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연예인][팬클럽][백댄서][연예산업][대중문화]스타(연예인)와 문화, 스타(연예인)와 대중문화, 스타(연예인)와 팬클럽의 구조, 스타(연예인)와 팬클럽의 활동, 스타(연예인)백댄서와 청소년문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의 정의
1. 문화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Ⅲ. 스포츠의 기능
1. 생활체육
2. 전문체육 및 국제체육
3. 체육산업

Ⅳ. 스포츠 경영론
1. 골프 경영학
2. 근대 5종 경기론
3. 3대 스포츠
4. 자율경영
5. 질위주의 경영
1) 회의진행 방식
2) 이회장의 어록에서 살펴볼 수 있는 질 위주의 경영관
6. 인사관리

Ⅴ. 스포츠 경영학
1. 스포츠 인적자원
1) 인적자원의 이해
2) 스포츠 산업의 인적 자원관리
2. 스포츠 생산관리
1) 스포츠 생산과정 관리
2) 과정설계의 고려사항
3) 입지결정 기법
4) 배치
5) 스포츠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 스포츠마케팅관리
1) 스포츠 마케팅 믹스
2) 스포츠 마케팅 기본 믹스
4. 스포츠 마케팅 확장 믹스
1) 프로세스
2) 시설물
5. 시장커버리지 전략
6. 스포츠 경영통제
1) 통제의 의의와 유형
2) 통제활동
3) 프로연맹규약에 의한 통제
7. 스포츠 스폰서십과 매스 미디어
1)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
2) 스폰서십과 스포츠 스폰서십의 차이
3)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
8. 스포츠 스폰서십의 유형
9. 매복마케팅
10. 매스미디어

Ⅵ. 스포츠경영의 법적 근거
1. 스포츠경영의 법적 근거 이해
2. 스포츠와 관련된 법률의 범위와 법적 요구사항
3. 고용법과 고용사례
4. 고용인과 계약직원의 차별화
5. 차별수정정책
1) 불만처리절차와 정책의 구성요소
2) 평등한 고용기회
3) 스포츠사업에서 여성과 소수민족 출신의 부족 현상
4) 차별수정정책에 대한 백인 남성들의 반발 : 캘리포니아 발안
5) 캘리포니아 제안 209로 차별수정정책의 충격을 역전시키다.
6) 소수민족과 여성을 공용하는 네 가지 패턴
7) 차별수정정책을 제한하는 연방대법원의 최근 판결
8) 차별수정정책에 대한 반대논리의 예
6. 직장에서의 차별
1) 동일한 일에 대한 임금의 차등지급
2) 가족 및 의료휴가법
3) 연령차별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타에 대한 산업적 인식은 대중문화 산업이 발달하는 것과 함께 점점 강화되었다. 또한 매니지먼트 분야는 스타에 대한 산업적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제도적인 면에서는 영세한 형태의 개인형 매니지먼트 회사에서 안정적인 자본을 기반으로 한 기업형 매니지먼트 회사로 전이하고 있으며, 방식에 있어서는 비계획적이고 인맥중심의 관리에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경제적 이윤추구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스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미국과 유사한 측면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스타생산 과정에 개입하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스타가 경제적 동기에 의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나의 자본주의 제도로 자리 잡으면서 대중들의 욕망과 욕구를 조절했던 헐리우드 스타시스템의 특성이 우리나라 대중문화 영역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기업이 영상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상황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인 매니지먼트와 제작시스템의 결합은, 매니지먼트 분야가 영상산업의 하부단위로 편입되기 시작한 것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나라 스타시스템이 전체 영상산업과의 관련 속에서 체계적으로 구축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보조미디어의 변화를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스타들은 TV와 라디오, 신문과 잡지 등이 다양한 형태로 발달할수록 보조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였고 특히 TV가 대중문화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TV를 통해 친밀감을 조성하면서 스타 이미지를 구축했다. 또한 1990년 이후 특정스타 중심의 TV프로그램와 연예잡지의 일상성 강화 기사의 증가는 보조미디어를 통한 퍼스낼러티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또 다른 보조미디어인 인쇄 매체는 사후 보도에서 사전 홍보로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 연예잡지들이 늘어나면서 1960년대 후반의 사건 형 기사들이 아니라 일상적인 보도를 관행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스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미디어의 기능은 신비감을 조성하는 것에서 친밀감과 일상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파악된다.
참고문헌
김현정·원용진(2002), 팬덤,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 서태지 팬클럽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박은경(2003), god 스타덤과 팬덤, 한울
이동연, 팬덤의 기호와 문화정치, 문화비평/진보평론
이승현·박정애(2001), 빠순이, 오빠부대, 문화운동가?-서태지 팬덤 이야기, 여성과 사회
장갑선(2000),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 수용(fandom)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정재철(2002), 스포츠 팬덤 문화연구:그 과제와 전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정혜경(1996),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 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매니지먼트와 보조 미디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신인가수 컨셉과 마케팅전략
  • 대중들에게 더 금방 다가가 호응을 얻는 것일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이 시대에 맞는 노래와 가수는 어떠한 것이며 요즘 대중들은 어떤 가요를 선호하고 어떠한 음반을 요구하는지 통계자료를 통해 분석해 보도록 하자. 1)계절별1999-2000년 한국음반산업협회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음반 판매량이 발라드와 댄스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인 만큼 음악에 대한 수요 또한 계절별로 약

  • [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 와 춤, 코미디까지 만들어내는 버라이어티함을 보여주고 있다. SMAP는 쟈니스와 같은 연예 프로덕션, 나아가 일본 연예계가 어떤 방식으로 아이돌을 탄생시키고 팬을 만들어내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철저한 분석과 계산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 연예인이 다소 상품으로 취급되는 감이 없지 않은 요즘의 현실에 비추어볼 때 비판의 여지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왕의 상품이라면 최고 품질의 상품을 만들어내고자 애쓰는 것이 바로 일본의 연예

  • YG엔터테인먼트 YG패밀리 브랜드전략
  • 대중 문화 영역을 확대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서비스 차원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여타 기획사들과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홈페이지 & 팬 커뮤니티 ① 기획사 공식 홈페이지와 양현석, 지누션, 원타임, 페리, 스위티, 세븐, 마스타우, 렉, G-dragon & YG, 태권 등 각 뮤지션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 관리하고 있다. ② 각 뮤지션 홈페이지마다 팬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비공식커뮤니티와 공식팬클럽 커뮤니티를

  • [마케팅원론] JYP 엔터테인멘트 해외진출과 비 마케팅 분석
  • 대중문화의 세계적 관심증가 4. 덜 선정적, 폭력적 이미지5. 기업의 적극적인 스타마케팅T1. 전반적인 세계음반시장의 침체 2. 연예인이라는 특수성 (이미지 실추, 스캔들, 표절시비 등) 3. 불안한 세계정세 4 불법복제품의 성행 4. 시장별 SWOT 분석1) 국내① 큰 폭의 감소세 ② 국내음반은 제작사-도매상-소매상으로 이어지는 다단계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음반유통마진이 매우 높음. ③ 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음 -프로세스(생산성, 유

  • 쟈니즈 왕국의 총수 쟈니 기타가와 ジャニ喜多川는어떤인물인가
  • 스타 자체를 놓고 상품성이 짙다는 것을 이야기 할 수 있지만 비단 일본에 한정되어 이야기 하는 것은 그 자체가 모순이 된다.두 번째 비판으로 일본의 그로테스크적인 꾸밈과 그를 통해 열광하는 학생들을 비판하는 90년대 초 한국의 전형을 말한다. 그로테스크적인 꾸밈은 일단 미국의 글램록의 전형을 받아 들인 일본 내의 문화 혼종화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혼종화라고 해서 그 개념까지 꼭 따라 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거친 이미지의 헤비메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