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의의,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중요성,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교과관과 학습관,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과 수준별수업,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현황과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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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의의

Ⅲ.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중요성

Ⅳ.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교과관

Ⅴ.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학습관

Ⅵ.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과 수준별수업

Ⅶ.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현황
1. 인접학년 편제
2. 격학년편제
3. 단급편제
4. 단식복식 혼합편제

Ⅷ.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내용
1. 복식 수업에 적합한 교육과정
1)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과정
2)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과정 편성 절차
3) 복식학급 교육과정과 열린교육과정
2. 무학년 교육과정(통합 교육과정)
1) 무학년 교육과정의 성격
2) 무학년 교육과정의 편성
3. 학년별 교육 과정
1) 학년별 교육과정의 성격
2)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의 방향
3) 학년별 교육과정의 편성
4. 성취기준 평가기준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전국 6,245개 초등학교 중 42.4%인 2,635개교가 소규모 학교이며, 1,285개 분교장이 포함 된 7,530개 학교 중 52%인 3,920개 초등학교가 소규모 학교이다. 그런데, 1982년부터 시작된 통·폐합이 가속화될 전망이고 보면 소규모 학교의 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복식학급의 수 역시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전국적으로 1,854개였던 복식학급이 3,287개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특히 전남의 경우, 전체 초등학교의 34.2%가 복식수업을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실시하고 있으며, 복식 학급수는 전체 학급의 12.1%에 달한다. 더군다나 전국의 도서의 49.5%가 전남에 있으며, 전남의 전체 학교의 30.8%가 도서에 위치한 관계로 전남교육의 발전은 도서 벽지의 소규모 학교 복식수업에 대한 개선 없이는 불가능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정선은 복식수업에 대한 기초연구를 통하여 복식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열린교육을 강조하는 한편, 복식 수업의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o 복식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재정적 지원) 요망
o 복식교육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
o 대학과 도서벽지 학교간 원격교육 실시를 위한 제반 여건 조성(교육과정 및 시설)
o 대학․교육청․학교 현장이 연계된 체제 구축 및 유기적 관계 도모
o 교과별 효과적인 복식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수업, 학생통제, 학교경영에 관한 연구 필요
o 복식용 교수-학습자료 및 학습 기자재 확보, 자료 공유 시스템 개발
이중 가장 시급한 과제중의 하나는 복식수업의 현장인 교실과 실험실 여건에 맞추어 구성한 자료로서 과학학습을 할 수 있게 재구성한 과학과 교육과정 자료와 이것을 구체화한 다양한 자료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일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열악한 근무환경과 수업 부담에 시달리는 현실에서 그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일선 복식학급에서는 복식교육 연구회나 복식교육 연구학교에서 개발한 복식교육과정을 참고로 복식수업을 해 왔으나,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3․4학년 복식교육과정을 위하여 개발된 구체적인 자
참고문헌
김재복 외 / 복식수업의 효율화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1987
교육부 / 복식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주식회사, 1989
남면초등학교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복식수업의 효율화 방안, 2001
신기평 / 복식수업이론, 전라남도교육청 연구동호회 전남초등복식교육연구회
이윤호 / 벽지교육과 복식학급 지도의 실제, 서울 : 현교육업서출판사, 1967
전라남도고흥교육청 / 복식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효율화,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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