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가격 결정 요인(거주지 두 아파트 가격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파트 가격 결정 요인(거주지 두 아파트 가격 비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두 곳의 아파트를 사례로 비교 연구
2. 총론적 측면에서 두 아파트의 가격차이의 원인
1) 브랜드 차이에 의한 가격 결정
2) 단지별 규모에 의한 가격 결정
3) 역세권에 의한 가격 결정
4) 평형별 가격 결정
5) 지역별 가격 결정
6) 대중적 선호도에 의한 가격 결정
4. 각론적 측면에서 두 아파트의 가격차이의 원인
1) 환경권에 의한 가격 결정
2) 산과 공원은 급부상할 것이다.
3) 전용면적 및 서비스면적과 구조평면이다.
4) 1/4법칙이다.
5) 학군과 학원단지구성이다.
6) 편익시설 여부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파트 가격은 어느 항목의 하나의 영향에 따라 결정되지 않기 때문에 투자분석측면에서 우선 총론과 각론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한다. 총론에서는 아파트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로 지역별, 평형별, 브랜드별, 단지별, 용적률별, 정책별, 대중적 선호도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Ⅱ. 본론
1.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두 곳의 아파트를 사례로 비교 연구
1) 브랜드 차이에 의한 가격 결정
세양청마루 아파트는 준공시기도 늦고 내손대원 아파트 보다 실평수도 크다 하지만, 내손대원 아파트에 비해 같은 지역이지만 가격차이가 현저하게 나는 것은 바로 브랜드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이 두아파트의 첫 번째 가격 결정 요인이 될 것이다. 내손대원아파트 준공 시점에 많은 광고와 대기업들의 준공참여로 당시 입주 품이 불었다고 한다. 하지만 세양청마루 아파트의 경우에는 현재도 미분양되어 있는 호가 있고 할 정도로 아파트 이미지가 폭넓게 홍보되지 못하고 있다.
2) 단지별 규모에 의한 가격 결정
내손대원 아파트는 사진으로 보아도 대단지 형태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세양청마루 아파트는 그보다 규모가 작은 소단지 형태이다. 따라서 주거생활 편리를 위해 대단지 내의 이용시설을 이용하여 생활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대단지 아파트로 입주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는 특급단지로 부상하게 되고 가격은 강세를 이어나갈 것이며 소형 단지로 구성된 아파트 단지는 약세의 자리를 차지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재건축 등으로 들어서게 되는 잠실이나 도곡, 청담동 지역의 대단지 아파트는 계속적인 상승을 유지할 것은 물론이지만 상대적으로 강남권 나홀로 아파트는 급격히 가격이 정체될 것으로 보인다.
3) 역세권에 의한 가격 결정
두 아파트의 위치는 그리 멀지 않다. 하지만, 내손대원 아파트인 경우 인접 초등학교와 병원 등 주변시설이 걸어다녀도 될 정도로 가까이 인접해 있다. 그렇다고 세양청마루 아파트가 아주 먼거리에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걸어서 이동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고 교통수단으로 이동하기엔 가까운 거리이다. 이러한 이점은 아파트 가격 요인에 큰 영향이 아니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역세권이라고 하면 걸어서 5분이내 또는 500m이내의 거리에 있는 아파트를 말한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교통체증은 당연한 부산물이 되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지하철과 고속철인 것이다. 따라서 역세권내 아파트가격이 비역세권 아파트 가격보다 20-30%정도 비싸더라도 매입해야 한다. 고속철 개통으로 천안이나 아산지역의 아파트 가격은 강북의 아파트 가격을 추월할 것이다. 그 만큼 역세권은 아파트 가격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요소중의 하나기 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무조건 역으로부터 가깝다고 해서 가격이 비싼 것은 아니다. 서민아파트의 경우는 역세권의 영향이 크겠지만 대형이나 고급아파트일수록 역세권보다 도로여건과 주변 환경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참고문헌
-
1. 부동산가이드 http://aguide.co.kr/
2. 다음 부동산 http://realestate.daum.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