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의 문체적 특성과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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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오빠가 돌아왔다>의 줄거리

3. <오빠가 돌아왔다>의 문체적 특징


3-1. 저속어

3-2. 속도감

3-3. 현실과의 틈

4. 주제와 문체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오빠가 돌아왔다>의 줄거리
열 네 살의 소녀 경선은 알코올 중독자이자 일 년에 수백 건의 민원을 제기하는 전문고발꾼인 아버지와 함께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열여섯 살에 아버지를 때려눕히고 집을 나갔던 오빠가 미성년자인 못생긴 여자애를 데리고 돌아온다. 어딜 들어오냐며 달려들던 아버지를 때려눕힌 오빠는 그날부터 집안의 가장이 된다. 오빠는 경선에게 자신이 뒷바라지를 하겠다며 공부만 열심히 하라고 말하지만 경선은 오빠가 데리고 온 못생긴 여자애가 맘에 들지 않고, 둘은 자주 싸운다. 아버지는 미성년자와 잔다며 오빠를 청소년 성매매로 신고하지만 경찰서에 다녀온 오빠에게 되레 죽도록 맞는다. 이혼한 후 집을 나가 건설현장에서 밥집을 하고 있는 엄마도 오빠가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아버지와 오빠가 불쌍하다는 이유로 집에 다시 들어온다. 엄마가 돌아온 며칠 후 이젠 가족답게 살아보자며 가족 전체가 남이섬으로 야유회를 떠나기로 한다. 남이섬에 도착한 그들은 놀이시설을 찾지만 그냥 술이나 먹자는 아버지의 말에 조그마한 매운탕 집에 들어간다. 가족답게 대화를 시도하려 하지만 어색한 분위기가 계속되고 아버지는 술에 취해 쓰러진다. 돌아오는 길에 술 취한 아버지를 끌어내려 스티커 사진을 찍는 것으로 가족회복 사수 프로젝트를 마친다. 집에 돌아온 경선은 말도 안 되는 야유회에서 먹었던 매운탕 속의 생선 눈알을 먹었던 것을 후회하며 내일 옆집 고양이가 낳은 새끼를 만나러 갈 생각을 하며 잠이 든다.

3. <오빠가 돌아왔다>의 문체적 특징
3-1. 저속어
· '아빠는 갓 스물의 혈기방장한 오빠에게 이제는 도저히 게임이 안 된다. 그러면서도 가끔 저렇게 오빠에게 개기다가 두들겨맞는 걸 보 면 정말 구제불능이다. 개도 몇 대 맞으면 꼬리를 내린다는데 저 아 빠라는 인간은 똥개보다도 지능지수가 낮은 게 아닐까 가끔 의심스 럽다.'

· '그래도 매번 눈감아주는 이유는 그래도 오빠가 우리집 기둥이기 때문이다. 돈이 나와도 오빠 주머니에서 나오고 밥이 나와도 오빠 주 머니에서 나온다. 아빠는, 이렇게까지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식충일
뿐이다.'

· 시끄러, 이년아. 개시부터 재수없이. 낳아준 것만도 고마운 줄 알고 잘 살어. 네년 낳느라고 밑이 다 빠질 뻔했는데 이년이 이제와서 뭐, 왜 낳았냐고? 니 그 잘난 애비한테 가서 물어봐라. 그 인간 말 종, 개같은 자식한테.
참고문헌
• 소설집 <오빠가 돌아왔다>, 김영하, 창비
•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감각과 욕망의 글쓰기
한혜경 , 이화어문논집
• 그림자 사나이의 <틈>에 대한 악몽 , 오윤호
• 문학과 속도의 운동역학 , 김정남
• 탈주체적 등장인물 연구, 곽상순, 서강대석사학위논문
•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인간갈등 , 김윤선
• 조원들의 문체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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