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지털카메라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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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랜드 선호도
2. 디지털카메라 구매 시 결정 요인 분석
3. 브랜드별 구매요인 통계 (5점 척도)
4. 사도 (Snake Plot)
5. 지각도

Ⅲ. 결론

*첨부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말 그대로 디지털카메라 열풍이 불고 있다. 열풍의 주역은 디지털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이곳 저곳에서 셔터를 누르는 이른바 ‘디카족’이다. 거리나 공원, 공연장 뿐만 아니라 학교, 직장, 레스토랑, 카페 등에서까지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디카족이 늘어나면서 사진은 특별한 날, 특별한 장소에서만 찍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은 ‘일상 문화’가 되었다. 필름값이 한푼도 들지 않으며, 찍은 즉시 그 자리에서 사진을 확인할 수 있고 맘에 들지 않으면 지우고 다시 찍을 수 있다. 디자인도 세련되고 예쁘며 크기도 크지 않아 휴대하기 편리하고, 사용하는 데에 어려운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신제품들도 자주 출시되고 요즘 시장에서, 특히 젊은층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라 생각되어 조사 대상 제품을 디지털카메라로 선정하였다.
지각도 작성을 위한 설문 조사를 위해 디지털카메라의 5가지 대표적인 브랜드를 선정하고, 6가지 속성을 정하였다.
우리가 선정한 5가지 대표적 브랜드는 캐녹스, 올림푸스, 니콘, 캐논, 소니이다. 마케팅 및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주]아이클릭조사연구소, 디지털카메라 정보제공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 IT와 경제 관련 전자신문 DIGITAL TIMES의 디지털카메라 선호도 조사 결과, 가장 우위를 차지한 5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6가지 속성으로는 디자인, 가격, 다양한 기능, 화소, 브랜드 이미지, 구전효과로 정하였다. 이 6가지 속성은 디지털카메라의 구매경험이 있는 조원들이 구매 시 고려했던 점들을 분석하여 가장 중시하였던 6가지 조건으로 정하였다.
이 5가지 브랜드와 6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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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suboy***
    (2009.11.09 01: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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