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기준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내용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개념
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
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
7. 사회재건을 위한 안건으로서의 교육과정
8. 경주로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역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기본 방향
2. 성격
3. 목표
4. 내용체계
Ⅴ.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Ⅵ. 수학과 교유과정의 내용
1. 수학교육의 방향 및 특성
2. 수학교육의 목표
3. 수학과 교과 성취 및 평가
4. 교육과정의 재구성
Ⅶ.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 계획
Ⅷ.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계획
Ⅸ.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학년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학년말 학사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Ⅹ.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과 그 어원적 의미 사이의 관련은 비단 위와 같은 관점에서만 아니라 또 다른 관점에서도 문제된다.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이라는 표현은 일단 실제적 처방으로서의 의미를 강하게 시사한다. 교육과정을 「교수요목」으로 이해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일차적으로 학생들이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에 어떤 것들을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이하에서 설명할 바와 같이, 현대에 와서 교육과정이 하나의 체계적 탐구 분야로서 정립된 것은, 적어도 그 시기상으로 보면, 학생들이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을 결정한다는 실제적 관심이 대두된 것과 일치한다. (물론, 그러한 실제적 관심이 현대에 와서 처음으로 대두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플라톤의 《국가론》만큼 오래된 것이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통념상의 관련이나 전문 분야로서의 요건에 비추어, 교수요목을 결정하는 실제적 작업은 이론적 기초를 요구한다는 생각이 당연히 나오게 되어 있었다. 이 경우에 「이론」이라는 것은 실제적 작업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은 교수요목(및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의 결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분야로 이해되어 왔다.
Ⅱ.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학의 사전이나 교육에 관한 전문서적에도 교육과정의 정의가 다르게 나타나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교육과정의 정의를 하나로 정하기엔 너무 편협해질 수 있다고 본다. 여기
- 참고문헌
-
* 강시중, 수학교육이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2
* 박성택, 수학학습전략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1993.
* 유병림외 2인, 수학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명사, 1995
* 김영환, 환경중심 수학과 학습지도 프로그램Ⅰ, 국립특수교육원, 1997
* 양순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유·초등교사 과정 연수교재, 199-206, 1998
* 이경환,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초등교감자격연수교재, 1998
*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