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브랜드마케팅] 해태제과 부라보콘 제품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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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요 (Overview)

- 해태제과㈜ 회사개요
- 주요연혁
- 주요사업 및 사업내용
- 시장동향 및 기업의 위치


II. 핵심 성공 요인 (Key Success Factor)

- 기본 기능
- 브랜드 네이밍
- 타겟
- 포장
- 제품 수명 주기


III. 신제품 개발 (New Product Development)


IV. 결론 (Conclusion)


※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개요(Overview)

해태제과는 지난 57년 간 국내 제과 업계를 선도해 온 전통 있는 식품기업으로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는 수 많은 장수제품을 선보여 전 국민적인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제품력 강화를 통해 보다 질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주력하여 국내 식품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국가 산업 발전에도 일조를 담당해왔다.

해태제과가 1945년 출시한 「연양갱」은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1970년 첫 선을 보인 「부라보콘」은 ‘12시에 만나요, 부라보콘!’이라는 CM송을 크게 유행시키며 지금도 아이스크림의 대표 브랜드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특히 「부라보콘」은 국내 최장수 아이스크림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하여 대한민국 최고(最高, 最古)의 아이스크림이라는 명성을 계속 이어 가고 있다.

이밖에도 「맛동산」(1975년)과 「에이스」(1974년), 「바밤바」(1976년)와 「누가바」(1974년) 등도 수십 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해태제과의 장수제품으로 끊임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n 해태제과㈜ 회사 개요

대표이사 차 석 용
종업원 약 4.000 명
홈페이지 www.ht.co.kr
경영방침 인간존중의 경영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60년 전통의 제과
전문기업“해태제과”

n 주요 연혁
1945년 10월 3일 해태제과합명회사로 설립 => 캔디, 캬라멜 생산
1959년 7월 해태산업주식회사 설립, 비스킷 생산
1960년 7월 해태산업주식회사를 해태제과공업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970년 4월 한국산 최초의 아이스크림 “부라보콘” 개발
1972년 5월 1일 증권 거래소 상장
1976년 12월 대 단위 종합 껌 공장 완공
1983년 8월 해태 –바툭 합작사 현지 법인 설립(껌 생산)
1987년 1월 1일 현재의 상호로 변경
1987 ~ 1992년까지 외국 현지 법인3개 설립, 합작 법인2개 설립,
기술 제휴1건
1995년 5월 중국 불산 해태 식품 유한공사 설립
1997년 부도, 법정 관리 종목으로 지정
1998년 퇴출 기업으로 선정
참고문헌
- Phili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2000,
Practice Hall
- 서성한 외, ‘최신 마케팅’, 2003, 삼우사
- 유기원 외, ‘경영학원론’, 2000, 무역경영사
- 한국 식품 연감 2001년
- 한국 식품 연감 2002년
- 월간 식품 산업 1999년 9월호
- 식품 저널 2000년 5월호
- 식품 저널 2002년 5월호
- 식품 유통 연감 2002년
- 해태 홈페이지 www.ht.co.kr
- 마케팅 공화국 www.m-repub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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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창하게 소개하지만 내용은 별로 없고,,, 좀 후회
  • ker***
    (2009.10.18 16: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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