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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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1)
1. 아지노모토 기업의 해외 시장 전략

II.본론(2)
2. 대상(주)의 해외시장전략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조미료를 한자로 뭐라고 부르냐고 물으면 ‘미원’이라고 대답할 정도로 ‘미원’은 우리나라 조미료를 대표하는 상표이다. 1956년 출범한 대상(주)은 이러한 조미료의 대명사인 ‘미원’을 시작으로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한 종합식품 기업이다. 대상(주)는 지난 40여 년간 축적한 발효기술을 핵심 기반으로 하여 핵산, 아미노산, 생물의약, 식품소재, 정밀화학 분야에서 첨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라 미생물 발효 및 회수, 정제와 효소전화공정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페닐알라닌, 글루타민 등 아미노산 신제품 계열화 연구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주력사업 분야인 종합식품, 발효, 전분당을 비롯하여 건강, 건설, 무역 사업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상(주)은 IMF체제 이후 라이신 사업의 매각을 비롯하여 타 기업보다 한 발 앞선 구조조정과 적극적인 경영혁신을 통하여 재무구조와 수익성을 개선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바 있다. 대상(주)의 브랜드에는 청정원, 순창, 햇살담은, 얼리지 않은 고급돼지고기 하이포크 등 이미 우리 귀에 너무나도 낯익은 제품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 매일경제 (경제) 2006.02.24 '조미료 시장 세대교체 바람이 분다.'

- (주) 대상 홈페이지

- 통계청 광공업 실태조사.( 2003년 7월 포함)

- 한국 기업과 신흥 해외 시장 국제 경영 사례 (2000, 이장로, 신만수)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집 (장세진)

-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199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국제경영현장실습 보고서 (1996, 고려대학교)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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