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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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1. 작가 소개

2. 작품 분석

(1) 인물

(2) 사상과 주제

(3) 서사 전략

1) 환몽 구조

2) 배경과 그 설정 방식

3) 서사진행과 배치

3. 이본의 문제(주요 쟁점 사항)

(1) 정규복

(2) 다니엘 부셰

(3) 정길수

󰊳 결론


본문내용
2. 작품 분석
(1) 인물
『구운몽』은 인물의 창조에 있어 중국 고사(故事)나 사적을 많이 차용하고 있다. 이는 이 작품이 가지는 특징으로 판단될 수 있는데, 인물과 그 창조와 관련된 것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성진은 육관대사의 수제자로 속세에 미련을 두고 속세에 환생하지만 결국 그 모든 것이 허망함을 깨닫고 본 성을 발견하는 인물로, 견성(犬星)과 진리(眞理)를 가리키는 ‘진정한 깨달음’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양소유는 인간계에 내쳐진 성진의 환생으로 성장한 뒤 과거에 급제하고 전장에서 공을 세우며, 진채봉 계섬월 정경패, 가춘운, 적경홍, 심요연, 난양공주, 백릉파를 처와 첩으로 삼고, 관직은 위국공에 이르는 등 부귀공명을 누리는 인물로m 성적(性的) 풍류와 애정을 상징하는 버드나무와 잠깐 인간 세상에 나가 노닌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성운, 「<구운몽>의 서사 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8), 110p

다음으로, 육관대사는 세상의 모든 일을 관통할 수 있는 도통한 중으로써 성진의 스승이다. 성진의 번뇌를 성진으로 하여금 직접 벗도록 하며 속세에 성진을 따라가 호승(胡僧)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제, 성진과 함께 남녀의 정욕을 탐하고 속세를 흠모하다 인생무상을 깨닫는 인물들인 팔선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선아, 『구운몽』,현암사, 2000
전성운, 「<구운몽>의 서사 전략과 텍스트 읽기, 문학교육학. 제17호, 2005
정규복 「<구운몽 연구>」,고려대 출판부, 1974)
「<한중문학 비교의 연구>」, 고려대 출판부, 1987
「구운몽 노존본의 이분화」, 동방학지 59, 연세대 국학연구원, 1988
전성운, 「비교문학적 측면에서의 <구운몽>창작과 소설사적 의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 회,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3집, 2001,
최종운, 「<구운몽>과 <옥루몽>의 구조적 특징과 이념세계 연구 - 환몽구조 초기 형태의 원리를 바탕으로 -」,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통권 제89호, 2005
지연숙, 「<구운몽> 텍스트 연구-서울대본․노존B본․노존A본의 위상에 대해」, 한국문학이론 과 비평 제13집, 2001
다니엘 부셰, 「구운몽저작언어변증」, 한국학보 68, 일지사, 1992
정길수, 「<구운몽> 원전(原典)의 탐색」,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2007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김영석, 『구운몽』, 학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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