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프로그램]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가치,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현황과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사례로 본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비판 그리고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미디어 상호비평]미디어비평의 의의, 미디어비평의 중요성 및 미디어 상호비평의 배경과 의미,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내용,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사례로 본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한계점 분석
- 미디어교육 레포트
- [미디어비평][신문의 미디어비평]미디어비평의 의미와 신문의 미디어비평 현황, 신문의 방송미디어비평 현황 및 신문의 미디어비평 실제, 신문의 미디어비평 내용 그리고 신문의 미디어비평 현실과 쟁점 심층 분석
- 미디어교육4) 자신거주하는 지역시도실시되는 미디어교육현황조사교육대 유아및어린이 청소년 성인및노인소수자별 미디어교육프로그램두개 선정하시오0k
- [문화산업론] 언론, 사회의 워치 독(watch dog 감시견)-언론의 정부 견제와 정부의 언론탄압 그리고 시민사회의 역할
- 목차
-
Ⅰ. 서론
Ⅱ. 미디어비평의 의의
1. 언론계 내부 비리, 부패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 타파
2. 보도 검증을 통한 저널리즘의 질적 향상 유도
3. 이종미디어간 상호비판, 감시체제 형성
4. ‘방송주권’과 ‘시청자 주권 시대’를 선도하는 공공의 장
Ⅲ.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가치
1. 반 미디어 지식 생산의 기반으로서 비평의 의미
2. 인․민의 언론을 보호하는 미디어 비평의 정치
3. 영상언어 시대 새로운 미디어 비평 패러다임
Ⅳ.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현황
1. 신문의 방송비평
2. 방송의 미디어 비평
Ⅴ.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사례
1. 프로그램 제작 개요
2. 프로그램 분석
3. 프로그램 평가
1) 비평 대상 매체
2) 비평 논조
3) 비평 영역 및 범위
4) 비평 방법
5) 자기 성찰적 비평 여부
6) 언론관련 정보 제공 여부
4. 시청자 의견 분석
Ⅵ.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문제점
Ⅶ.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비판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Ⅷ.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방송의 미디어 비평 진출뿐만 아니라 신문들의 미디어 면 신설·강화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매체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미디어 비평을 통해서 구색 맞추기 위해서 등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일견 그런 측면, 또는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비평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비판이 힘을 얻는다면 결국 매우 큰 의의를 지니고 등장하고 있는 미디어 간 상호비평의 현상이 점차 소멸하고 말 것이다. 그런 점에서 경계의 목소리로 지적하고, 이를 겸허히 수용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가 아직 시작 단계인 미디어 비평을 두려워 하는 집단들에게 유리하도록 부정적인 시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전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디어 비평은 첫째, 본질적인 문제에 접근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이 아무리 중요하다 하더라도 그것의 극복은 그 현상을 발생시키는 본질에 대한 이해 없이 극복할 수는 없는 것이다. 미디어 비평이 또 하나의 선정적인 메시지에 불과하다면, 미디어의 자기 극복을 위한 수단이 될 수는 없다.
둘째, 미디어 비평에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제까지 언론이 신뢰감을 잃어 온 근간에는 더 큰 이해라는 명분 아래 정부, 사주, 권력 집단의 눈치를 보아 온 행태가 있다. 미디어 비평 역시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또 하나의 장식품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셋째, 소송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소송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수단이지만 그 판단이 반드시 옳다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소송을 전제로 비평의 내용을 판단한다면 비평이 자유로울 수 없다. 단지 소송의 위험성을 극복하는 것은 자기 위축을 통해서가 아니라 진실에 접근하려는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넷째, 이와 관련하여 미디어가 취해야 할 중요한 자세는 부수적인 문제를 비화시켜 상대를 억누르려는 자세를 경계해야 한다. 본질적인 내용에 진실이 있음에도 주변적인 문제로 소송 또는 기사로 맞대응하는 자세는 결국 자신들의 비평 영역을 축소하는 자가 당착에 빠지는
- 참고문헌
-
김훈순 / 텔레비전과 현대 비평, 나남신서
김창룡(2003) /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목철수·유승삼·이인원·이효성·정구종(1989) / 좌담·미디어비판의 허상과 실상, 신문과 방송, 3월호
박진우외(2004) / 세계의 미디어비평, 한국언론재단
이송지혜(2001) / 미디어비평 수용자 분석, 세미나 주제논문
원용진(2000) / 텔레비젼 비평론, 문화방송진흥회
제임스 레머트·채백 옮김(1992) / 언론비평, 어떻게 할 것인가, 한나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