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소설의 감상에 관한 논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김유정에 관한 여러 논문을 참고하셔서 준비하신 발표지를 읽고, 평소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부분들을 알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발표를 준비하신 선생님만큼 많은 자료를 읽고 고민하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각도에서 작품에 대한 이해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토론거리를 제기해 보고자 합니다.
2. 「김유정 소설의 감상」에 관한 논점
2.1 현실인식의 문제
▶<봄봄>의 주인공은 바보인가? 바보인 척하는가?
발표자께서는 4쪽에서 <봄봄>의 주인공 ‘나’에 대해 “실로 ‘나’를 바보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나’가 바보라고 하기엔 장인의 심리를 꿰뚫고 있으며 자신의 부당함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구장이 장인의 편을 드는 것은 장인에게 땅을 부치기 때문이라는 서술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설 본문에는 ‘구장님이 날 위해서 조용히 데리고 아래와 같이 일러주었기 때문이다. (뭉태의 말은 구장님이 장인님에게 땅 두 마지기 얻어부치니까 그래 꾀였다고 하지만 난 그렇게 생각 않는다.)’ 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때, ‘나’가 현실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는 어리숙한 인물이라는 사실은 인정해야 하는 것이 아닐지요?
2.2 원점 회귀적 구조
▶<봄봄>의 주인공은 왜 장인에게 노동력 착취를 당하면서도 떠나지 못하는가?
이 점에 대해 발표자께서는 “<봄봄>에서 끝내 갈등이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이유는 ‘나’의 어수룩함과 순진함 때문도 아니고 ‘나’에게 일을 시키려는 장인의 타산적인 생각 때문도 아니다. 또 어수룩한 ‘나’를 충동질하다가 결국 장인과 ‘나’의 싸움에서 아버지의 편을 드는 점순이의 양면적인 행동 때문도 아니다…결국 나는 쫓겨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언젠가 성례를 하기 위해서는 장인(지주)의 올가미에 묶여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라고 하셨는데, <봄봄> 본문을 다시 읽고 느낀 저의 생각으로는 점순이에 대한 사랑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나’가 장인의 수염을 잡아채고 싸움이 붙은 이유도 ‘내 골이 난 것이 아니라 정말은 아까부터 부엌 뒤 울타리 구멍으로 점순이가 우리들의 꼴을 몰래 엿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말 한마디 톡톡히 못한다고 바보라는데 매까지 잠자코 맞는 걸 보면 짜장 바보로 알 게 아닌가’ 라는 본문에서 알 수 있고, 장인과 싸우던 ‘나’가 당황한 것도 갑자기 아버지 편을 드는 점순이의 이중적 태도 때문이었으며, ‘여느 사람이면 사경을 주어서라도 당장 내쫓았지 터진 머리를 불솜으로 손수 지져주고, 호주머니에 희연 한 봉을 넣어주고 그리고 “올 갈엔 꼭 성례를 시켜주마…”하고 등을 뚜덕여줄 사람이 누구냐. 나는 장인님이 너무나 고마워서 어느덧 눈물까지 났다. 점순이를 남기고 인젠 내쫓기려니 하다…’ 라는 부분으로 볼 때 ‘나’가 진정 원했던 것은 그동안 일한 품삯을 받는 것보다는 점순이와의 결혼이 아니었을지요?
2.3 해학과 동정적 웃음
▶김유정 소설에서 ‘해학’ 의 기능 - 현실비판의 수단인가 현실극복의 방법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