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과 지금의 부진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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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 SM의 성장과정과 성공요인
①이수만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 넓은 인맥
②치밀한 계획과 엄격한 선발? 준비과정
③집중적인 투자와 교육, 훈련
④해외진출
⑤국내?외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망하고 계획을 구체적인 전략
(2) 이론 적용
①집단발달 4단계-형성기
②리더십-상황이론(HERSET 와 BLAMCHARD 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HOUSE 이론)
③조직구조-집권화
④집약형기술
⑤카리스마적 리더십 발휘

2. (1) SM의 부진현상과 원인
(2) 이론 적용
①피들러의 상황이론
②공정성이론
③지나친 집권화
④수직적 커뮤니케이션
⑤집단 형성기의 격동기

본문내용
1. (1) SM의 성장과정과 성공요인
①이수만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 넓은 인맥
이수만은 방위병 시절부터 저녁에 라디오 음악프로 ‘비바팝스’DJ를 맡아 진행했고 이후 제대 및 졸업 할 때까지 주로 MC와 DJ로 활동했다. 미래에 무엇이 돼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졸업 후에도 대학 전공분야가 아닌 연예활동에 주력했다. 1979년과 80년 그는 방송국의 3개 쇼프로 MC로 바쁘게 뛰어다녔다. 그러나 그런 그를 ‘한국을 탈출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사건이 발생했다. 1980년 신군부의 언론통폐합 조치였다.‘아, 이제 앞으로 우리나라에 문화의 암흑시기가 오겠구나’하고 생각한 그는 외국으로 나가 공부를 하게 되었다. 2만5,000달러를 학자금으로 그는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전공은 ‘기계’에서 좀 더 폭이 넓어진 공업경영학이었고, 대중문화 쪽은 사실상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수고 끝에 1984년 겨울 석사과정을 마쳤다. 후에 결혼을 하게 되고, 생활이 어려워 빚쟁이로 공부하게 되었다.
그러나 주변 현실은 그의 음악에 대한 미련을 자꾸 되살아나게 했다. 그의 얘기를 들어보면 오늘날 그에게 찾아온 ‘연쇄 대박’은 이미 그때부터 ‘준비’됐던 것임을 짐작케 한다.
“미국에서 M─ TV(음악 전용TV)가 부흥하는 것을 보면서 ‘아, 이제 음악이 오디오시대에서 비주얼시대로 옮겨가는구나’하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뮤직비디오도 한창 확산됐고요. 더욱이 그때 음악을 선호하는 층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현상도 발견했어요. 그래서 ‘돌아가 저런 경향으로 비즈니스를 벌이면 성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차츰 가수, 음악, 문화라는 것이 하나의 거대한 ‘산업’으로 눈에 들어오는 거예요. 그때만 해도 유학을 갔다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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