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토로라 한국 휴대폰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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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otorola Korea 개요

2. 제품 (휴대폰) 소개

3. SWOT 분석

4. 4P Mix 분석

5. Recommendations

6. References
본문내용
<MOTOROLA 기업 소개>

개요

1969년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작은 발걸음 하나, 그러나 인류가 성취한 거보" 라고 외쳤던 닐 암스트롱의 생생한 육성이 지구에 전달된 것은 바로 모토로라가 개발한 우주통신용 무전기를 통해서였다.

모토로라는 1928년 폴 갈빈 (Paul Galvin)에 의해 설립되었다. 갈빈은 총 자본금 565달러로 종업원 다섯명과 함께 시카고에 갈빈제조회사(Galvin Manufacturing Corp.)를 설립하고 당시 큼지막한 밧데리로만 작동하던 라디오를 가정용 전기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류기(Eliminator)를 생산하여 제품으로 내놓았다. 1930년대에는 자동차용 라디오를 개발하여 '모토로라' 라는 상표로 판매하면서 1947년부터 회사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군사통신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 휴대용 핸디토키(Handie-Talkie), 워키토키 (Walkie-Talkie)등의 무선통신기기를 개발해 연합군의 승리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전후에는 7인치 TV를 생산하면서 전자산업계의 리더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모토로라는 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함께 고체전자공학(Solidstate Electronics)연구소를 설립하였고, 1950년대 말 아리조나주에 첫번째 반도체 제조공장을 설립하였다. 1960년대에는 모토로라가 미국 우주 개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게 됨에 따라 많은 유인, 무인 우주선의 통신장비와 설비를 개발하였다. 그 후 19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는 칼라TV, 오디오 기기 등의 가전제품 분야를 과감히 정리하고 기술 집약도가 높은 통신 산업분야에 기업의 에너지를 집중시켰다.

현재 미국 시카고 근교의 샴버그(Schaum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토로라 주식회사의 총 매출액은 273억달러(2002년)로 한국을 포함한 세계 21개국에 사업장 및 주요 생산시설을 갖고 있다. 또한 전세계에 영업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업원 총수는 10만 명에 이른다. 모토로라는 휴대폰, 무선호출기, 무전기 및 통신기반 시스템, 각종 반도체, 방위산업, 그리고 우주통신, 통신부품 및 자동차 전장품, 데이타 커뮤니케이션, 정보 처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반도체와 통신제품들을 개발, 생산하여 공
참고문헌
● Websites
1. www.mymotorola.co.kr
2. www.inews24.net
3. www.seri.org
4. www.advertising.co.kr

● News articles
1. 매일경제 2004-05-23, ‘모토롤라가 한국 휴대폰 단말기 시장에서
자존심 회복에 나섰다’
2. 한국일보 2004-05-10, ‘MP3폰이 쏟아지고 있다’
3. 연합뉴스 2004-05-24, ‘모토롤라코리아를 아태지역 개발본부로
격상, 세계시장을 겨냥한 중심축으로 집중 육성’
4. 매일경제 2004-05-05, ‘사랑스러운 그녀에게 요가폰과 스핀모토폰을’
5. edaily 2004-05-03, ' 삼성 휴대폰 러시아서 노키아 ․ 모토롤라
제쳤다‘

● Reports
1. ITFind 2004-2008년, 전세계 휴대폰 시장 전망과 분석 보고서 요약
2. 2003년 초일류 기업 동향, 삼성경제연구소
3. 디지털 콘텐츠의 힘 : 유럽의 산업현황과 전망
4. 모토롤라코리아 테크놀로지 센터 사례 연구

● Paper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의 형성과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의 활용에 관한 연구 :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중심으로, 허웅, 이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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