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상과 아지노모토사 경영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주)과 아지노모토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비교하고 주요 생산제품을 시장구조 측면
에서 비교하시오.

2. 대상의 국제화전략 패턴과 아지노모토사의 글로벌전략 패턴을 비교하시오.

3. 대상의 아시아시장 진입전략 수립시 고려해야 할 요인은 어떤 것들인가?

4. 향후 5년간 대상에 적절한 글로벌전략대안을 시장, 사업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3~4개 개발
하고 이중 어떠한 대안이 가장 현실적인지 분석하시오.


대상의 글로벌전략
Ⅰ. 회사소개
Ⅱ. 기업의 목표
Ⅲ. 환경분석
Ⅳ. 장기 경영전략 수립
Ⅴ. 전략적 제휴
ⅵ.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대상(주)과 아지노모토의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비교하고 주요 생산제품을 시장구조 측면
에서 비교하시오.

◎ 대상(주)의 핵심역량
- 대상은 지난 40여년간 축적한 고도의 발효기술을 기반으로 핵산, 아미노산, 생물의약,식품소재,정밀화학 분야에서 첨단 기술력을 인정 받고있습니다. 미생물 발효 및 회수, 정제와 효소전화공정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페닐알라닌, 글루타민 등 아미노산과 핵산부문에서 획기적인 생산성을 이룩하였으며 쓰레오닌을 비롯한 고부가가치의 아미노산 신제품 계열화 연구에서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발효와 정밀화학 기술을 융합하여 혈전용해제, 고지 혈증치료제, 항생제등 다양한 원료 의약품 분야에서 연구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98년에는 세파계 항생제 중간물질 생산용 신규효소를 개발하여 국산신기술로 인정 받았고 대상은 심화되는 기술경쟁의 시대에 대비하여 발효와 정밀화학 분야 등 국제 경쟁력 우위의 핵심 기술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1956년 출범한 대상㈜은 조미료의 대명사인 <미원>을 시작으로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한 종합식품 기업입니다. 주력사업 분야인 종합식품, 발효, 전분당을 비롯하여 건강, 건설, 무역사업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지난 40여년간 축적한 발효기술을 핵심 기반으로 생명공학, 정밀화학분야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1999년에는 고수익 사업인 세파계 항생제 사업과 건강사업에 이어 강력한 마케팅력과 영업 유통력을 바탕으로 ꡐ청정원ꡑ 브랜드의 식품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고수익 사업구조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이와 함께 대상㈜은 IMF체제 이후 라이신 사업의 매각을 비롯하여 타기업보다는 한발 앞선 구조조정과 적극적인 경영혁신을 통하여 재무구조와 수익성을 개선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발효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힘찬 전진을 하고있습니다.

◎ 아지노모토사의 핵심역량
- 아지노모토는 1909년 조미료제품을 시장에 내놓은 이래 일본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구준히 성장해왔다. 귾임없는 식품제품의 독창적인 기술과 개발, 그리고 오랫동안 축적해 온 마케팅 노하우를 토대로 아시아, 미국 및 유럽의 조미료시장을 석권해왔다. 1960년대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다각화전략을 시작하여 조미료제품 이외 식용유, 냉동음식제품, 수프제품, 식음료, 유가공제품 등으로 진출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의약품사업과 화학제품사업에도 관여하고 있다. 아지노모토사의 해외진출은 1917년과 1918년 각각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해에 해외사무소를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후 동남아, 유럽 등에도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꾸준히 진출하였다. 1999년말 현재 20개국 87개 해외지역에 거쳐 생산
참고문헌
♣참고 Site
http://www.daesang.co.kr/
http://www.ajinomoto.com/
http://www.konetic.or.kr,
http://www.shinhae.com,
http://honamin.net
http://www.kinds.or.kr (각종기사)
http://www.nis.go.kr/ (각국정보)
http://shala.new21.org/sub4.htm
http://www.kmarketing.co.kr/lib/gloval3.html


"국제경영" / 이장로,신만수 [공저] 2003 홍문사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 이장로,신만수 [공저] 2000 무역경영사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 / 장세진, 박영사. [공저] 1999
“국제경영” / 전용욱 , 김주헌 , 윤동진 [공저] 2003 문영사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국제경영현장실습 보고서 / 고려대학교, 1996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 공개 자료
"국제경영 사례" / 고려대학교, 1995
“다국적 기업론” / 김권수 지음,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21세기를 위한)전략경영" / 조동성 저, 서울경제경영, 2002
"국내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서종대, 여수대학교, 논문 2002
삼성경제연구소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광고 전략/ 장대련 연세대경영학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목 차 Ⅰ. 서론 Ⅱ. 대상의 핵심역량 분석Ⅱ - 1. 회사소개 1 - 1. 대상의 역사 1 - 2.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1 - 3. 대상의 연혁 Ⅱ - 2. 대상의 주요사업 및 제품 2 - 1. 종합식품 사업 2 - 2. 바이오 사업 2 - 3. 전분당 사업 2 - 4. 건강 사업 2 - 5. 커피 사업Ⅱ - 3. 대상의 SWOT 분석 3 - 1. 강점 3 - 2. 약점 3 - 3. 기회 3 - 4. 위협 Ⅲ. 경쟁기업 분석 - 아지노모토 Ⅲ - 1. 경쟁기업 분석의 목적

  • [졸업][국제경영]기업의 국제경영과 현지화전략 사례 - (주)대상, LG정보통신
  •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1) 인도네시아의 환경2)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3) 현지 마케팅 전략4) 성공요인(2) 사례:2-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사례1) 회사 개요2)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3) 향후과제3. 결론(시사점)서론1. 현지화의 개념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 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 [국제마케팅](주)대상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 대상(주)은 시장을 뚫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였다. 이에 대상(주)은 별도의 전문판매 법인을 설립하고 대리점 제도를 도입하고, 한국에서 파견된 과장급 판매 직원들이 인니 전역을 호별 방문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다. 찌는 듯한 폭염 속에서도 정장 차림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을 누비는 이들의 노력으로 판매는 급속한 신장을 보이게 되었다. (1) 주요 경쟁기업의 마케팅 현황 분석 아지노모도사와 미원의 비교구분미원

  • [해외직접투자론](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이사 직접 투자전략론
  •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전략 보고서목 차제1장서론제2장(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제1절 (주)대상 기업소개1. 미원2. 회사연혁3. 경영이념제2절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1. 진출기업과 투자현황2.(주)대상의 진출동기제3장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전략제1절 미원의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OPPORTUNITY4.THREAT제2절 미 원 의 S T P1.고객층의 세분화2.대상고객 선정3.포지셔닝제3절 미원의 4P전략1.제 품 전

  • 대상그룹의 글로벌 경영전략과 현지화마케팅분석
  • 대상그룹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4-1.현지화 마케팅 전략분석4-2.마케팅 믹스(4ps)4-3.인력 개발 및 관리4-4.아지노모토의 반격과 대상그룹의 대응4-5.사업의 다각화 전략5.대상그룹의 성공요인 및 향후 과제5-1.성공요인 분석5-2.인도네시아의 현황과 대상그룹의 과제Ⅲ.결론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서론세계적 경제통합의 흐름에서 ‘세계화’ 또는 ‘글로벌’이라는 말이 이제 우리 경제뿐만 아니라 학계에서까지 등장하여 교육의 국제화, 경제의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