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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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동기 및 목적
2. 회 사 소 개


Ⅱ. 본 론
1. 아이디어 창출에서 성공하기까지
2. 시장 매력도
3. 경쟁우위
4. STP 분 석
4-1. 세 분 화 (Segmentation)
4-2. 표 적 시 장 (Targeting)
4-3. 포 지 션 닝 (Positioning)
5. SWOT분석
5-1. 강 점 (Strength)
5-2. 약 점 (Weakness)
5-3. 기 회 (Opportunity)
5-4. 위 협 (Threat)
6. 4P 분 석
6-1. 제 품 (Product)
6-2. 가 격 (Price)
6-3. 유 통 (Promotion)
6-4. 촉 진 (Place)


Ⅲ. 결 론
1. 성공요인 요약
2. 당면 과제 및 대책


본문내용
4. STP분석
4-1. 세분화 (Segmentation)
한경희 스팀청소기는 엎드려 힘들게 걸레질하는 주부들의 수고를 덜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그래서 세분시장은 걸레질 고달픔으로부터 벗어나길 원하는 20대 이상의 주부들이 주요 대상으로 설정 되었다. 또한 ‘한경희 스팀청소’는 신생브랜드로 그 입지가 미약하였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장이 아닌 제품의 기능과 가격을 중시하는 시장을 선택했다.
그러나 현경희 스팀청소기는 주부들이 원하는 편익 별로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경희 스팀청소기가 청소기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 우리나라 청소기 시장에서 가정용 스팀청소기는 출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고객의 욕구가 충분히 형성되기도 전에 너무 일찍이 지나치게 세분시장 마케팅을 할 경우 오히려 수익성이 악화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취한 조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품이 출시된 뒤에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관찰하여 시장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야지만, 후발주자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인구통계학
성별
남자
여자
나이
20대 이하
20대 이상
생활양식
가정
싸이클
미혼여성
전업주부
틈새시장
차별화
일반 진공청소기
살균,소독이 되는
스팀청소기
세분시장 1
세분시장 2
브랜드인지도와 제품의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장
제품의 기능과 가격을 중시하는 시장


4-2. 표적시장 (Targeting)
(1) 한경희 스팀청소기의 표적 대상
- 맞벌이 주부
아래의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맞벌이 주부는 전업주부보다 가사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한경희 스팀청소기는 시간을 절약하며 효과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맞벌이 주부들이 조금이라도 여가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는 맞벌이 주부뿐만 아니라 전업주부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주당 노동시간 배분표>

전 체
맞벌이
일인취업
남편
부인
남편
부인
남편
부인
시장노동시간
55.5
27.2
63.9
56.4
49.5
5.9
비시장노동시간
5.2
33.0
4.6
21.4
5.6
41.4
합 계
60.7
60.2
68.5
77.8
55.1
47.3

자료: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노동패널』제7차년도(2004년도).
표본: 남편과 부인이 모두 16세~64세인 부부가구.
맞벌이부부 1,262쌍, 일인 취업 부부 1,728쌍, 2,990쌍의 부부

- 아기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
어린 아이들의 경우 바닥에 낙서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낙서를 지운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아무리 걸레나 아세톤 등을 사용해도 낙서가 깨끗하게 사라지는 경우가 드물다.
아기가 있는 가정의 경우, 바닥에 떨어져 있건 그렇지 않건 일단 입에 넣고 보는 아기들 때문에 일반 가정보다
참고문헌
뉴시스 2006-10-26 ‘관절염 주부들, 대걸레를 밀어라’
데이터 뉴스 2005-12-27 ‘주부 가사노동가치 월 111만원’
동아일보 2009-02-11 [헬스&뷰티]기관지는 지금 “SOS”
동아일보 2009-10-10 [누가시장을 움직이는가]한경희생활과학 한경희 대표
메디컬투데이 2009-10-26 스팀청소기, 장시간 물 방치시 세균 ‘득실득실’
스포츠월드 2008-10-29‘생활가전제품의 멜라민 파동’ 한경희 스팀청소기 발암물질 논란
연합뉴스 2009-05-30 가사노동 주부 허리부담 계산해보니
이티뉴스 2009-07-08 한경희생활과학, 美 홈쇼핑서 스팀청소기 4만대 판매
한겨레 2006-08-04 ‘맞벌이 주부 집안일 주 21시간’
MBC뉴스 2009-10-26 <의학> 쪼그려 앉은 자세, 관절염 위험
임산부 카페 http://cafe.naver.com/bebezoa
홍박사의 마케팅&경영전략 지식 밥솥 http://blog.naver.com/logihong?Redirect=Log&logNo=80003362392
한경희생활과학 http://www.steamcleaner.co.kr/
장 헌정 「주부들의 제품 및 매체 이용 실태」(2000) 한국방송광고공사
차세대 유망 산업보고서 "신 시장 리포트-청소시장분석"(2005) 알앤비즈
한경희 「청소 안 하는 여자」(2005) 랜덤하우스중앙
LG주간경제 783호 "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 이연수
Market Chaser "국내 스팀청소기 시장"(2005) Akien Compnay & Onpaper
Renee Mauborgne, 강혜구 옮김, 블루오션 전략, 서울:교보문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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