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교사, 특수교육보조원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직장인, 회사원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경영자(경영인), 보호관찰관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기독교인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사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1. 권위보다 온화함을 보여 준다
2. 불신보다 신뢰를 보여 준다
3. 무시보다 공감을 많이 해 준다
4. 비난보다 칭찬을 많이 한다
5. 꾸중보다 격려를 많이 한다
6. 억제보다 허용을 많이 해 준다
7. 강요보다 자발을 유도한다
8. 훈계보다 청취에 비중을 둔다
Ⅱ. 특수교육보조원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Ⅲ. 직장인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1. 올바른 직업관을 세운다
2. 일한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
Ⅳ. 회사원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Ⅴ. 경영자(경영인)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Ⅵ. 보호관찰관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1. 케이스워커(Case Worker)로서의 능력
2. 그룹워커(Group Worker)로서의 능력
3. 지역사회 조직 구성자(Community Organizer)로서의 능력
4. 슈퍼바이져(Supervisor)로서의 능력
5. 조직육성․관리자로서의 능력
6. 법집행관․행정관으로서의 능력
Ⅶ. 기독교인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사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1. 권위보다 온화함을 보여 준다
우리나라 문화는 유교에 바탕을 둔 규범문화이다.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하고, 그 틀에 맞는 인간형을 기르려고 하였다. 양반으로서 체면과 예의를 생명처럼 생각하였으므로 교육방식도 대단히 엄격하였다. 이러한 엄격주의의 교육방식은 오늘날도 잔존해 있어서, 기성세대는 대개 아이들한테 ‘오냐오냐’해 주면 버릇이 없어지고 어른의 권위가 꺾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아이가 무슨 말을 좀 하려고 하면, “선생님한테 그게 무슨 소리냐?”, “어디서 어른 앞에서!” 하면서 아이를 가차 없이 나무란다. 그런데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서구의 자유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자유분방한 것을 좋아한다. 교사가 엄격할수록 학생들은 저항감을 갖게 되고, 그만큼 사제간의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 … 중 략 … ≫
Ⅱ. 특수교육보조원의 기본자세(기본마음가짐)
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희망을 주고, 가능성을 발견해 주는 교육활동에 특수교육 보조원으로서 책임감을 갖는다.
나. 인내와 노력으로 장애를 극복하려는 그들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킨다.
다. 개인적인 인적사항이나 병력, 가족관계 등 모든 신상문제는 철저히 비밀을 지켜 준다.
라. 일상적인 업무 이외의 활동을 반드시 사전에 담당교사와의 협의를 거친 후 실행토록 한다.
마.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밝은 모습으로 특수교육 대상자를 대한다.
바. 모든 영역에서 공평성, 형평성, 평등성이 유지되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사. 복장과 언행에 있어 보조원으로서의 품위가 유지되도록 한다.
아. 맡은 일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며, 교직원과의 인화에 노력한다.
자. 모든 장애학생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바르게 행동하며, 장애학생들의 변화과정을 수시 메모하여 담임교사의 교과 및 생활지도시 도움을 준다.
차. 위와 같은 자세로 특수교육보조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특수교육 질 제고에 크게 기여토록 한다.
- 참고문헌
-
김소란(2011) : 지체장애학교에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수행 어려움에 대한 질적연구, 대구대학교
김종면(1976) : 현장에서 본 교사의 기본자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철호(2002) : 보호관찰관의 전문성에 대한 고찰 :보호관찰관의 바람직한 자세, 법조협회
류영숙(2010) : 직장예절교육의 필요성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최경규(1995) : 시간관리와 직장인의 자세, 새마을금고연합회
홍순희(1993) : 경영인의 자세와 노사간의 관계 개선, 아주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 경북 가족사랑샘터 현장 실습 보고서(기관소개, 사업소개, 감상 및 전망)
-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바르게 성장하고 건강한 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각 가정의 중요한 역할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의 아동을 지원해주는 우리나라 국가와 사회의 가족복지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가족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