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과 제7차교육과정의 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1. 각론의 범위
2. 교육과정의 성격
1) 7차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Ⅳ.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Ⅴ. 제7차교육과정의 내용
1.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3) 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특별 보충 과정의 편성과 운영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3.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Ⅵ.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수준별 교육 과정 도입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제5차 교육과정기까지 중앙 집권형 체제로 일관되어 왔다.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야 교육과정 결정 방식의 분권화가 진전되어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교육과정의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길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었던 것이다. 즉,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야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현장 교사들이 그 때까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배워 본 적이 없고, 또 배울 필요도 없었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는지 모르고 있었다. 즉, 수영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아이와 같은 처지에 있었다. 이는 전국에 있는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에서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전문적으로 가르치지 않았고, 또 가르칠 필요도 없었다. 따라서 제6차 교육과정은 학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말만 남긴 체 실질적인 결실은 하나도 거두지 못하고 말았다. 몇몇 시범학교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기는 했지만, 이는 중앙에서 보내준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짜맞추기 식으로 현장에서 만들었던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장소와 시간만 바꾸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되어 실제적으로는 교육과정 허구성이 되어 버린 격이었다. 그런데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학교와 학급 자체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만들라고 하였으니, 수영도 못하는 아이를 수영장에다 던져 넣어 배형이나 나비형 수영을 하라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수영을 할 줄 모른다면 아무리 좋은 수영장을 만들어 놓아도 쓸모가 없다. 오히려 수영을 할 줄 모르니 익사할 수밖에 없는 위험한 장소가 되어 버린다. 제 6차 교육과정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전국의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개발 연수를 시켜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했다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필요, 요구, 관심사, 학부모들의 요구, 관심사, 지역적인 요구와 관심사 등이 모두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은 사실상 필요도 없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재복 외 - 초등 교육과정 해설, 제7차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자료(Ⅰ), 제7차 교육 과정 연수 자료, 교육부 교육과정 지원 센터, 2000
교육부 - 7차 교육과정 총론,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박제윤 - 제7차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이해,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수자료, 2000
최용규 -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자료평가
- 자료가 깔끔합니다 괜찮네요
- windywo***
(2011.04.24 02:11:20)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의 개념, 성격, 목적과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유형과 교수학습방법, 현장체험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이론과 유형, 현장체험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경제교육의 배경, 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교육의 목적, 경제교육의 변천과정,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경제교육과 상생경제교육, 경제교육의 개선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현황,중장기비전,세력,팽창,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학업성취도,문제점,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