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학원,과외)의 의미, 사교육(학원,과외)의 유형, 사교육(학원,과외)의 원인, 사교육(학원,과외)의 실태, 사교육(학원,과외)의 문제점, 사교육(학원,과외)에 대한 대응 과제, 사교육(학원,과외)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유형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원인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Ⅵ.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
1. 학교 교육 측면
2. 학생 측면
3. 가정 측면
4. 사회․경제적 측면

Ⅶ. 사교육(학원, 과외)에 대한 대응 과제

Ⅷ. 사교육(학원, 과외)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공교육은 지금 제 능력을 잃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형들을 학교에서 떠나가게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를 자퇴하고 해외로 유학을 가거나, 집에서 독학을 하며 고액의 과외를 한다. 교사들은 더 이상 선망의 대상과 존경의 대상이 아니고, 이 같은 이유는 교사들을 학교에서 스스로 떠나게 만들고 있다. 학부형의 불신도 나날이 커져,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자퇴하게 만들고, 고액의 과외 선생을 초빙하여 아이를 가르친다.
학교는 더 이상 인격 수양의 장소가 되지 않으며 오로지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는 그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도 하지 못하는 학교가 있기도 하다. 아이들의 인성 교육은 둘째 치고 우선은 성적만 올려보자는 학교의 잘못된 생각이 국어, 영어, 수학으로 획일화된 시간표를 만들고 아이들은 자신의 개성과 적성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체, 똑 같은 학습 방법으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다. 그러기에 학교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보금자리가 되지 못하고, 단순히 친구들과 동년배들을 만나 시간 때우는 장소로 전락 해 버리고 만 것이다.
물론 모두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같은 현실은 지금 우리 나라의 모든 학교에서 조금씩이나마 관찰되는 문제이다.
가끔 TV에서 보여 지는 교실의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단상에선 선생님이 열심히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여러 학생이 책상에 엎어져서 자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물론 수업 자체가 지나치게 지루하거나 전날의 피곤이 가시지 않아 조는 모습은 이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조는 것이 아니라 아예 책상에 머리를 대고, 엎어져서 자는 것이다. 단상의 선생님도 굳이 그 학생들을 깨우려 하지 않는다. 이 같은 현실은 누구의 잘못인가? 누가 과연 이들을 이렇게 만든 것인가? 물론 누구 하나의 잘 못은 아니다. 교육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부 장관이 옷을 벗고, 다른 사람이 장관으로 와서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의 공교육 문제는 누구 한 사람이, 하루 이틀에 만들어낸 문제가 아니고, 우리 모두가
참고문헌
김은실(2004), 사교육1번지-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이지북
김현진(2004), 사교육비 지출 결정 변인 구조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교육재정경제학회(1997), 춘계학술대회
과외교습대책위원회(2000), 과열과외 예방 및 공교육 내실화 방안 종합보고서
교육부(1997), 과외비 절감 대책 의미-근본 치료 외면한ꡐ현실방치론ꡑ, 한겨레신문
박정수(1996),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교육재정·경제연구 제5권 2호
이미나 외(1992), 교육정책의 실제적 변천에 관한 연구:교육 예산 분석을 중심으로, 사회와 교육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1997), 과외와 사교육비:한국적 상황분석과 대응전략, 한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학원 (단과 및 예체능 등)받을 기회평등하다일정 소수에 불과하다의무교육○X3.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발생원인‘1998년 5월 25일 한국일보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수, 우, 미, 양, 가로 구분했을 때 평균 ’미‘ 정도 인 것으로 나타났다(유치원․초등학교 ’우‘, 중,․고․4년제대학 ’미‘). 학교생활 만족도에 있어서도 고교생의 16.8%, 대학생의 30.8%만이 만족하고 나

  • [교육학] 사교육 실태 및 대안
  • 실태 및 대안I.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현재 우리 학교 교육은 붕괴하고 있다.’라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한국의 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을 불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교육 이민, 조기 유학 및 사교육 의존도 증가 등과 같은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 사교육과 사교육비에 대한 문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다. 세간에서는 서울 강남 지역의 집값이 폭등하는 이유를 유명 학원이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Ⅲ. 주5일제수업의 의미Ⅳ. 주5일제수업의 유형1. 유형 12. 유형 23. 유형 3Ⅴ. 한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현황Ⅵ. 외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사례1. 일본의 주5일제수업2. 중국의 주5일제수업3. 미국의 주5일제수업4. 독일의 주5일제수업5. 프랑스의 주5일제수업Ⅶ. 주5일제수업의 정착을 위한 과제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대해서 3. 학교 운영상의

  • 문화와교육4공통)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제시하고 비판논의하시오00
  • 과외가 성행하여 모 학원강사는 일 년 순이익이 몇 십억이 된다는 애기도 들었다. 고액의 사교육비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국가경제가 휘청거릴 정도다.6)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활성화학교교육인 공교육이 붕괴된 지 모래다. 학생들은 학교에 가면 낮잠이나 자고 밤이 되면 학원에 가 학원강사의 수업을 경청하고 있다. 학원수업이 선행학습인 원인도 있지만 근본적인 것은 학교교육에 있어 교사의 실력부족과 학생의 흥미를 끌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위한 제언
  • 사교육은 입시 등 여러 가지 시험을 치루기 위해서 존재하며, 그를 위해 선행학습과 개별지도 등으로 형성된다.나. 사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는 교육 사교육은 개인 설립자에 의해 형성된 학원이나, 개인의 교섭에 의해 형성된 과외 등의 사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되는 교육이라는 특징을 지닌다.3) 사교육의 등장배경-부족한 공부 보충을 위해-학교공부 예습차원-학교에선 배울 수 없는 것에 대한 교육의 기회3. 사교육의 실태(1) 사교육의 실태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