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운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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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민중문화 논쟁

1. 80년대를 지배했던 문화운동 (송도영)

2. 정이담의 ‘문화운동시론’ (문화운동론)에서 언급한 운동, 문화, 문화운동의 개념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4. 민중문화, 대중문화, 청년문화 (정이담, 송도영)

II. 민중문화의 성격 (최승운, 문화운동론 2, 김광억)

1. 대항문화 (Counterculture)적 성격

2. 80년 이후의 변화

III. 민중문화의 역사 (송도영, 정이담 ‘문화운동 시론’)

1. 70년대 탈춤 부흥 및 마당극 운동

2. 문학운동

3. 미술운동

4. 노래운동

IV. 1990년대 이후의 민중문화 운동 (신진화, 배경식)

Ⅴ. 민중문화와 민중문화 운동

Ⅵ. 노래운동론

Ⅶ. 연행 예술 운동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


본문내용

2. 정이담의 ‘문화운동시론’ (문화운동론)에서 언급한 운동, 문화, 문화운동의 개념
(1) 정이담은 문화운동에서는 ‘문화’보다는 ‘운동’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고
‘운동’이란 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집단적이고 계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 정의했다. 그리고 당시 우리의 사회적 과제는 분단극복을 포함하는 민족주의와 민주화를 통한 민중생활의 개선이라고 했다.
(2) ‘문화’의 정의 : 서양의 ‘culture'가 인간의 생산과 관련된 유형, 무형의 창조물이라면
동양의 문화의 ‘문’은 ‘무’와 대비되는 말로 지배층의 입장에서는 간접적 억압통치며 피 지배층 입장에서는 직접싸움(무)가 아닌 간접싸움(문)으로 대항하는 것이라고 했다.
(3) 문화운동
- 문화의 민주화를 통하여 우리 사회 전반의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문화패들의 조직 과 선전과 싸움 (‘문화운동 시론’)
- 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 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 (‘문화운동 시론 III')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1) 문화패 -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
(2) 민중문화
- 민중의 삶에서 분리된 문화는 죽은 문화로 민중문화운동
민중의 ‘자기실현의지’ 및 ‘자기표현의지’가 나타난 운동
- ‘민중주체의 문화’ 인가 ‘지식인 주체의 민중지향문화’인가의 논란은 있다
(3) 민중문화는 대중문화 및 청년문화와는 구분됨
참고문헌
김광억.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 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신진화. “민중문화운동의 겨울잠”
정이담(외). 문화운동론.
김정화(외). 문화운동론 2.
연성수. 공동체놀이
김창남(외) 노래운동론
전망과 건설 2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박인배, “문화패 문화운동의 성립과 그 향방”
정학섭, ‘한국민족주의와 민족 문화’
조항제,한국의 민중문화현상에 대한 일고찰,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1986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비교문화연구제4호.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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