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철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모더니즘
1. 근 현대에 있어서 자연과학의
발전과 모더니즘의 시작
2. 철학적 모더니즘인 17세기
철학의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
1. 계몽의 변증법 :
호오크하이머와아도르노
2. 이성의 확장 :메를로 - 뽕띠
3. 이성과 정상개념에 관한
고고학 및 계보학적 연구 : 푸코
4.타자의 형이상학 : 레비나스
5.해체론 : 데리다

Ⅳ. 마치는 글 :
지식의 포스트모던적 조건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오늘날 학문, 문학, 예술, 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유행처럼 퍼져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 물음이 우리에게 바로 시사해 주는 또 하나의 물음은 "모더니즘"(Modernism)은 무엇이고 "이후"라는 뜻을 갖는 "포스트"(post)는 무엇을 의미하는가하는 물음이다. 이런 어원적 분석에 관한 계속되는 물음은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바로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전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 어원적 분석은 단순히 어원적 분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철학적 이해로 들어가는 길목을 우리에게 제시해 준다.
그러면 모던과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모던이란 서양의 근·현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근·현대는 크게 중세와 구분을 짓는 그 이후의 시대를 가리키고, 모더니즘은 이 시대(모던)의 정신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 시대의 특징이자 중세를 청산하는 결정적인 사건은 종교개혁, 산업혁명, 프랑스혁명이며 모더니즘은 이런 개혁이나 혁명을 가능하게 해준 서구 계몽주의 사상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들 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자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의 갈릴레이(G. Galillei), 베이컨(F. Bacon), 데카르트(R. Descartes), 라이프니츠(G. W. Leibniz, 칸트(I. Kant), 헤겔(G. W. F. Hegel) 등을 들 수 있으며, 오늘날에는 하버마스(J. Habermas)와 아펠(K.-O. Apel) 등이 이들의 철학적 정신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면서도 이들의 전통을 가장 많이 계승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서울, 1993.
최재식(1996a), "삐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메를로-뽕띠의 현상학" in: 『현상학의 근원과 유역』한국현상학회 편.
―――(1996b), "거비취, 후설 그리고 메를로-뽕띠에 근거한 장(場) 현상학" in: 『형이상학과 실천철학』한국현상학회 편.
―――(1999a), "합리성과 사회성" in: 『역사와 현상학』, 한국 현상학회 편,
―――(1999b), "아방성, 이방성, 상호문화성"in:『이땅에서 철학하기』 우리사상연구소편,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국의 사상, 한국의 철학, 한국의 근대사상
  • corni***
    (2012.06.07 15:53: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ㅠㅠ
  • swet***
    (2004.05.28 13:45: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의 기초
  • 교육학개론-목차-<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2)평가적 기능3)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실증주의-분석철학-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

  • [교육심리]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 철학의 영역을 벗어난 사회적 영역에서 세계 이해를 위한 새로운 대안적 담론으로도 이해되고 있다.구성주의는 20세기 후반의 시대정신을 표현하는 문화적, 사회적 여려 현상들을 폭넓게 지칭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운동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있으며 그 범위를 좁혀보면 이전의 인식론을 대표하는 객관주의의 대안적인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라는 용어는 인간의 인지구조를 구성하는 본질에 관한 Piaget의 인지 발달적 개념이

  • 프란시스 쉐퍼의 문화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서 반지성주의와 상대주의, 피상성이 인간의 정신과 삶을 지배하게 되었다. 쉐퍼는 이러한 시대정신 속에서 현대인들에게 복음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체계로 복음을 전달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복음을 증거하기 위한 문화관의 전제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무한하시고 인격적인 하나님이 존재하시며 말씀하신다.’라는 것이다. 현대인이 처한 딜레마는 초월적이고 인

  • 프란시스 쉐퍼의 문화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서 반지성주의와 상대주의, 피상성이 인간의 정신과 삶을 지배하게 되었다. 쉐퍼는 이러한 시대정신 속에서 현대인들에게 복음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체계로 복음을 전달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복음을 증거하기 위한 문화관의 전제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무한하시고 인격적인 하나님이 존재하시며 말씀하신다.’라는 것이다. 현대인이 처한 딜레마는 초월적이고 인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관한 지식추상적 지식사람이 만든 지식습득 방법사물에 대한 행위를 통해 발견. 사물이 원천사물에 대한 행위를 통해 창출. 행위가 원천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 사람이 원천강화물사물사물사람지식 영역의 보기크기, 색깔, 짜임새, 두께수, 질량, 순서, 급간, 무게언어, 도덕, 상징체계, 문화 연가지식의 세 가지 유형*발달 단계 구분을 위한 정의적 준거발달 단계별 질적 차별성발달 단계 계열의 불변성(문화/영역 독립적)발달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