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의 봄봄 감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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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의 봄봄 감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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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이야기와 고대 소설을 거쳐 근대 소설로 이어지는 우리 이야기 문학의 미적 전통 중에서 골계 (익살)미는 주요한 흐름의 하나이다. 이러한 골계미를 바탕으로 한 풍자와 해학은 우리에게 웃음과 지혜를 주며, 반어적으로 현실을 비판하는 경우에 쓰이는 수법이다. 곧 웃음을 매개로 하여 상대의 불합리한 점을 찌르는 수법이다. 이러한 수법을 사용한 소설은 조선시대, 특히 영,정조 시대에 이르러 많이 나타났는데, 그 중 박지원의 한문 단편 소설인 '양반전', '허생전', '호질' 등과 '배비장전', '옹고집전', '이춘풍전'등의 한글 소설들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인 '춘향전', '심청전' 등에서도 그러한 풍자와 해학이 돋보인다.
물론 풍자와 해학은 그 수법에 있어 다른 점이 있다. 해학은 웃음을 수반하면서 부드럽고 포용력이 있는 반면, 풍자는 대상의 잘못을 비판하는 차갑고 냉소적이며 경색된 분위기를 드러낸다. 이 둘은 어긋난 가치나 그 대상에 대하여 증오나 원한으로써 보복하고 파괴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비판하며 그릇된 것을 일깨우는 지혜의 소산이라 말할 수 있다. 즉, 낙천적인 세계관에 의하여 만들어진 문예상의 특질로서 우리 문학의 한 전통이 되고 있다. 1930년대 작가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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