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캐주얼 온라인게임에서 아이템구매의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통계학] 캐주얼 온라인게임에서 아이템구매의향에 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논문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기존 연구 정리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설정
2.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
2)종속변수
3. 자료수집 및 분석
1)조사대상
2)조사절차
3)표본의 구성
4)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신뢰성검증/타당성검증/적합성검증/가설검븡)
1.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통한 조사대상 분석)
2. 타당성 검증 (요인분석)
3. 신뢰성 검증 (신뢰성검증)
4. 상관분석 검증 (독립변수간의 독립성 검증)
5. 연구문제의 검증결과 (회귀분석)

Ⅴ.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성과와 한계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 그러나 현실이 다양화되고 있으니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시아이템 판매를 선택 하여 캐시아이템 판매가 가장 활발한 게임 하나를 선정 탐색 연구 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온라인 게임 이용자를 포함하고자 노력했다고 했는데 처음부터 독립변수를 새로이 추출하게 된 이번 조사에서는 편의 표본으로 하고 중앙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단순무작위 추출을 하였다. 또한 기존 조사에서는 530부의 설문지를 돌리게 되었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독립변수로 채택한 4가지 항목들에 대한 구매욕구가 커질수록 아이템구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종속변수는 ‘구매’ 라고 할 수 있다.

2) 연구가설 설정
연구가설은 4가지로 나누어진다.
1. 가격은 아이템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타 경쟁자와의 관계는 아이템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아이템을 이용함으로써 생기는 카트라이더의 성능향상은
아이템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아이템의 디자인은 아이템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
카트라이더 게임의 이용자들에게 개방형설문조사를 통해 추출된 9개의 독립변수에서 다시 1차 설문을 통해 4가지의 독립변수로 축약되었다.
가격: 아이템을 구매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구매자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분이다.
관계: 게임을 하는 이용자와 상대 경쟁자와 간의 관계.
성능: 아이템을 구매함으로써 게임의 질에 대한 향상.
디자인: 화려하고 멋진 아이템을 통해 만족감.

2)종속변수
=구매: 4가지의 독립변수들이 구매자의 욕구를 유발시키며 이에 따라 구매자들은 이런 요인들에 영향을 받아 아이템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3. 자료수집 및 분석

1) 조사대상
조사대상은 20대의 온라인게임을 많이 즐기는 연령층으로 중대생과 조사자의 지인 중 카트라이더 게임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 사람.


2) 조사절차
개방형설문지 100개의 표본을 통하여 9개의 독립변수를 추출 후, 추출 된 9개의 독립변수로 1차 설문지 제작.
1차 파일롯 테스트 30개의 표본 실시 후, 4개의 독립변수로 축약.
본 설문 400부 중 무료설문지인 9부를 제외한 391부 표본으로 코딩


3) 표본의 구성
개방형 설문 100부, 1차 파일롯 테스트 30부, 본 설문 각각 100부인 총 400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컴퓨터 게임이라는 점에서 광대한 범위를 좁혀 같은 대학교 학생들과 지인들로 구성하였다.


4) 자료 분석 및 방법
모든 설문지를 Excel을 사용하여 코딩하였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for Window version 12.0 을 사용하여 자료분석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쌈지 촉진전략 및 마케팅전략 분석
  • 아이템은 Basic Pants, 원피스, Jacket 등으로 나타났다.2) 여성복 엽계의 시장 대응전략①여성 캐주얼시장의 급속 신장세-캐쥬얼시장의 지배력 확대남성 대비 상대적인 열세시장규모에 있어 정장에 비해 큰 폭의 성장을 보이는 캐주얼 시장은 1999년 이후로 시장 지배력 1위로 부상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 전망에 따라 현재 30%대의 지배력에서 2005년경에는 40%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여성의 정장 구매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 [촉진관리] 쌈지 SSAMZIE 촉진관리 사례
  • 아이템은 Basic Pants, 원피스, Jacket 등으로 나타났다.2) 여성복 엽계의 시장 대응전략①여성 캐주얼시장의 급속 신장세-캐쥬얼시장의 지배력 확대남성 대비 상대적인 열세시장규모에 있어 정장에 비해 큰 폭의 성장을 보이는 캐주얼 시장은 1999년 이후로 시장 지배력 1위로 부상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 전망에 따라 현재 30%대의 지배력에서 2005년경에는 40%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여성의 정장 구매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대한 평가― 환경 요인1) 해외시장의 정치적 환경은 어떠한가?2) 외국문화의 어떤 측면이 시장수요 및 기업의 경영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3) 국내 및 외국의 법률 환경은 기업의 경영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4) 해외시장의 관련 인구변화 추이는 어떠한가?5) 경제적․기술적 환경은 어떠한가?6) 해외시장의 경쟁상황 및 동향은 어떠한가?― 시장요인1) 잠재적 구매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어떠한가?2) 제품의 유통에 필요한 하부구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연구개발의 효용성 제고(첨단기술의 도입)현재의 기술개발환경은 그 개발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막대한 비용이 들어감에 따라, 신제품 및 하이테크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금 소용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특별한 기술개발능력이 있으면 기술을 개발한 기업을 인수하고자 한다.삼성전자의 1988년 마이크로파이브를 인수하여 삼성전자의 컴퓨터를 마이크로파이브 명의로 미국현지에서 생산하여 판매, 기술인력 파견연수, 새로운 기종의 컴퓨터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연구개발의 효용성 제고(첨단기술의 도입)현재의 기술개발환경은 그 개발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막대한 비용이 들어감에 따라, 신제품 및 하이테크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금 소용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특별한 기술개발능력이 있으면 기술을 개발한 기업을 인수하고자 한다.삼성전자의 1988년 마이크로파이브를 인수하여 삼성전자의 컴퓨터를 마이크로파이브 명의로 미국현지에서 생산하여 판매, 기술인력 파견연수, 새로운 기종의 컴퓨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