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교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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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한국어 교육 수요와 공급 현황
2.1 수요자 집단의 분류
2.1.1 순수 한국어 연수생
2.1.2 직업과 관련한 연수생
2.1.3 외국 내 대학, 대학원에서 한국어를 수강하는 학생
2.1.4 중․고등학교의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
2.1.5 해외 입양아 집단
2.1.6 외국인 취업 연수생
2.1.7 해외교포
2.2 공급자 집단의 분류
2.2.1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2.2.2 국내 대학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2.2.3 국내 사설 한국어 교육 기관
2.2.4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등 국내의 NGO
2.2.5 정부 산하의 한국어 교육 기관
2.2.6 해외 정규 대학, 중․고등학교, 시민단체, 사설학원의 한국어 교육
2.2.7 한국학교, 한국교육원, 한글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2.3 현행 한국어 교육의 주요 특징

3. 한국어 교육 정책의 현황
3.1 정부 내 한국어 교육 정책 관련 부서 및 업무
3.2 한국어 교육 관련 법규
3.3 정부 산하 기관 또는 유관 기관의 한국어 교육 사업
3.3.1 국제교육진흥원
3.3.2 재외동포재단
3.3.3 한국국제교류재단
3.3.4 한국국제협력단
3.3.5 국립국어연구원
3.3.6 한국학술진흥재단
3.3.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3.8 중소기업청과 한국산업인력공단
3.3.9 한국어세계화재단

4. 한국어 교육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과 과제
4.1 교육과 보급의 상호보완적 추진
4.2 한국어 교육 관련 부서, 유관 기관의 업무 통합 및 조정
4.3 한국어 학습자의 활용 방안 수립
4.4 한글학교 이수자에 대한 과목 인정 추진
4.5 수요자 집단 파악 및 적극적 접근
4.6 한국어 교육 모델의 개발
4.7 민간 차원의 교육과 연구 지원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1.1 순수 한국어 연수생
개인적 목적에 따라 순수하게 한국어만을 배우는 집단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을 통하여 개인적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이는 몇몇 하위 집단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① 본국에서 고등학교, 2년제 대학(전문대학․단기대학),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집단
② 한국인과의 교제를 위해 배우는 집단
③ 한국에 대한 호기심으로 배우는 집단
④ 직장 퇴사 후 새로운 일을 찾기 위해 배우는 집단
⑤ 기타 집단
이들은 짧게는 중간 알선 기관의 프로그램에 따라 3주정도 단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하나 대체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3개월에서 2년 정도 한국에 머문다. 현재 국내에서 개설하는 한국어 과정의 최소 단위는 3주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외국대학, 고등학교의 요청에 따라 방학 동안 개설하는 위탁 프로그램도 있으나 대체로 일부 중간 알선 기관과의 협력 하에 개설하는 부정기적 프로그램이다. 한편 국내 한국어 교육의 대다수를 맡고 있는 대학 부속 한국어 교육기관은 대체로 3개월(10주)을 단위로 하여 한 등급을 이수토록 하고 있으며 등록 또한 3개월 단위로 실시한다. 그리고 최고 6등급~8등급까지 개설함으로써 최대 재학 기간은 2년이 된다.



2.1.2 직업과 관련한 연수생
한국어 교육 초기에 주를 이루었던 집단으로 신부, 수녀, 선교사, 외교관, 언론인, 직업 군인, 외국 회사 주재원, 외국인 한국어 교사가 대표적이다. 다만 종교 계통의 수요자 집단은 한국이 사회․경제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들 집단은 한국에 오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의 한국어 학습 경험을 갖고 있으며 한국에서 약 1년 정도 한국어를 배움으로써 직무 수행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보인다.

2.1.3 외국 내 대학, 대학원에서 한국어를 수강하는 학생
재학하는 동안 본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한국에 와서 일정 기간 한국어를 배우기도 한다. 이들이 한국에 오는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① 방학을 이용하여 10주 정도 한국에서 배우는 경우 ② 1년을 휴학하고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 ③ 한국국제교류재단, 국제교육진흥원 등 한국 정부 관련 기관의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3개월-1년 정도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이다. 최근 한국어 과정을 개설한 외국의 대학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이들 집단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2.1.4 중․고등학교의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
최근 일본, 미국, 중국, 호주 등에서 한국어를 외국어로 채택하는 중․고등학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들은 현지에 거주하는 한국인 교사로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도 많으나 현지 국가의 중․고등학교 정규 교사 자격증을 갖춘 한국인이 없는 곳도 많아 외국인 교사로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외국인 교사가 주를 이루는 곳에서는 방학을 이용하여 한국에 학생들을 파견하여 한국어 교육을 시키기도 한다. 이 경우 국내 프로그램은 3주 정도의 단기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나 그 횟수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2.1.5 해외 입양아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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