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개념,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유형,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현황,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 문제점,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 해결방안,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 경감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개념
Ⅲ.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유형
1. 과외 거품형
1) 특성
2) 문제 분석
3) 대책
2. 과외선도형
1) 특성
2) 문제 분석
3) 대책
Ⅳ.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현황
Ⅴ.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문제점
Ⅵ.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해결방안
1. 사교육 규제 보다는 공교육 개선으로 접근
2. 공교육 내실화
Ⅶ.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경감대책
1. EBS 교육방송
1) 필요성
2) 목적
2. 인터넷 수능 강의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수년만 빨리 나왔다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 수 있었을까? 심각성을 느끼게 된다. 1년이 멀다하고 교육부의 수장이 바뀌고 실무 국장 또한 정책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인지 잦은 자리 이동을 하는 바로 그 곳에서 과연 교육에 대한 종합적 정책을 수립하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교육에 대한 그 흔하디 흔한 수사는 차치하더라도 어떻게 책임을 요하지 않는 정책을 신뢰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교육정책에 대한 실명제 도입은 앞으로 교육부가 부담해야 할 필수적인 과제라 생각된다.
어차피 고름은 새어 나왔다. 단기적인 무마책을 강구하는 나머지 ‘다음에도 이렇게 대처하면 되지’하는 식의 안일한 방안은 사실상 논의의 가치가 없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 보자. 백지 위에서 새로 사온 펜을 정성스럽게 가져가는 기분과 자세로 ‘교육’을 살리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이 요구되는 것이다. 무엇을 막아보자는 일시적 선택이 아니라, 긍정적인 안을 확대시켜보자는 순수한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공교육을 살리자는 데에는 모든 사람들이 의견을 달리하지 않는 것 같다. 그만큼 교육이 ‘사회적 평등’을 추구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보다. 그렇다. 공교육은 우리 교육의 중추적 디딤돌임에 틀림없다. 교육의 공공성은 선택이 아니라 보호되어야 하고 확대되어야 하는 필수 과제인 것이다.
이번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계기로 우리 사회에 건강한 문화가 정착할 수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으면 한다. ‘경쟁’과 ‘효율성’ 뿐만 아니라 ‘사람됨’과 ‘정의’, ‘가치’ 등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토론이 가능해졌으면 하는 것이다. 즉, ‘공교육 활성화’라는 담론 속에는 ‘교육’이 숨쉬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 2000년도 사교육비(과외비) 실태조사 결과, 2001
김영화 - 사교육 선호 경향 및 선호 요인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회, 2004
교육부 -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 1998
박재원·정수현 -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 있다, 스쿨라움, 2008
임천순·박소영·이광호 -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최상근 -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Louis V외 -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미래 경영 개발 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