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독후감)의 개념과 중요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장점,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유형,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방법,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방법,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주안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개념과 중요성
1. 독서감상문(독후감)의 개념
2.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Ⅲ.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장점
1. 올바른 책 읽기를 익히게 된다
2. 긴 이야기를 요약하는 힘이 길러진다
3. 참을성이 길러진다
4. 창의적 사고력과 이해력이 높아진다
5. 독후감을 쓰면 글짓기 능력이 길러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6. 독후감을 잘 정리해 놓으면 필요한 때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Ⅳ.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유형
1. 수필문 형식
2. 생활문 형식
3. 편지글 형식
4. 기행문 형식
5. 일기문 형식
6. 보고문 형식
7. 시 형식
8. 만화 형식
9. 극본 형식

Ⅴ.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방법
1. 책의 선택과 내용 정리하기
2. 제목 정하기
3. 글의 첫머리 쓰기
4. 가운데 부분 쓰기
5. 끝맺음
6. 어린이의 독후감에는 어린이 마음이 나타나야 한다
7. 내용에 따라 단락 구분하기
8. 서술어의 통일

Ⅵ.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방법
1. 독서감상문 쓰기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1)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2) 긴 이야기를 요약하는 힘이 길러진다
3) 글 쓰는 힘이 길러진다
4)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며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다
2. 독서감상문 쓰기 과제 제출
3. 독서감상문 평가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글 다듬는 공부는 이렇게 한다
1) 자기 작품 다듬기
2) 작품을 공동으로 다듬기
5. 독서감상문의 형식에 대하여
6. 제목 쓰기 공부를 충분히 해야 한다
1) 제목 쓰기 공부는 이렇게 한다
2) 이야기의 주제와 독후감의 제목
7. 우수 독후감을 충분히 읽히도록 한다

Ⅶ.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주안점
1. 동화/소설
2. 생활글/수필
3. 동시집/시집
4. 실용문(과학 등의 학술서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후 활동 중에 가장 익숙한 것이다. 말 그대로 책을 읽고 난 뒤의 느낌을 쓰는 것이다. 독서감상문은 책을 읽은 후의 감상을 간직하기 위해 쓰는 것이다. 책을 읽고 난 뒤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그때의 자기 느낌, 비슷한 경험들을 뒤돌아보는 것은 그것을 고스란히 자신의 것으로 간직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리고 독서감상문을 쓰면 생각과 깨달음이 커진다. 내용을 더 자세히 생각하게 되고 그것을 정리하는 동안 생각이 더 깊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 비판력이 생겨서 옳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힘이 생긴다.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좋은 책을 가려있는 것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어떤 사건이나 작가의 생각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런 것들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힘이 생기고 자신의 생각들 돌이켜 보게 된다.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개념과 중요성

1. 독서감상문(독후감)의 개념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은 뒤에 거기서 얻은 느낌을 간추려 적은 글이다. 어떤 책을 읽고 재미있었다면 그것을 그냥 재미있다고 자세히 써야 한다. 책 속의 사건을 우리 생활과도 비교해 보고, 자기의 경험과 연결지어 옳고 그름을 따져 보면서 마음의 움직임을 솔직하게 적어 보는 것이 독서 감상문이다.

2.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책을 읽고 책에서 받은 감동과 생각, 느낌을 그냥 지나쳐 버리면 곧 잊어버리고 만다. 그냥 지나쳐 버리기가 아쉬울 정도로 가슴이 뭉클 했을 때, 그 감동을 마음속에 확실히 새겨 두
참고문헌
◇ 김병원, 새 시대의 독서 교육, 배영사
◇ 박우현, 아동교육 독서 감상문 쓸 때 생각느낌 위주로, 매일경제기사, 2000
◇ 부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재편찬위원회, 비판적 글읽기와 창의적 글쓰기, 부경대학교 출판부, 2006
◇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도서출판 태일사, 2000
◇ 정기철, 창의력 개발을 위한 독서 지도법과 독서신문 만들기, 도서출판 역락, 2001
◇ 정기철,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역락, 2000
◇ 허재영, 교양인과 글쓰기 기술, 박이정,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뼈가되고 살이되는 내용이 많아요. 받은것중에 제일 좋았습니다.
  • sharp***
    (2012.01.14 18:12:12)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 총 31권 분량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정의란 무엇인가,82년생 김지영,칼의 노래,루소 에밀,딥스 등등 독후감,서평 모듬)
  • 독후감 설득의 심리학 독후감 사피엔스 독후감 사랑의 기술 독후감 사기열전 독후감 무정 독후감 루소 에밀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1. 이기적 유전자 소개2. 핵심내용 요약3.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내용4. 이 책을 읽고 생각해본 내용5. 감상문 (독후감)1. 이기적 유전자 소개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1-2학기 3 판단하며 읽기, 2-2학기
  • 지도서 - 교육 인적 자원부․ 중학교 국어․생활국어 자습서- 두산동아, 서울 (2003)․ 국어교육방법- 이주호, 학문사, 서울 (1997)․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신현재 외 5, 박이정, 서울 (2001)․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신헌재 외 7, 박이정, 서울 (1996) ․ http://midkorea.netian.com/midkor/mast/nons.htm․ http://www.naramal.com/seolmyung.htm․ http://www.hanvit99.com/text/hakseupji․ http://solbit.net.htm< 목 차 >- 2-2학기 5단원 ‘ 창작의 즐거움’ -1. 대단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371. 특별활동 편성과 운영의 모형 37가. 특별활동 편성 운영 절차 37나. 특별활동 편성 운영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지도 포함한다. 개혁의 전략으로서는 개혁의 주도, 속도, 범위, 보상체계등이 포함되며, 저항해결을 위한 유인전략(강제적, 규범적, 공리적)등을 포함한다.마지막으로 개편과정에 참여한 공식적(개혁추진자, 이해관계자, 국회, 정당), 비공식적 참여자(학자, 언론, 기업, 국민)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특히 개혁안의 작성과 심의가 주로 누구의 주도로 이루어졌으며(행정부주도형, 민관주도형, 민간주도형), 권력구조와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은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독서연구』제4호, 한국독서학회, 1999.13) 유영희,「2007년 개정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특성 및 지향점」,『청람어문교육』제36집, 청람어문교육학회, 2007.- 7 -문학교육에서 맥락의 문제를 다룬 연구들로는 텍스트 읽기에 대한 기존의 인지적 관점에 대한 반성과 함께 보다 확장된 관점을 제시하는 김도남, 김혜정,이재기 등의 논의가 맥락과 연관성을 가진다. 김도남14)에서는 상호 텍스트성을바탕으로 한 텍스트 읽기 지도 방법을 다루고 있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