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의 개념과 현황,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개념,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필요성,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문제점과 대책,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EC)의 현황
1. 전자상거래의 현황
2. 새로운 경쟁력 기반으로서 전자상거래
3. 두 가지 기회로서 전자상거래
4. 업무혁신을 통한 경쟁력 제고

Ⅳ.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개념

Ⅴ.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필요성

Ⅵ.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문제점과 대책
1. 문제점
2. 대책(개선방안)

Ⅶ. 전자상거래(EC) 신뢰도(신뢰성)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온라인 쇼핑몰의 확산에 의하여 주도되어 전자상거래 시장을 누가 점유할 것인가에 대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의한 거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만 우선 전자상거래의 보안에 대한 우려가 항상 따라 다니며 그 다음 장애물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이다. 우리 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 확실한 전자상거래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지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제무역이 전자상거래라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상거래로 점쳐짐에 따라 국가간에 새로운 경제 질서 개편이 요구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ꡒ국제전자상거래 기본계획ꡓ을 발표함으로써 미국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 조정과 이에 반하는 각국의 손익 계산과 입장 정리로 `인터넷 신무역 라운드`라는 진통을 겪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있어 대금 지불에 있어 보안문제, 사기판매 가능성, 사생활 보호문제, 전자상거래 이용의 어려움과 비용 등 취약점이 극복되지 않는 한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지배적인 상거래 형태라기보다는 우편판매와 같은 소매의 또 다른 경로에 지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맹점들을 보완하는 정책 결정이나 제도 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

o 전자상거래의 법적 개념에 대해서는 아직 학문적으로 일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o 현행 국내법 중에는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법률과 전자거래기본법이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고 있다.
-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법률은 EDI를 전제로 하여 "공동의 표준을 사용하여 전자화한 상업적인 거래"로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고 있다(제2조제5호).
참고문헌
◈ 김상용·박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1999
◈ 심종석·정경진,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청림출판
◈ 윤광운 외, 전자상거래론, 삼영사, 2000
◈ 안중호,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2000
◈ 정창덕, 전자상거래의 이론과 실무, 정창덕, 발행처 한올출판사, 1999
◈ 정휴봉,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소비자문제연구, 1997
◈ 전자거래 소비자보호지침, 공정거래위원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는 앞으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더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전자상거래의 운용상의 따른 문제점 및 해결 방안과 함께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전

  • [경영]ERP, SCM 분석
  • 방안 및 대책을 수립하고 기존에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추후에 도입될 소프트웨어와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문제 역시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진다. TO-BE Process 도출 GAP분석(패키지 기능과 TO-BE 프로세스와의 차이분석) 패키지 설치 및 파라미터 설정 추가개발 및 수정보완문제 논의 인터페이스 문제 논의 사용자 요구 대상 선정 Customizing 교육( 구축(Constuction)구축(Constuction)단계는 분석설계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현황파악 및 설정된

  • Escrow,Escrow제도,에스크로제도도입,에스크로서비스시스템
  • 방안이 될 수 있고, 특히 은행과 같이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에스크로 서비스를 하면 개인간 상거래(P2P), 기업과 개인간 상거래(B2C) 등에서 신뢰성이 높아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기대된다.이와 더불어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원, 소비자연맹 등 소비자보호관련기관의 지속적인 시장 모니터링과 법적, 제도적 장치마련을 위한 노력과PG사업자, 인터넷쇼핑몰 등 EC관련기관의 소비자 피해방지를 위한 노력이결합되면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

  • [회계학]전자상거래의 합리적인 과세방안에 관한 연구
  • 대책의 수립 및 기업의 효율적인 활용만이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합리적인 과세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사례를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정부의 조세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에서는 국제기구에서 논의되는 사항과 현 우리나라 조세체계를 기준으로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별 세법별 개선해야할 분야별로 고찰하고자 한다. 전자상거래는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제고방안으로 현재 우리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현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따르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기업물류 부문에서의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해 물류부문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국내환경에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발달이 기업물류의 발전을 위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궁극적으로는 당사의 미래지향적인 경영 및 운영방안을 제시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