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개념
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
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
7. 사회재건을 위한 안건으로서의 교육과정
8. 경주로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역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기본 방향
2. 성격
3. 목표
4. 내용체계

Ⅴ.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Ⅵ. 수학과 교유과정의 내용
1. 수학교육의 방향 및 특성
2. 수학교육의 목표
3. 수학과 교과 성취 및 평가
4. 교육과정의 재구성

Ⅶ.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 계획

Ⅷ.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4. 평가계획

Ⅸ.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학년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학년말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학년말 학사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Ⅹ.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과 그 어원적 의미 사이의 관련은 비단 위와 같은 관점에서만 아니라 또 다른 관점에서도 문제된다.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이라는 표현은 일단 실제적 처방으로서의 의미를 강하게 시사한다. 교육과정을 「교수요목」으로 이해할 때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일차적으로 학생들이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에 어떤 것들을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이하에서 설명할 바와 같이, 현대에 와서 교육과정이 하나의 체계적 탐구 분야로서 정립된 것은, 적어도 그 시기상으로 보면, 학생들이 공부해 나가야 할 내용항목들을 결정한다는 실제적 관심이 대두된 것과 일치한다. (물론, 그러한 실제적 관심이 현대에 와서 처음으로 대두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플라톤의 《국가론》만큼 오래된 것이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통념상의 관련이나 전문 분야로서의 요건에 비추어, 교수요목을 결정하는 실제적 작업은 이론적 기초를 요구한다는 생각이 당연히 나오게 되어 있었다. 이 경우에 「이론」이라는 것은 실제적 작업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은 교수요목(및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의 결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분야로 이해되어 왔다.

Ⅱ.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학의 사전이나 교육에 관한 전문서적에도 교육과정의 정의가 다르게 나타나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교육과정의 정의를 하나로 정하기엔 너무 편협해질 수 있다고 본다. 여기
참고문헌
* 강시중, 수학교육이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2
* 박성택, 수학학습전략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1993.
* 유병림외 2인, 수학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명사, 1995
* 김영환, 환경중심 수학과 학습지도 프로그램Ⅰ, 국립특수교육원, 1997
* 양순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국립특수교육원, 정신지체학교 유·초등교사 과정 연수교재, 199-206, 1998
* 이경환,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초등교감자격연수교재, 1998
*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개정 고시에 대한 시비가 끊임없이 재기되어 왔다. 특히 수준별 교육과정은 여러 해에 걸친 연구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육과정하의 초등학교 열린교육, 중등학교 학업 성취 수준별 수업과 혼동되거나 이에 대한 교원의 무관심과 반발 및 연구자가 바뀜에 따라 서로 다른 운영방안을 내놓음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어느 방안으로 운영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란과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사회사업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황조사 및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검토과 목 : 청소년복지론담 당 : 제출일 : 소 속 : 이 름 : 목 차I. 서론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개정 고시에 대한 시비가 끊임없이 재기되어 왔다. 특히 수준별 교육과정은 여러 해에 걸친 연구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육과정하의 초등학교 열린교육, 중등학교 학업 성취 수준별 수업과 혼동되거나 이에 대한 교원의 무관심과 반발 및 연구자가 바뀜에 따라 서로 다른 운영방안을 내놓음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어느 방안으로 운영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란과

  •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
  •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황혜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강당】발표자 : 박경미(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박교식(인천교육대학교)김주남(배화여자중학교)제2분과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

  • 시ㆍ도별 교육과정 지역화자료 개발 경향 분석 연구
  • 교육부교육연구관박 제 윤교육부교육연구사김 재 춘한국교육과정평가원책임연구원김 정 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책임연구원차 례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가. 연구의 목적 1나.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의 기대 효과 23. 연구 내용 및 범위 34. 연구 방법 3가. 문헌 분석 3나. 사례 조사 4다.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라. 자료 개발 및 검증 55. 이론적 배경 - 선행 연구 내용 분석 56.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7가. 연구 산출물 - 보고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