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역사,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과 비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법,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제,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역사
1.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2. 개화기 및 일제시대
3. 해방이후부터 1970년대
4. 1980년대 이후 특수 교육의 발전

Ⅲ.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
1.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1) 통합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2)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3) 교육과정 운영 시간 배당
2. 편제
3. 시간 배당 및 운영
4. 편성
5. 운영

Ⅳ.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비전
1. 직업의 특성
2. 작업환경
3. 교육훈련 및 자격
4. 고용현황
5. 임금

Ⅴ.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법

Ⅵ.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제
1. 특수학교 교사 양성기관
2. 특수학교 교사 자격제도
3. 특수학교 교사 양성과정
1) 대학 교육과정 모형
2) 대학원 교육과정 모형

Ⅶ.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학급 대상학생은 여러 장애유형과 장애의 정도가 다양한 학생들이 혼재되어 있지만 경도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학생에 대해서만 그 특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특수학급 대상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은 개별화교수법, 동료개인지도법, 협력학습법, 협동교수법, 컴퓨터보조학습법, 직접교수법, 정확교수법, 임상교수법, 개별처방교수법, 역할극법, 자기교수법 및 자기감시법으로서 12개의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교수학습모형 중에는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학생중심인 모형도 있고, 교사중심인 모형도 있다. 그리고 학생 개인중심 모형도 있고 집단중심인 모형도 있다. 또 이론적으로 행동주의모형도 있고 인지이론중심 모형도 있으며, 인지-행동중심 모형도 있고 절충적인 모형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다. 또 학생들의 인지능력의 배양에 활용되는 것도 있고 사회적응력의 배양에 활용될 수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여러 교수학습모형들의 일차적 개발목적이나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지 않았다. 여기에 제시된 교수학습모형들은 어느 한 내용목적과 1대 1의 상응관계에 있다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히려 무엇을 강조하느냐의 문제, 목표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추구하는 정도의 문제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 단 하나의 교수학습모형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서로 다른 교수모형의 효과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여러 모형이 동시에 이용되며 또한 서로 다른 정도의 과제 복잡성과 구조화를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효과를 얻기 위해 어떤 교수학습모형은 수정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유능한 의사란 다른 의사들이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를 잘 치료하는 의사를 말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유능한 교사란 다른 교사들이 가르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교사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특수학급 대상학생의 교육을 올바로 할 때, 우리 교육은 부분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우리 학생들과 사회를 보다 건전하게 조성하는 길이라고 본다.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은 전적으로 학급에서 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각자의 창의적인 발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정권 - 특수교육과정의 체제와 구조안, 1996
김홍주 - 신간 특수교육학 개론, 교육출판사, 1994
국립특수교육원 - 포스트모더니즘과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999
교육부 - 특수 학교 교육 과정, 1998
박승희·강영택·박은혜·신현기·이효신·정동영 - 특수교육발전 5개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박승희 -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연구, 1999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각론 시안 개발(기본 교육 과정), 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답신 보고서 Ⅱ,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역할을 한다.⑧ 아동보육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환경은 사람, 물질적인 것들, 그리고 지식 등을 포함한다.이 보고서는 보육프로그램은 교육과 보호의 두 가지 서비스를 균형 있게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영국의 보육시설들은 보육소에서는 보호의 측면을, 그리고 정규학교 부설의 유아원이나 유아학급에서는 교육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옥승, 전게서, p.85.2) 영국의 아동 보육 정책아동 보육은 교육․기

  • [정신보건서비스] 정신보건사회사업(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 기능, 모형과 과제 및 전망 분석
  • 역사회정신 보건 서비스 체계 모형1) 지역사회정신 보건 시설 간 역할분담형2) 지역사회정신 보건 시설 통합형Ⅸ.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1.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과제1)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제도화와 용어의 규정2)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전문성의 제고3) 팀 접근의 정착 문제와 공동연구4) 정신 보건 사회복지사와 행정보건체제 속의 사회복지사와의 연계 시스템 구축2.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전망과 제언1) 정신 보건 사회

  • 지역사회복지기능과 활동
  • 관련 문제 : 높은 이직률과 서비스의 질 낙후- 규모별 유형에 따른 획일적 지원의 문제 : 지방재정자립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음- 형평성의 문제 : 단종복지관의 경우 국고 및 지방비의 전액 지원으로 운영됨⑵ 민간자원의 개발① 민간자원의 특수성 : 자율성과 규제나 절차의 허용성 정도가 높음② 민간자원의 종류 특 성단 점이용료 재원-고객과 ct의 일치-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통해 ct확보-경쟁력 있는 서비스 개발 노력-ct욕구 중심 서비스

  • 스웨덴의 가족친화정책
  •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발생하는 논리적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유병규 현대경제연구원 상무는 “성장 없는 복지가 있을 수 없고,복지 없는 성장도 의미가 없다”며 “스웨덴 총선 결과를 놓고 스웨덴 복지 모델이 실패했다고 단정하는 것은 무리한 분석”이라고 말했다. 라동철 기자 rdchul@kmib.co.kr ※ “스웨덴 복지모델, 한국에 그대로 적용하기 힘들 것” 조선일보 2006-09-23 03:00웁살라大 스벤손교수와의 대담스웨덴 웁살라(Upps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을 통합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교육의 전체성을 전체로 관찰하여야 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은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형태의 모든 교육을 총칭한다. 이것은 종국교육으로 인식되고 있는 우리들 학교교육의 반성을 의미한다.평생교육의 1차전 과제는 가정의 교육적 역할이다. 이 과정은 가정학습을 통하여 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는 교육일 것과 또 다른 교육과도 연계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지역사회의 측면에서는 어린이가 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