 대한 기준을 발표하도록 한다.-생각나는 대로 발표한다.-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크기가 같은 것이 ‘부피’라는 것을 안다.-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작하여 직육면체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크기가 다른 친구들의 도형을 보고 부피를 비교하여 보도록 한다.-부피가 7㎤가 되게 여러 가지

  • 중학교 수학 두산교과(주) `도형의 성질` 학습지도안
  •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Ⅶ. 도형의 성질차시9/11교과서 쪽수학습 목표여러 가지 사각형을 작도해 보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수업 형태․ 조별 탐구활동- 강의식 수업 수업 자료․ 시청각 자료, 컴퍼스, 눈금없는자, 유인물, 수업단계학습과정교수 - 학습 활동지도상 유의점 및 자료교사 활동학생활동도입(2′)♣ 흥미유발◉ 흥미 유발- 프렉탈을 통한 도형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게 한다. - 건축물들의 사진을 보며 도형이 실생활과

  • [교수학습론] 수업모형(수업지도안)과 개별화
  • 목 차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1 학교학습모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2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수업과정모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2.1 구성요소와 절차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2.2 각 단계의 특징 및 주요 활동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2. 수업지도안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2.1 교수ㆍ학습의 계획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학습 할 수 있을지 과제 2가 화학 과목이라면 어떻게 수업지도안을 구성 해야할지 많은 생각들을 했었다. 과제 2와 3을 해결하면서 좋은 pbl문제를 만들려고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pbl의 장점에 매료 되었었다. 하지만, 장점들만을 느낀 것은 아니었다. 교사 입장이라면 pbl은 훌륭한 교수학습방법이다. 그러나 pbl 수업을 체험하는 학생입장에서는 단점들도 느낄 수 있었다. 여러 과목을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오랜시간이 소요되며, 교사의 피

  • [초등교과지도법] `문제기반학습모형` 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5학년 수학 가,나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본시학습 주제 Ⅱ. 단원명Ⅲ. 단원별 내용체계Ⅳ. 본시학습 설정이유1. 교재관 2. 지도관 3. 학생관 4. 사회관 Ⅴ. 본시학습 지도계획1. 본시학습 학습목표2. 수업설계 전략3. 수업 내용의 위계성4. 활동5. 평가계획6. 지도시 유의점Ⅵ. 적용학습모형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협동학습 Ⅶ. 본시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첨부 Ⅰ. 본시학습 주제 “특명!! 마을을 꾸며라!!”Ⅱ. 단원명본시학습은 학년을 마무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