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통일교육][남북관계][북한][대북정책]남북통일의 원칙, 남북통일의 과정, 남북통일과 사회문화, 남북통일과 가치관 문제, 남북통일과 가치관 교육, 남북통일의 시사점, 남북통일의 방안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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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남북통일의 원칙

Ⅲ. 남북통일의 과정
1. 이승만 정부의 북진통일론
2. 장면정부의 통일론
3. 박정희 정부의 통일정책(1960년대, 1970년대)
4. 국가연합(1980년대~현재)

Ⅳ. 남북통일과 사회문화

Ⅴ. 남북통일과 가치관 문제

Ⅵ. 남북통일과 가치관 교육
1. 평화교육
2. 다문화이해교육
3. 인권교육

Ⅶ. 남북통일의 시사점

Ⅷ. 남북통일의 방안
1. 남한의 3단계 통일 방안
1) 통일의 3단계
2) 북한의 연방제 통일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북한간의 사회문화적 통일상태의 달성은 일방적 수렴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변화는 체제의 생존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북한만이 아니라 남북한 모두에게 필요한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남북한 사회문화적 통일과정에서 시민단체의 역할은 남한사회의 자기실현이라는 자체적 문제의 해결노력과 병행되어야 하며, 이는 남북의 사회문화적 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공동체형성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이를 전제로 시민단체들이 행하는 통일운동과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노력, 그리고 이를 통한 이질화극복 노력들이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민족공동체의 구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남북한간의 사회문화적 통일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것은 북한사회가 하나의 단위로서 특수한 경험을 재생산해온 역사적인 산물이라는 점이다. 북한사회의 구조적인 결과물들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것이며, 일정정도 사회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일은 북한이 남한과 다른 사회라는 점을 인정하는 것 출발해야 한다. 이질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소되어야 한다. 냉전논리적인 가치판단에 입각한 단기적인 청산의식은 북한이라는 사회적 단위에 고유한 또 하나의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결국 남북한 사회의 통일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소지를 만들게 된다. 따라서 남북한간의 통일은 준비된 통일이어야 한다. 그리고 ‘준비과정중’의 남북한의 신뢰감회복과 이질화해소노력, 이산가족과 같은 인도적 문제들의 해소에 있어서 민간단체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참고문헌
서재진(1999), 북한의 사회심리 연구, 서울 : 통일연구원
이상만(1991), 남북한 경제통합모형의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경제학회
이장희(1998),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결성을 통해 본 해방 후 민간통일운동과 연세대학교(1998), 통합과 시민단체의 역할, 통일연구원 학술회의 자료집
전우택(2000), 사람의 통일을 위하여, 서울 : 오름
정부의 통일정책, 통일경제, 통권 제45호, 서울 : 현대경제사회연구원
최대석(1995), 남북문화교류활성화방안연구, 통일과 북한사회문화, 서울 : 민족통일연구원
통일부 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2002), 통일문제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한만길(2001),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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