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중심의 기업사명과 고객중심의 기업사명의 예를 제시하고 이들 두 가지 기업사명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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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중심의 기업사명과 고객중심의 기업사명의 예를 제시하고 이들 두 가지 기업사명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기술과 제품에서 고객으로
1. 기술중심 기업의 운명 - (기존의 기업사명)
2. 제품중심 기업의 함정 - (제품중심 기업의 단점)
3. 고객중심 기업의 대두 - (고객중심 기업의 장점)
Ⅱ. 고객중심 기업이란 무엇인가 - (기업사명의 예)
Ⅲ. 고객가치 발견을 위한 네가지 포인트 - (고객중심 기업의 장점)
1. 시각과 관점 전환
2. 숨겨진 가치 탐색
3. 고객 참여형 가치 파악 - (고객(시장)중심의 기업사명의)
4. 아이디어 수혈 - (제품중심의 기업사명)
Ⅳ. 고객가치 전달을 위한 비즈니스 시스템
1. 생산에도 고객 개념을
2. 고객 데이터에 기반한 판매
3. 고객가치 경영에도 성과 평가는 필요하다
Ⅴ. 맺음말
본문내용
기업 경영의 초점은 기술 중심에서 제품 중심으로, 고객 중심으로 이동해 왔다. 이런 트렌드 속에서 자사 입장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가치를 만들어내고 전달하는 기업을 고객중심 기업이라고 한다. 고객중심 기업의 핵심 개념인 고객가치(Value for Customer)는 고객 입장에서 체감하는 총체적 가치를 의미한다. 고객중심 기업의 핵심 과제는 고객가치의 발견과 구현, 전달이다. 고객가치를 경쟁사보다 먼저 찾아내기 위해서는 고객 시뮬레이션, 고객 참여, 아이디어 아웃소싱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발견된 고객가치를 상품으로 구현하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하다. 특히, 생산과 같이 상대적으로 고객중심이지 않은 프로세스에 대한 집중적 개선이 필요하다. 고객중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는 고객에 대한 부정적(Negative) 가치를 제거하는 데에도 소홀하지 않아야 한다. 기술 중심적, 제품 중심적 기업은 더 뛰어난 기업을 벤치마크로 삼고 기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고객중심 기업은 더 이상 쳐다볼 벤치마크 기업이 없다. 고객중심 기업이 가야 할 길은 오직 고객으로부터만 알아낼 수 있다.

Ⅰ. 기술과 제품에서 고객으로

1. 기술중심 기업의 운명 - (기존의 기업사명)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돈, 인재, 그리고 기술을 꼽을 것이다. 산업 혁명부터 최근까지 기술은 많은 기업들의 핵심 역량이었고 지금도 그 중요성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기술은 투입 요소일 뿐이다. 투입 요소에서 우위를 지니면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전세계적으로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주요 기술이 표준화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한때 제록스(Xerox)는 첨단 기술의 상징이었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컴퓨터의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 원형은 제록스에서 나왔다. 프린터 시장의 표준이 된 레이저 프린터도 제록스에 의해 개발되었지만, 그 열매는 HP와 캐논이 나누어 갖고 있다.

1980년대 제록스의 팔로알토 연구소(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는 뛰어난 연구원을 채용하고, 장비 투자에 자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물리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러나, 기술에 대한 집착은 기술에 매몰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고객을 위한 기술이 아닌 연구자를 위한 기술은 기업의 성과로 연결되지 못했다. 1990년대 초반 Fortune 500대 기업 순위에서 21위에 올랐던 제록스는 끊임없이 추락하여 올해 145위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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