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2학기 사회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화재와 박물관
* 여러 도읍지와 그 도읍지에 남아 있는 문화재를 조사해 보 고, 그 문화재들이 만들어진 시대에 대하여 알아보자.
* 박물관 견학과 고장의 문화재 조사를 통하여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알아보자
1) 옛 도읍지와 문화재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 오늘날의 가정 생활 모습은 옛날에 비하여 어떻게 달라졌는 지 알아보자.
* 옛날과 오늘날의 여가 생활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바람직 한 여가 생활은 어떤 것인지
토론해 보자.
1) 가정 생활의 변화
2) 여가 생활의 변화

3. 가정의 경제생활
* 여러 가지 생산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가정의 소득은 일정 하지만, 하고 싶고 가지고 싶은 것이 많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지 토의해보자.
* 가정의 경제를 소득에 맞추어 알뜰하게 꾸려 자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토의해 보자.
1) 다양한 생산활동과 가정의 소득
2) 알뜰한 살림살이
본문내용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① 박물관 견학
■ 박물관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자.
□ 내가 가 본 박물관의 이름과 그 곳에 있는 주요 전시물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 박물관 견학 계획을 세우고, 우리 고장의 박물관을 견학해 보자.
■ 우리 고장의 박물관 견학 계획서를 만들어 보자.
□ 박물관을 살펴보고 알게 된 사실과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자.
■ 박물관 꾸미기 활동을 하여보자.

-☞32 페이지에서 김치박물관의 ‘<제 2 전시실> 김치 담그는 과정’이 해당 교육목표와는 상관없는 사진과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김치 담그는 과정이 순서대로 사진으로 삽입되어 있고, 김치의 비밀은 바로 어머니의 손맛이었다는 표현의 내용이 있다. 이것은 박물관 견학에 대한 내용보다는 ‘김치’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춘 것이므로 부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김치를 담그는 과정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설명했는지를 다루었어야 적절하다.

② 문화재 현장 학습
■ 고장의 문화재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고장의 문화재를 조사해 보자.
■ 조사한 내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표해 보자.

-☞40페이지에 광한루가 나오면서 춘향이와 이 도령이 만난 곳이라고 나와있다. 그리고 41페이지에 춘향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노랫말을 바꾸어 부르는 활동이 있다. 그런데 춘향전은 소설의 내용이고 역사적 사건은 아니므로 다른 나머지 예로 주어진 실제 역사적 사건과 비교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인론] 신동연 연구
  • 사회의 지배층에 있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게다가 광복이 되었지만 친일파의 땅은 여전히 그들의 소유였다. 그래서 신동엽은 친구들과 모여서 이 일에 대해 고민했고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 ‘민주 학생 연맹’ 이다. 이들은 토지개혁에 대해 요구했는데 이 일로 학교가 소란스러워졌고 결국 신동엽은 이 일로 인해 퇴학을 당하고 만다. 그 후 1949년 시인은 단국대학교 사학과에 입학하지만 2학기를 마치기도 전에 한국전쟁이 일어나 공부를 중단

  • [남북한교육] 남북한 교육의 비교
  • 사회교육5. 교육과정1) 남한의 교육과정2) 북한의 교육과정6. 남북한 교과서 비교1) 남북한 초등, 인민학교 국어교과서 비교(1) 어휘 비교(2) 내용 분석 - 초등, 인민학교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2) 남북한 초등, 인민학교 수학교과서 비교(1) 용어 비교(2) 내용 비교 1. 교육의 목적교육목적은 교육이 지향하는 기본적인 방향제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목적은 교육의 개념에 내재하는 원리 혹은 원칙에 해당하는 포괄적이고 대체적인 교육의

  • [사회과 교육] 상황예측모형을 적용한 초등사회과수업
  • 사회의 존재하는 다양한 가정 형태를 지도하게 되나, 엄격한 기준에 의한 구분보다는 대체적인 경향 파악을 통해 옛날의 가정보다 그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다. ③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교 과사회대상전주부설초등학교 4학년 1반지 도교 생홍초롱 선생님지 도교 사손미숙 선생님일 시2007년 11월 1일단 원2. 가정생활과 여가 생활차 시3/13범 위52-53쪽주 제다양한 가정의 형태를 알기수 업전 략수업모형상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

  • [초등사회 기초이론] 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2. 함께 살아가는 세계)
  • 초등학교 사회 6-2.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사회과 탐구 6-2.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6-2. 서울: 대한교과서- 이화여대 부속초등학교(2005).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6학년. 서울: 학지사Ⅰ 단원 소개1. 대상 학년2. 단원명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5. 단원의 지도 계획Ⅱ 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3. 단원 분석을 통한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