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독일의 통일정책과 그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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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독일 통일 과정
1. 사회․문화 교류
1) 인적 교류
2) 우편․통신
3) 기타 분야별 교류
2. 독일의 외교정책
1) 강대국 역학관계와 통일
2) 독일의 통일외교

Ⅲ. 독일 경제
1. 통일 전
1) 동독과 서독의 경제상황
2) 독일의 통일 단계
3) 경제협력의 실질적 정책
2. 통일 후
1) 자본주의 체제로의 전환
2) 신탁관리공사
3. 통일 비용
4. 통일 후 독일 내에서 일어난 변화(문제점)
1) 변화된 삶의 상태를 반영하는 인구의 급변
2) 새로운 소외의 경험 실업
3) 기존의 불균등과 새로운 불균등
5. 통일 과정에서의 시사점
1) 전개과정상 시사점
2) 독일통일의 원동력을 통해 본 시사점

Ⅳ. 한국의 통일정책
1. 역대정부의 통일정책
1) 제1공화국 ‘북한지역 자유총선거론’
2) 제2공화국 ‘남북 자유총선거론’
3) 제 3공화국 ‘선 건설 후 통일론’
4) 제4공화국 ‘평화통일 3대 기본원칙’
5) 제 5공화국 ‘민족화합 민주통일방안’
6) 제6공화국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
7) 문민정부 ‘민족 공동체 통일방안’
8) 김대중 정부 ‘햇볕정책’
9) 현 노무현 정부
2. 한국의 통일외교
1) 미․러시아와 통일
2) 중․일과 통일
3) 통일외교의 기본방향 설정

Ⅴ. 한국의 경제
1. 남북의 경제상황 비교
2. 남북경제교류협력
1) 한국 경제교류협력 정책과정
2) 원칙과 기준
3) 남북경제교류협력의 제도
4) 남북경제협력의 사례
3. 남북경제협력의 의의
4. 경제협력의 한계

Ⅵ. 결 론

본문내용
Ⅱ. 독일 통일 과정
1. 사회․문화 교류
1) 인적 교류
(1) 교통문제
전승 4개국은 1944년 9월 런던의정서에 입각하여 점령지역의 교통과 통신을 공동관리하기로 하였으나, 그 후 서방측과 소련과의 사이가 벌어지면서 점령지역 전체에 통용되는 교통법규를 마련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동서독간의 민간교통에 엄청난 지장이 초래되었다.
1960년대 초 서방 3개국은 서베를린으로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도록 조약을 통해 보장받으려고 소련과 회담을 시도했으나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 1960년대 들어 동독의 베를린 왕복교통에 대한 감독과 방해는 더욱 가중되어 1968년 6월 동독은 베를린 왕복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비자를 요구하고 도로사용료를 부과하였다. 동독은 이를 빌미로 서독과 베를린 왕복교통에 관한 정부간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국가승인의 효과를 얻으려 했다. 그러나 서독은 동독을 정부로서 인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베를린 교통에 관한 책임은 연합국의 권한이지 동독의 권한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절하였다.
교통문제에 관한 서독의 소극적인 입장은 브란트 정부가 출범하면서 적극적으로 바뀌었다. 또한 경제교류와 인적 교류를 분리하여 별도로 교류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1971년 9월 전승 4개국은 베를린 협정을 체결하면서 서독과 서베를린간의 왕복교통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동서독정부가 직접 협상하도록 위임하였다. 이에 따라 1971년 12월 육로, 철도 및 수로를 이용한 베를린 교통협정이 체결되고, 이어 서베를린 시는 동독정부와 서베를린 주민의 동독방문을 수월하게 하는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서독과 서베를린을 왕복하는 교통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처음으로 마련되었으며, 서베를린 주민의 동독여행도 한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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